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공약 이행률·시민 만족도 제고 박차
상태바
세종시, 공약 이행률·시민 만족도 제고 박차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4.20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약추진상황 보고회 열고 문제점·대책 공유

세종특별자치시가 지난 19일 시정3기 공약추진상황 보고회를 열고, 행정 체감도 향상을 위한 공약이행률 제고 방안 등 가시적 성과 창출 방안을 논의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보고회에는 이춘희 시장을 비롯해 공약 사업을 담당하는 실국장 등 20여 명이 참석해 공약사업별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정상추진을 위한 문제점과 대책을 공유했다.

시정3기 공약은 7대 분야, 34개 실천전략, 145개 세부사업으로 이뤄져 있다. 총예산 규모는 1조5516억 원이며 3월말 현재 139개 공약이 목표 대로 이행되고 있어 계획 대비 95.9% 달성률을 나타내고 있는 상태다.

세종시는 지난 2018년 공약선정을 위해 시민주권준비위원회를 통한 의견 수렴과 함께 시민참여단 운영, 현장 간담회 등을 통해 4개년 이행계획을 수립해 발표했다. 이후 매월 공약이행 정기점검, 분기별 보고회, 시민주권회의를 통한 수시점검을 비롯해 매년 시민배심원제를 통해 공약 이행을 위한 사업계획을 현실화 하는 등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시정3기 공약사업 중 ▲읍면동장 시민추천제 ▲읍면동 주민자치회·마을회의 신설 ▲시민참여 기본조례 제정 등은 시민이 주인 되는 주민자치 모범사업 분야 선진행정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이밖에도 문화예술과 평생학습 지원 공약, 보육 및 생애주기별 돌봄 사업 등 이행에도 힘써 총 84개 사업을 완료했다.

세종시는 현재 추진 중인 공약 사업에 대한 부서 간 협업과 대안 공유를 통해 문제점을 신속히 해결하고 국비예산 확보 및 부처 협의를 통해 이행률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춘희 시장은 “공약은 세종시가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함께 고민해 만들어낸 약속”이라며“남은 기간 적극적 공약 이행으로 행정 신뢰 확보와 시민 만족도 제고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