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 테크놀로지스, HPC와 AI 위한 4세대 AMD 탑재한 신모델 대거 공개
상태바
델 테크놀로지스, HPC와 AI 위한 4세대 AMD 탑재한 신모델 대거 공개
  • 정은상 기자
  • 승인 2022.11.23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HPC(고성능컴퓨팅) 및 AI 워크로드에 특화된 델 파워엣지 신제품 XE9680, XE9640, XE8640 3종 발표
델 에이펙스 HPC 오퍼링, 델 퀀텀 컴퓨팅 솔루션, HPC 리스크 평가를 위한 검증 설계 등 선봬
4세대 AMD 에픽 프로세서 탑재한 델 파워엣지 신제품 R7625, R7615, R6625, R6615 발표
지속가능한 데이터센터를 위한 전력 효율성 높인 설계와 지능형 냉각 기술로 전력 소모 줄여
내장형 사이버 보안 운영 기능으로 민감 데이터 보호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는 오늘 고성능 컴퓨팅(HPC)에 최적화된 GPU 집약적인 파워엣지 서버 신제품 및 서비스와 4세대 AMD 프로세서 기반의 서버 신제품을 발표했다.

 

고급 모델링 및 데이터셋을 지원하는 HPC 및 AI 특화 서버 신제품

델은 AI 및 HPC 이니셔티브를 통해 더 빠르고 스마트하게 성과를 내고자 하는 고객들을 위해 HPC 포트폴리오를 강화했다. 인텔(Intel), 엔비디아(NVIDIA)와의 협력해 설계된 신규 제품군에는 스마트 쿨링 기술이 적용되었으며, AI 모델 학습, HPC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코어-투-엣지 추론 및 데이터 시각화 등을 지원한다.

파워엣지 XE9680 (PowerEdge XE9680) – 델 최초의 고성능 GPU 8개 탑재형 모델로, 8개의 NVIDIA H100 텐서 코어 또는 NVIDIA A100 텐서 코어를 활용하여 공랭식 설계로 최적의 성능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향후 출시될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Xeon Scalable) 프로세서 2개와 8개의 NVIDIA GPU를 결합하여 AI 워크로드에 최대 성능을 제공한다.

파워엣지 XE9640(PowerEdge XE9640) – 성능 최적화를 위한 GPU 4개 탑재형의 2U 사이즈 파워엣지 서버로, 인텔 제온 프로세서 및 인텔 데이터센터 GPU 맥스 시리즈(Intel Data Center GPU Max Series)를 탑재했다. 다이렉트 리퀴드 쿨링(direct liquid cooling) 방식으로 랙 집적도를 높여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도록 설계됐다.

파워엣지 XE8640(PowerEdge XE8640) – 공랭식 4U 사이즈의 GPU 서버로 4개의 NVIDIA H100 텐서코어 GPU 및 NVLink 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며, 향후 출시될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가 탑재된다. 머신러닝 모델을 개발하고, 학습하여 배포하고자 하는 기업이 분석을 자동화하고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됐다.

HPC 및 AI특화된 Dell 파워엣지 서버 신제품 3종
HPC 및 AI 특화된 Dell 파워엣지 서버 신제품 3종

 

혁신의 속도를 높이는 ‘델 에이펙스 고성능 컴퓨팅(Dell APEX High Performance Computing)’

오늘날 HPC는 산업 전반에 걸쳐 성장과 새로운 통찰력을 주도하지만, 많은 조직들이 시간이나 예산 및 기술의 제약을 경험하고 있다. 델의 새로운 서비스형(as-a-Service) 오퍼링 ‘델 에이펙스 고성능 컴퓨팅(Dell APEX High Performance Computing)’은 관리형 구독 기반 환경에서 대규모의 컴퓨팅 집약적인 HPC 워크로드를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생명과학 솔루션과 제조 워크로드 2가지 옵션으로 제공된다.

델 에이펙스 고성능 컴퓨팅은 HPC 클러스터 관리자,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터, 워크로드 관리자 및 HPC에 최적화된 기본 하드웨어 구성 등 HPC 워크로드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 변화하는 워크로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더 빠른 결과를 실현하는 동시에 HPC 투자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필요한 유연한 용량과 보안 기능을 1년, 3년 또는 5년 구독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기존 전산 인프라에 양자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퀀텀 컴퓨팅 솔루션

델 퀀텀 컴퓨팅 솔루션(Dell Quantum Computing Solution)은 양자 기술을 통해 가속화된 컴퓨팅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복잡한 사용 사례에 대한 알고리즘 접근 방식을 신속하게 개발하고, 화학 및 재료 시뮬레이션, 자연어 처리 및 머신러닝 프로세스를 가속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솔루션은 확장 가능한 하이브리드 고전 양자 플랫폼으로서 델 파워엣지 서버 기반의 고전 양자 시뮬레이터를 사용한다. 아이온큐(IonQ) 양자 기술과 함께 사용하여 양자 컴퓨팅을 기존의 전통적인 전산 컴퓨팅 인프라에 통합할 수 있으며, 완전 통합형의 ‘퀴스킷 델 런타임(Qiskit Dell Runtime)’ 및 ‘아이온큐 아리아(IonQ Aria)’ 소프트웨어를 통해 양자 워크로드를 온프레미스 및 클라우드 기반 양자 가속 플랫폼에 실행시킬 수 있다.

 

HPC 통해 더 빠르고 효율적인 위험 평가 시스템 구현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금융 시장에서 투자 대비 효과를 측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새롭게 발표된 ‘리스크 평가를 위한 델의 HPC 검증 설계(Dell Validated Design for HPC – Risk Assessment)’는 GPU 가속기가 탑재된 델 파워엣지 서버,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ed Hat® Enterprise Linux®) 및 엔비디아 브라이트 클러스터 매니저(NVIDIA Bright Cluster Manager®)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HPC 시스템에서 데이터 집약적인 시뮬레이션을 실행하여 대량의 히스토리 데이터와 실시간 데이터를 확인하고 위험 수준을 분석해, 보다 빠르게 투자 효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검증 설계는 금융 서비스 기관에 시스템 성능과 효율성 측면에서 최적의 구성을 제공한다. 델의 HPC 엔지니어 및 워크로드 전문가가 특정 사용 사례에 맞게 설계, 검증 및 조율 작업을 제공한다. 고객은 단일 서비스 창구를 통해 보다 신속하게 설계, 구성 및 주문을 간소화할 수 있는 모듈식 IT 빌딩 블록을 구축할 수 있다.

 

4세대 AMD 에픽 프로세서 탑재한 차세대 파워엣지 라인업 공개 - 폭넓게 확대된 성능 및 스토리지 옵션

4세대 AMD 에픽(EPYC) 프로세서를 탑재한 차세대 델 파워엣지(Dell PowerEdge) 서버는 데이터 분석과 같이 가장 까다롭고 컴퓨팅 집약적인 워크로드에 맞춰 설계되어, 역대 최고의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제공한다. 효율성과 보안에 중점을 두고 설계된 신규 파워엣지 서버는 델의 ‘스마트 쿨링(Smart Cooling)’ 기술이 적용되어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고, 고객의 보안 전략을 강화할 수 있는 내장형 사이버 복원 아키텍처가 탑재됐다.

4세대 AMD 에픽 프로세서를 탑재한 차세대 델 파워엣지 서버는 기존 환경에 통합 가능한 동시에 향상된 성능과 스토리지 지원을 제공한다. 이번에 새롭게 발표된 모델들은 데이터 분석, AI, 고성능 컴퓨팅(HPC) 및 가상화와 같은 고급 워크로드에 맞춰 설계됐다.

1소켓 및 2소켓 구성으로 제공되는 최신 시스템은 이전 세대에 비해 최대 50% 더 많은 프로세서 코어를 지원하여 AMD 기반 파워엣지 서버 중 현재까지 최고의 성능을1) 제공한다. 고객은 최대 121%의 성능 향상을 경험할 수 있으며, 탑재 가능한 전면 드라이브 수를 늘려 2U 서버의 경우 최대 33%, 1U 서버의 경우 최대 60% 증가했다. 2)

파워엣지 R7625(PowerEdge R7625)는 향상된 애플리케이션 성능과 데이터 스토리지를 제공한다. 듀얼 4세대 AMD 에픽 프로세서의 성능을 갖춘 이 서버는 데이터 센터의 백본에 적합하도록 설계됐다. 2소켓 2U 플랫폼으로서, SAP SD 표준 테스트에서 2소켓 및 4소켓 모델 대비 72% 뛰어난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성능을 입증하며 세계 신기록을 경신했다.3)

파워엣지 R7615(PowerEdge R7615)는 이전 세대보다 메모리 대역폭이 빠른 1 소켓 2U 서버이다. 향상된 드라이브 집적도를 통해 더 작은 데이터 센터 설치 공간 내에서 다양한 작업을 더 빨리 처리할 수 있다. AI 워크로드에 대한 최대 가속 확장 기능으로 AI 벤치마크 세계 기록을 달성했다. 4)

파워엣지 R6625(PowerEdge R6625)는 성능, 유연성 및 집적도 측면에서 최적의 균형을 제공하는 2소켓 1U 서버이다. HPC 워크로드 또는 여러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 인스턴스를 실행하는 데 적합하다.

파워엣지 R6615(PowerEdge R6615)는 이전 세대 대비 가상 머신 집적도를 높인 1 소켓 1U 서버이다. 씬(thin) 설계를 통해 고밀도 폼 팩터로 향상된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여 성능 저하 없이 데이터 센터 설치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4세대 AMD 에픽 기반 Dell 파워엣지 신제품 4종

 

지속 가능한 데이터 센터를 위한 최신 기술

지속 가능성을 바탕으로 제작된 파워엣지 서버 신제품은 이전 세대보다 월등한 공기 흐름을 위해 델 스마트쿨링(Dell Smart Cooling) 기술을 적용하여 최고 성능을 긴 작동 시간 동안 유지한다.

코어 집약도가 높아지면 효율성이 떨어지는 구형 서버 대신 차세대 파워엣지 서버를 사용하면 발열량, 에너지 소비량 및 시스템 전력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특히 파워엣지 R7625는 이전 모델에 비해 최대 55% 향상된 프로세서 성능 효율성을 제공한다.5)

파워엣지 신제품은 2030년까지 델의 제품 절반 이상에 재활용되거나 재생 가능한 원료를 사용하고자 하는 지속가능성 목표에 기여한다. 또한 멀티팩 옵션으로 여러 서버를 한 번에 배송할 경우 출고에 필요한 박스 및 자재 수를 줄일 수 있다.

Dell 차세대 파워엣지 서버 제품전략

 

확장 가능하고 안전한 IT 현대화 지원

사이버 보안 위협이 진화함에 따라 파워엣지 서버에 내장된 보안 기능도 강화했다. 델의 사이버 복원 아키텍처에 기반을 둔 파워엣지 서버에는 시스템 잠금, 드리프트(drift: 보안이 덜 안전한 상태로 바뀌는 것) 감지 및 멀티팩터 인증과 같은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안전한 운영을 위해 엔드 투 엔드 부팅 복원을 제공해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데이터센터 구축을 지원한다.

완전 통합형의 전용 온-다이(on-die) 보안 프로세서를 갖춘 4세대 AMD 에픽 프로세서는 기밀 컴퓨팅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을 제공한다. AMD는 임베디드 보안 하위 시스템을 지원하는 ‘설계 보안’ 접근 방식으로 데이터를 보호하고 AMD 인피니티 가드(AMD Infinity Guard) 보안 기능 세트를 확장함으로써, 물리적 보안과 가상 보안에 필요한 모든 계층을 추가할 수 있게끔 지원한다.

고객은 또한 델의 원격 관리 툴인 iDRAC을 통해 제조 당시의 서버 하드웨어 및 펌웨어에 대한 세부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델의 공급망 보증 프로그램인 ‘시큐어드 컴포넌트 인증(Secure Component Verification)’을 통해 주문한 내역과 동일하게 공장에서부터 제조하여 배송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김경진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 총괄사장은 “성능 타협 없이 지속 가능성을 추구해야 하는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델은 효율적인 워크로드 처리와 복원력 제공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하며 “더 빠른 혁신을 위한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만큼 이전 세대 대비 월등한 성능 향상과 전력 및 냉각 기술을 강화했다. 이번에 새롭게 공개한 신규 솔루션들이 델의 HPC와 AI 분야 리더십을 강화해줄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HPC 특화형 서버인 델 파워엣지 XE9680, XE8640, XE9640은 2023년 상반기 중 글로벌 출시가 계획되어 있다. ‘델 에이펙스 고성능 컴퓨팅’은 미국에서, 델 퀀텀 컴퓨팅 솔루션은 미국과 캐나다 지역에서 이용 가능하며, 리스크 평가를 위한 델의 HPC 검증 설계는 전세계에서 사용 가능하다. 델 파워엣지 R7625는 2022년 11월 중 제한적인 구성 내에서 전세계 출고되며, 차세대 서버 제품군은 2023년 2월 글로벌 출고가 가능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