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텍스 2016, 인텔이 꼽은 자사 혁신 5가지는?
상태바
컴퓨텍스 2016, 인텔이 꼽은 자사 혁신 5가지는?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5.31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T·클라우드·5G 분야 신제품 및 업계 협업 내용 공개…역사상 가장 강력한 프로세서 출시

컴퓨텍스 타이페이 행사에서 인텔이 다시 한번 화제의 중심에 설까? 컴퓨팅 경계가 확장되고 있는 현재, 인텔은 기술을 통해 전세계 산업이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 선보일 예정이다. IoT를 통해 구현되는 수십억 개의 스마트 커넥트 디바이스, 새로운 데이터 중심의 서비스 및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은 일상 속 새롭고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며 차세대 컴퓨팅 시대의 시작을 알릴 것으로 예상된다.

차세대 컴퓨팅은 사용자와 기업 모두가 엣지(edge) 디바이스, 네트워크, 클라우드를 활용한 솔루션을 충분히 활용해 최대의 가치를 도출하는 성장의 선순환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번 컴퓨텍스 2016행사에서 인텔이 소개할 5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인텔의 혁신은 현재진행형

지난 달 브라이언 크르자니크 인텔 CEO는 인텔이 어떻게 PC 기업에서 수십 억 개의 스마트 커넥트 컴퓨팅 기기와 클라우드의 성능을 책임지는 기업으로 진화해 나갈 지에 대해 설명한 바 있다. 이번 컴퓨텍스 행사에서 다이앤 브라이언트(Diane Bryant) 인텔 데이터센터 그룹의 총괄 책임자 겸 수석 부사장과 나빈 쉐노이(Navin Shenoy) 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 총괄 책임자 겸 부사장은 기조 연설 공동 연사로 참여해 인텔의 새로운 기술, 제품군 및 협업들이 어떻게 성장의 선순환을 가속화하게 되는 지에 대해 설명했다.

2. 비주얼 클라우드와 머신러닝 인간의 잠재력을 깨우다

모든 인터넷 트래픽의 80% 가까이를 동영상이 차지함에 따라, 클라우드를 통해 비주얼 컨텐츠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서비스 제공업체에게 있어 최우선 순위가 됐다.

이에 인텔은 가격 효율적으로 영상을 가속화하고, 안전하게 원격으로 제공되는 그래픽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인텔 제온 프로세서 E3-1500 v5 제품군을 새롭게 출시했다.

본 제품군은 인텔 제온 프로세서의 성능과 인텔의 가장 강력한 그래픽 프로세서인 인텔 아이리스 프로 그래픽 P580(Intel Iris Pro graphics)의 그래픽 성능을 결합해냈다. 

이와 관련해 인텔은 인텔 제온 E3v5 서버 상의 하드웨어 지원 4K 영상 재생을 통해 뉴욕 전설의 블루 노트 재즈 클럽에서 펼쳐지는 공연을 360도 라이브 스트리밍 가상화 리얼리티 재즈 콘서트로 컴퓨텍스 행사장에서 시연해냈다. 

또한 다양한 경험들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통해 새롭게 구현되고 있으며, 머신러닝 혁신은 모든 형태의 컴퓨팅 전반에 걸쳐 인사이트를 확장시켜주고 있다. 자율 주행에서 미디어, 헬스, 기술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데이터 셋을 활용하는 집약적인 컴퓨팅에 힘입어 인간의 잠재력은 더욱 확장되고 있다.

인텔은 이러한 새로운 기회에 부합하기 위해 머신러닝 워크로드를 위한 완벽한 제품 라인업을 공개하고, 향후 출시될 인텔 제온 파이(Xeon Phi) 제품군이 딥 러닝 분야 고객들을 위해 어떻게 뛰어난 가격 대비 와트 당 성능을 제공하게 될지를 소개했다. 인텔은 또한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통합형 FPGA를 결합한 인텔 제온 E5-2600 v4 기반의 파일롯 시스템에 대한 출하를 시작했다.

3. 역사상 가장 강력한 프로세서 출시

▲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 익스트림 에디션

인텔은 인텔 역사상 가장 강력한 데스크톱 프로세서인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 익스트림 에디션(Intel Core i7 processor Extreme Edition)을 출시했다. 새로운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 익스트림 에디션 제품군은 인텔의 첫 10 코어 데스크탑 프로세서로서, 다수의 계산 집약적 워크로드를 동시에 처리 할 수 있는 최대 20개의 쓰레드를 제공하며, 그래픽 카드 및 SSD 탑재 시스템 확장을 위한 40 PCle 레인의 플랫폼 확장성을 갖췄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인텔 터보 부스트 맥스 기술(Intel Turbo Boost Max Technology) 3.0과 쿼드-채널(quad-channel) 메모리 지원 기능으로 PC의 한계를 극복하는 새로운 차원의 성능을 제공한다.

본 제품은 성능 튜닝을 위한 완벽한 언락(unlocked)도 가능해, 매니아들이 직접 작업한 튜닝 시스템들이 연간 HWBOT 오버클럭(overclock) 월드 투어의 일환으로 이번 컴퓨텍스 행사 기간 동안 전시될 예정이다.

또한 인텔은 올해 하반기 PC분야에서 예상되는 혁신을 언급하면서 7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코드네임 카비 레이크(Kaby Lake))를 처음으로 시연했으며, 2016년 하반기에 출시가 예정된 프리미엄 디바이스 상에서 구현될 향상된 성능, 배터리 수명, 미디어 기능 등을 소개했다.

4. 더욱 스마트해지고 연결되고 있는 ‘사물’

인텔은 홈게이트웨이를 위한 새로운 5세대 11ac MU-MIMO Wi-Fi 제품군인 인텔 AnyWAN GRX 750 SoC 제품군과 인텔 XWAY WAV500 Wi-Fi 칩셋을 출시했다. 인텔 AnyWAN GRX750 SoC는 홈게이트웨이가 더욱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인텔 플랫폼은 차세대 UHD 기기에서부터 개인 가정용 기기에 이르는 다양한 툴들을 위해 로컬 및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미디어 제작 및 컨텐츠 공유를 가능하게 한다. 인텔의 커넥티비티 제품들은 일반 가정 및 중소형 기업에 안전하고 손쉬운 경험들을 제공하기 위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커넥트 기기 및 인터넷 기반 서비스를 지원하는 데 있어 필요한 기반을 마련해준다. 

운송 부분에 있어 인텔은 IoT용 보급형 인텔 아톰 x3 프로세서를 활용해 커넥티드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대만의 청화텔레콤(Chunghwa Telecom)과 산젯 테크놀로지(SanJet Technology Corp.)와 협력한다고 발표했다. 해당 디바이스는 운전자의 운전 습관 및 차량 이용 방식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보험 정책을 운전자들에게 제공할 것이다. 인텔은 POS 시스템, 헬스케어 태블릿 및 산업용 디바이스와 같은 IoT 제품군을 위해 인텔 아톰 x3 프로세서 기반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것이다.

5. 5G로 이동성을 변환시켜 스마트 연결된 사회를 창출할 것

4G가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옮기는 것이었다면, 5G는 더욱 강력한 무선 네트워크를 구현해 사물과 사람, 클라우드를 상호 연결 시킬 것이다. 5G는 스마트 도시, 자율주행차 및 새로운 산업 효율성 등을 통해 스마트하고 연결된 사회를 실현함으로써, 우리 일상 생활에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이다.

5G를 현실화하기 위해서 네트워크는 보다 많은 디바이스가 연결되고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가 추가됨에 따라 전례 없이 증가하고 있는 데이터 트래픽의 양과 복잡성을 처리할 수 있도록 더욱 빠르고 스마트하며 민첩해져야만 한다.

인텔은 오늘날의 통신 인프라를 현대화하고 5G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네트워크 전환을 주도하고 있다. 컴퓨텍스 행사에서 인텔은 이러한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폭스콘(Foxconn)과 공동으로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을 개발하기로 협의했다고 발표했다.

양사는 모바일 엣지 컴퓨팅(Mobile Edge Computing), 클라우드 라디오 엑세스 네트워크(CloudRAN),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etwork Functions Virtualization)와 같은 기술의 PoC및 파일럿 프로그램 진행에 있어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