용홍택 과기정통부 차관, 미세먼지 원인 물질 저감 연구 점검
상태바
용홍택 과기정통부 차관, 미세먼지 원인 물질 저감 연구 점검
  • 전유진 기자
  • 승인 2021.04.14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홍택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제1차관이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이하 KIST)을 방문해 미세먼지 원인 물질 저감 연구 성과를 점검하고 연구진과 소통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방문은 미세먼지 관련 기술개발 현황 및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추가적인 연구 지원 분야를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과기정통부는 미세먼지 R&D 추진 전략을 수립하고, 과학기술 기반의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 3년간 미세먼지 범부처 프로젝트를 추진해 고농도 초미세먼지 발생 원인 규명 등 7대 주요 성과를 도출했다.

또한, 작년 출범한 동북아 미세먼지 R&D 사업단에서는 미세먼지의 물리·화학적 특성 규명, 동북아 4개국 공동 관측(한·중·일·몽골) 등을 통해 과학기술 기반으로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용홍택 과기정통부 차관은 “최근 국내 연구진이 세계최고효율과 내구성을 가진 질소산화물(NOx) 분해촉매를 개발하는 등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천리안2B호 위성 수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세먼지 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하고, 미세먼지 예보 정확도를 높이는 등 관련 연구를 지속해서 지원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