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다방면에서 활용중인 네트워크 카메라
상태바
스포츠 다방면에서 활용중인 네트워크 카메라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2.24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엑시스 스포츠 분야 네트워크 카메라 활용 사례 발표

영국 프리미어리그 경기장, 스웨덴 육상 경기장, 체코 하키장 등 네트워크 카메라가 스포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안전지킴이로 나서고 있다.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는 24일 네트워크 카메라를 활용해 선수들의 움직임과 경기를 분석하고 경기장 내 안전을 지키며 범죄를 예방하는 사례들을 발표했다.

네트워크 카메라는 이제 단순한 영상 보안을 넘어서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세밀하고 과학적인 분석을 필요로 하는 스포츠 분야에서도 네트워크 카메라를 활용하고 있다. 네트워크 카메라를 통해 선수들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분석할 뿐만이 아니라 득점, 실점, 파울, 공의 위치 등 경기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전략을 짜기도 한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모인 경기장 내에서 돌발행동을 하는 사람을 포착해 관중들의 안전을 지키는데도 활용되고 있다.

▲ 영국의 번리 FC는 경기장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서 엑시스 영상 감시 솔루션으로 교체했다.

스웨덴 육상 경기장, 선수들 움직임 분석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 활용

육상경기에서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선수들의 움직임을 세밀하고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스웨덴 예테보리(Gothenburg)와 룬드(Lund) 지역에 있는 육상 경기장은 운동선수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녹화하고 그 장면을 코치와 선수가 모바일 기기를 통해 보면서 분석하도록 하는 엑시스의 네트워크 카메라와 지능형 솔루션을 도입했다.

스포츠 동작 분석용 지능형 솔루션이 탑재된 엑시스 V59 PTZ 네트워크 카메라가 예테보리와 룬드 지역 육상 경기장에 설치돼 있다. 선수가 미리 지정해 놓은 지점을 넘어가면, 엑시스 V59 PTZ 카메라가 자동으로 녹화를 시작하기 때문에 분석에 필요한 훈련 장면만 간편하게 녹화할 수 있다.

엑시스 V59는 엑시스 카메라 애플리케이션 플랫폼(AXIS Camera Application Platform)을 지원해 따로 서버를 둘 필요 없이 카메라에 직접 지능형 솔루션을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녹화된 영상 또한 모바일 기기에 바로 저장되며 슬로우 모션 기능을 통해 선수의 동작을 면밀하게 분석할 수 있다.

체코 국가대표 하키팀, 네트워크 카메라로 하키 경기 분석 및 전술 수립

체코 하키 국가대표팀은 정확한 하키 경기 분석을 위해 네트워크 카메라를 사용한다. 기존에는 경기를 수동으로 녹화하거나 방송 카메라로 찍은 영상을 통해 경기를 분석했다. 하지만 이런 방식은 경기에서 중요한 순간을 놓치는 경우가 많아 분석에 적합하지 않았다.

이에 체코 하키 국가대표팀은 프라하(Prague)와 오스트라바(Ostrava)에서 열린 2015 하키 월드 챔피언십(2015 Hockey World Championship)에 IP 영상 기술을 도입해보기로 결정하고, 하키 경기장에 4K 울트라 HD 해상도를 갖춘 엑시스 P1428 2대를 활용한 특별한 경기 분석 시스템을 설치했다.

두 대의 엑시스 P1428에서 전송된 영상은 지능형 소프트웨어를 통해 하나의 파노라마 영상으로 합쳐져서 경기 전반적인 상황과 상세 정보를 동시에 제공한다. 더불어 경기장 곳곳에 설치된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들이 경기 분석을 위한 추가적인 데이터를 제공한다.

두 대의 카메라로 만든 파노라마 영상은 팀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된다. 4K 울트라 HD 해상도의 파노라마 영상은 경기 중 퍽의 움직임과 같은 세밀한 장면부터 경기 전반적인 모습과 진행까지 폭넓은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카메라와 함께 사용된 영상 분석 소프트웨어는 골과 페이스 오프, 파울 등에 대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한다.

▲ 체코 하키 국가대표팀은 정확한 하키 경기 분석을 위해 네트워크 카메라를 사용한다.

영국 번리 FC, 경기장 보안 위한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 도입

영국의 번리 FC(Burnley Football Club)는 경기장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서 기존의 오래된 아날로그 CCTV 시스템을 IP 기반의 엑시스 영상 감시 솔루션으로 교체했다. 번리 FC측은 경기장에 엑시스 Q6045-E PTZ 돔 카메라와 AXIS Q1765-LE 고정형 카메라를 포함해 총 64개의 카메라를 설치했다. 그리고 기존 아날로그 카메라도 IP 영상 시스템에 통합시켜서 경기장 보안에 활용했다. 18배 광학줌을 탑재한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는 120미터 이상 떨어진 지점도 감시할 수 있다.

최근 축구 경기장 내에서 불꽃놀이를 하는 것이 유행이 되면서 경기장에 있는 사람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경우가 늘자 경기장 보안팀은 네트워크 카메라를 활용해 불꽃놀이를 하거나 연막탄을 터트리려는 사람을 색출하고 있다.

또 출입구 쪽에 설치된 네트워크 카메라는 사람들이 입장하는 모습을 보안팀에게 실시간으로 전송해 어린이용 티켓으로 입장하는 성인이나 잘못된 티켓을 가지고 입장하는 사람들을 찾아서 티켓 사기를 줄였다. 경기장 내에 설치된 네트워크 카메라는 공공질서를 해치거나, 상대 팀이나 다른 관중들에게 위협을 가하는 행위, 경기장의 선수와 심판에게 물건을 던지는 행위를 찾아내는 데 사용되고 있다.

김상준 엑시스코리아 전무는 “스포츠 산업에서 네트워크 카메라는 주로 경기장의 보안을 지키는 쪽으로 활용됐으나, 최근에는 단순히 관중이나 선수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을 넘어서 보다 나은 성적을 내기 위한 분석 도구로 활용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며 “지능형 솔루션의 발달과 함께 이러한 네트워크 카메라 활용 다각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