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쉴더스, 안전한 스마트공장 위한 ‘산업 제어 시스템’ 보안 특허 취득
상태바
SK쉴더스, 안전한 스마트공장 위한 ‘산업 제어 시스템’ 보안 특허 취득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03.24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쉴더스가 스마트공장과 대형 제조 시설에 특화된 산업 제어 시스템(ICS, Industry Control System) 정보 보호 체계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 이번 특허는 운영 기술(OT, Operation Technology) 보안의 핵심인 산업 제어 시스템을 중심으로 제조 시설 전반의 정보 보호 체계 구축에 대한 것이다. 

특허를 받은 ‘ICS 통합 보안 관리 시스템’은 각기 다른 산업의 제조 시설과 스마트공장에서도 적용 가능한 표준 보안 모델이다. 구체적으로 ▲네트워크, 서버,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등 각 영역마다 필요한 기술적∙물리적∙관리적 보안 요구사항 ▲보안 정책, 수행 조직 등 보안 기준 및 프로세스 ▲보안 인증 및 법적 요건 등을 모두 고려한 보안체계 및 운영 프로세스가 총 망라돼 있다. 

특히 이번 시스템은 기업이 보유한 핵심 기술과 영업 기밀 등급에 맞춰 보안 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했다. 국가 핵심 기술을 보유한 기업은 정부 보안성 평가 지표에 따라 레벨 1에서 5에 해당하는 보안 체계를 갖춰야 한다. SK쉴더스의 ICS 통합 보안 관리 시스템에는 각 보안 레벨에서 요구하는 정보∙물리∙제조 시스템의 보안 요구 사항과 구축·운영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산업 기술 보호법 ▲정보통신망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제조 시설에 대한 보안 규제와 법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도 적용돼 있다.

이번 특허 출원을 통해 산업 제어 시스템의 보안 기술력을 인증받게 된 SK쉴더스는 OT·ICS 보안 시장 선도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국내외에 있는 원전, 철강, 배터리 소재, 반도체, 플랜트 등 다양한 스마트공장의 보안 체계를 구축하고 운영해온 경험을 토대로 융합 보안 분야에서의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사이버보안·물리보안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AI 융합보안 플랫폼 ‘SUMiTS’(써미츠)를 도입해 통합적으로 데이터를 수집·분석·처리하고 위협 요소를 빠르게 파악하고 제조 시설 보안의 핵심인 생산성과 보안성을 모두 갖춘 보안 전략을 선보인다는 목표다. 

최명균 SK쉴더스 CS사업본부장은 “최근 산업 제어 시스템을 겨냥한 공격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정보 보호 체계를 갖추지 못한 곳이 많다. SK쉴더스의 우수한 기술력이 입증된 ICS 통합 보안 관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제조 시설에 필요한 보안 체계를 맞춤형으로 제공해 안전한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데 일조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