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탄소감축 분야 기초·원천기술 개발 본격화
상태바
과기정통부, 탄소감축 분야 기초·원천기술 개발 본격화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4.12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50 탄소중립 이끌 (가칭)탄소중립 혁신기술 개발사업 착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정부의 '2050 탄소중립' 목표 실현을 위해 본격적인 기초·원천기술 개발에 나선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3월 과기장관회의에서 수립된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에 따라 탄소감축 효과가 큰 혁신적인 기초·원천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가칭)탄소중립 혁신기술 개발사업'의 기획에 착수했다고 12일 밝혔다.

정부는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을 통해 기술혁신으로 2050 대한민국 탄소중립을 견인하기 위한 10대 핵심기술을 설정했으며, 현재 각 부처가 관련 연구개발사업을 기획 중에 있다.

과기정통부가 주관하는 이번 탄소중립 혁신기술 개발 사업은 탄소감축 및 경제적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도전적 원천기술을 종합적으로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추진된다. 과기정통부는 태양광, 풍력, 바이오에너지 등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에 제시된 10대 핵심기술과 기술혁신 목표를 바탕으로, 중장기 집중지원이 필요한 혁신적인 기초·원천기술을 선별하여 '초고성능 달성', '차세대 원천기술'이라는 2-트랙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사업은 탄소중립 기술의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해 수요기업이 포함된 산·학·연 컨소시엄 형태의 독립된 사업단을 구축하여 연구개발을 수행하도록 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탄소중립 혁신기술 개발사업의 기획을 위해 녹색기술센터가 기획연구를 수행 중이며, 이번 달부터 본격적으로 전문가 기획위원회를 구성·운영하여 사업 범위 및 내용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녹색기술센터는 다양한 연구주제발굴을 위한 '공개 기술수요조사'를 이달 19일부터 약 3주간 실시할 예정이며, 기술개발 수요가 있는 산·학·연 연구자는 온라인 기술수요조사 누리집을 통해 자유롭게 의견을 제안할 수 있다.

기술수요조사 결과는 전문가 기획위원회가 사업을 상세 기획하는 과정에 기반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기술수요조사를 시작으로 사업기획에 박차를 가해 탄소중립 혁신기술 개발사업을 오는 2023년에 착수하는 것을 목표로 올 하반기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