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한화탈레스 잔여지분 50% 인수
상태바
한화, 한화탈레스 잔여지분 50% 인수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7.28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탈레스, 한화탈레스 지분 50% 풋옵션 행사

프랑스 방산업체 탈레스(Thales)가 한화탈레스 보유지분 50%를 전량 한화 측에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한화그룹은 탈레스의 결정을 존중하고 양사는 국내외 대표 방산기업으로서 앞으로도 동반자적 협력 관계를 지속하고 확대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한화그룹은 지난해 삼성으로부터 방산 계열사를 인수할 당시 탈레스가 보유한 한화탈레스(구 삼성탈레스) 지분 50%에 대해서 한화와 탈레스가 인수 계약 시점으로부터 1년 후 탈레스가 지분 50%를 한화에 팔거나(풋옵션) 한화가 지분을 사올 수 있는(콜옵션) 주식 매매 옵션 계약을 맺었었다.

이에 따라 탈레스는 지난 달 29일부터 내달 7일까지 40일 동안 풋옵션을 행사할 권리를 가지고 있었으며, 50% 지분 전량을 매각할 것을 공식적으로 한화에 통보했다. 이번 풋옵션 행사로 인해 한화에서 지불해야 할 추가 지분 인수 가격은 2880억원이다.

한화탈레스는 2000년에 삼성전자의 방산부문과 프랑스의 탈레스가 50대 50의 지분으로 설립한 국내 최초의 방산 합작회사로서 레이다, 지휘통제·통신, 전자광학 등 첨단 방산전자 제품을 연구·개발하며 성장해 왔다.

한화그룹은 이번 탈레스의 옵션 행사 결정을 존중하며 비록 합작관계는 종료 됐지만, 한화와 탈레스 간 협력은 지속적으로 유지 및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한화그룹은 그룹의 모태인 방산사업을 주력 사업군으로 성장·발전시킨다는 목표 아래 2015년에 삼성테크윈과 삼성탈레스, 올해에는 두산DST를 연이어 인수하며 국내 1위의 종합 방산회사로서 사세를 확장시켜 나가고 있다. 바라보는 시장 자체도 달라졌다. 기존에는 국내시장 중심이었다면, 이제는 글로벌 시장을 겨냥해 다양한 수출확대 전략을 추진 중이다.

장시권 한화탈레스 대표는 “한화그룹의 경영철학이기도 한 ‘함께 멀리’라는 구호와 함께 한 번 맺은 인연의 끈을 놓지 않고 설립 초기에 서로가 공유했던 동반자적 JV정신을 그대로 유지해 나가겠다”라며 “앞으로도 탈레스와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 및 발전 시키겠다”라고 의지를 표현했다.

이번 거래를 통해 한화탈레스는 완전한 독자 경영권을 확보해 한화그룹 방산 계열사 간 협력과 시너지 창출이 더욱 강화됨에 따라 국내는 물론 해외사업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창출이 기대된다고 한화그룹측은 예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