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서울대, 국내 최대 암 유전체 분석 연구센터 개소
상태바
KT-서울대, 국내 최대 암 유전체 분석 연구센터 개소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5.09.16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 유전체 분석 알고리즘 개발 등 연구 수행 예정

KT가 서울대학교에서 황창규 KT 회장, 성낙인 서울대학교 총장 등 KT와 서울대학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생명정보실용화센터(Center for Innovative Bioinformatics and Systems Biotechnology, 이하 IBIS)’ 개소식을 가졌다.

서울대학교 생명공학공동연구원에 위치한 IBIS는 일주일에 약 100명의 전체 유전체(Whole Genome)를 분석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생명정보 데이터분석 전문 연구센터다.

▲ KT와 서울대가 국내 최대 암 유전체 분석 연구센터를 개소했다.

KT의 첨단 ICT 역량과 서울대의 생명정보 분석기술과 전문 연구인력을 통해 유전체 분석 핵심 솔루션 개발과 유전체 관련 사업발굴을 목표로 설립됐다.

KT와 서울대는 2014년 5월부터 바이오인포매틱스 산학협력을 통해 맞춤 치료의 핵심 요소인 암 발병 원인 유전자 검사 기술과 유전체 정보분석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왔다.

이번 IBIS 개소를 통해 향후 암 유전체 분석 알고리즘 개발·암 동반진단 기술개발에 이르기까지 첨단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황창규 회장은 “IBIS를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수준의 연구소로 육성하여 학문적인 선도는 물론 ICT와 BT의 융합을 통해 국가 경쟁력, 국민 삶의 질 증진, 연구성과의 사업화를 통한 국가 창조경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