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NFC, 일본서 30억 투자유치…누적투자액 55억
상태바
한국NFC, 일본서 30억 투자유치…누적투자액 55억
  • 최진영 기자
  • 승인 2017.05.17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로쿠 조호우 서비스(MJS)사로부터 해외 투자 이끌어내

[CCTV뉴스=최진영 기자] 한국NFC가 잇따른 투자유치로 총 누적투자금액 55억원을 확보했다. 스타트업 지원 전문기관 K-ICT 본투글로벌센터는 지난해부터 멤버사로 활동하고 있는 한국NFC가 5월 16일 일본의  MJS(MIROKU JYOHO SERVICE)사와 30억원의 투자유치 및 서비스제휴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NFC의 이번 투자는 지난 해 KDB캐피탈과 엘앤에스벤처캐피탈로부터 받은 국내 투자유치에 이은 것으로 첫 해외투자 유치다. 한국NFC는 본투글로벌센터로부터 투자유치를 위한 회계감사, 해외 특허출원 등 회계, 특허 컨설팅 지원을 받았다. 

▲ 한국 NFC가 16일 (왼쪽부터)한국NFC 오창석 전무, 한국NFC 황승익 대표이사, MJS 김상집 전략담당이사, MFT 히라코 요시오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일본 미로쿠 조호우 서비스(MIROKU JYOHO SERVICE, MJS)사와 30억원의 투자유치 및 서비스제휴 계약을 체결했다.

황승익 한국NFC 대표는 “일본에서의 애플페이의 인기는 굉장히 높으나, 지하철과 일부 편의점 외에는 NFC 리더기가 보급되지 않아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다”며 “상인들이 스마트폰에 폰2폰 결제 앱만 설치하면 POS 장비를 교체하지 않아도 애플페이 및 신용카드, 전자머니 결제를 받을 수 있게 돼 일본 결제시장에 혁신을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의 MJS사는 일본의 대표적인 재무 회계시스템 및 경영정보 서비스를 개발, 판매하고 있는 기업이다. 핀테크 사업진출을 위해 자회사인 MJS Finance & Technology를 설립하는 등 일본 내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동경 1부 증시 상장기업이기도 하다.

MJS사는 한국NFC의 특허 기술을 활용해 폰to폰 결제서비스의 일본출시와 영업, 마케팅 등의 서비스 및 사업을 총괄하며, 아시아권에서 폰to폰 결제서비스를 보급하는 것에 대해서도 협력할 계획이다. 

일본시장에서 전체결제 중 신용카드 결제율은 아직 17%에 불과할 정도로 낮은 상태다. 높은 카드 수수료로 인해 일반상점 등에서 신용카드를 받는 경우가 적다. 2020년 동경 올림픽을 앞두고 외국인 관광객이 가장 불편하게 생각하는 것이 일본 내에서 신용카드 결제가 잘 안 된다는 점이 손꼽히면서, 정부와 카드회사들도 신용카드 결제 인프라 확산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폰to폰 결제서비스는 스마트폰에 앱만 설치하면 기존의 신용카드 단말기를 완벽히 대체할 수 있다. 단말기 구입비 및 전용선 등 인프라가 불필요해 낮은 수수료로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한국NFC는 기술 제공 및 서비스 개발을 맡아 별도의 POS 단말기나 NFC 동글 없이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들이 자신의 스마트폰을 이용해 고객들의 애플페이 결제를 받을 수 있는 폰to폰 결제서비스를 연내에 출시할 계획이다.

한편 한국NFC는 지난 11~12일에는 본투글로벌센터와 함께 ‘Go-To-Market 로드쇼’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동경을 직접 찾았다. 현지 주요 파트너사와 개별미팅을 갖고, Japan IT Week Spring 2017에 참가하는 등 일본시장 진출 및 사업연계를 모색하고 네트워크를 발굴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지란소프트 등 일본에 기 진출한 선배기업의 강연과 멘토링을 통해 일본진출 노하우를 공유받기도 했다. 

김종갑 본투글로벌센터장은 “한국NFC는 NFC를 이용한 간편 결제 서비스로 사업을 시작했지만 변화하는 시장상황에 맞춰 발 빠르게 서비스를 개발해 판매자용 서비스로 사업을 확장하는 등 차별화 전략을 펼친 것이 성공 확률을 높이고 있다”며 “특히 지난해부터 한국NFC가 글로벌 서비스를 준비함에 있어 부족한 부분을 센터와 함께 채워갔던 과정들이 결실을 맺고 있어 기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