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케이드, ODL 리튬 버전 출시로 SDN 리더십 강화
상태바
브로케이드, ODL 리튬 버전 출시로 SDN 리더십 강화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5.09.21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픈소스 새 버전때마다 발 빠르게 출시… 차세대 IP 네트워크 원활한 전환 지원

브로케이드가 최신 오픈데이라이트(이하, ODL) 기반한 오픈소스 리튬(Lithium) 버전의 SDN 컨트롤러를 세계 최초로 출시하면서 오픈소스 SDN 주도권 강화에 나섰다.

18일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김현수 브로케이드 상무는 “리튬 버전의 브로케이드 SDN 컨트롤러 2.0을 지난 9월15일 개발을 마치고 오늘 본격 출시를 알리는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브로케이드 SDN 컨트롤러는 종속형에서 벗어난 오픈형 ODL 코드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설계되고 있다. 지난 2014년 9월에는 ODL 헬륨 버전을 기반한 브로케이드 SDN 컨트롤러 1.0을 출시해 배포했었고 올 7월 리튬 버전이 나온 후 2개월만에 SDN 컨트롤러 2.0을 출시한 것.

▲ 권원상 브로케이드코리아 지사장이 브로케이드 SDN 컨트롤러 2.0 발표에 앞서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김현수 상무는 “브로케이드는 ODL 오픈소스 새로운 버전이 출시될 때마다 3~4개월안에 그 기반의 SDN을 만들어 왔다”며 “2016년 2월 베를륨이라는 새로운 ODL 오픈소스가 나오면 브로케이드 SDN 컨트롤러 3.0도 5,6월에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러한 발 빠른 출시 관련해 권원상 브로케이드코리아 지사장은 “선도적인 서비스 공급업체와 엔터프라이즈사 등 협업을 통해 차세대 IP로 전환을 가속화 할 수 있는 뛰어난 네트워킹 제품과 솔루션을 개발한다는 전략을 갖고 있으며, 그 전략의 중심에 소프트웨어가 있다” 며 “브로케이드 SDN 컨트롤러 2.0과 관련 애플리케이션, 교육과 서비스까지 제공함으로써 SDN으로 순조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 출시된 브로케이드 SDN 컨트롤러 2.0은 데이터센터에 요구되는 높은 수준의 상호운용성과 오케스트레이션 역량을 제공한다.

김 상무는 “직관적인 UI 리뉴얼과 ODL 클러스터링을 통한 향상된 확장성과 안전성, OVSDB 인터페이스와 오픈스택 모듈러 레이어 2 플러그인을 강화함으로써 클라우드 공급자들의 개방형 소프트웨어 스택의 완전한 활용을 통한 데이터센터 인프라 관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시장조사기관 ACG 리서치의 폴 파커존슨은 “브로케이드는 ODL에 기반한 컨트롤러를 개발하고 도입 과정을 간소화하기 위해 고유의 검증 과정, 전문적인 지원, 교육 서비스를 추가로 운영함으로써 잘 다듬어진 SDN 플랫폼을 고객들에게 제공한다”고 평했다.

▲ 오픈데이라이트 프로젝트 진행 상황 및 출시 예정일. (자료 = 브로케이드코리아)

한편 ODL의 오픈소스 버전 이름은 원소주기율표 이름을 따온 것으로 주기율표의 순서대로 이름을 작명하고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초기 버전 수소(Hydrogen)부터 시작해 헬륨(Helium), 리튬(Lithium)까지 나왔고 2016년 2월 4번째 버전인 베릴륨(Beryllium)이 나올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