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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전기료 폭탄 막는 ‘홈 에너지 데이터 솔루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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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전기료 폭탄 막는 ‘홈 에너지 데이터 솔루션’ 개발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6.28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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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싱스 에너지’에 한전 데이터 접목

삼성전자가 한국전력공사와 손잡고 전기료 폭탄으로부터 시민들을 지켜줄 가정용 전력에너지 관리·모니터링 솔루션을 만든다. 

삼성전자는 한국전력공사와 전력 데이터 기반 ‘홈 에너지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삼성전자는 한국전력이 제공한 전력 데이터를 ‘삼성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와 접목해 에너지 사용량을 실질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보일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양사는 다양한 에너지 절약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지난 2019년 5월 첫 선을 보인 스마트싱스 에너지는 스마트싱스 앱에 연동된 각 가정 내 삼성 가전 제품들의 에너지 사용량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사용자 패턴을 분석해 전기 사용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주는 서비스다.

스마트싱스 에너지로 관리할 수 있는 가전 제품은 에어컨, 공기청정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식기세척기, 전자레인지, 오븐, 로봇청소기, 슈드레서, 에어드레서 등 총 12종에 달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홈 에너지 데이터 솔루션을 적용하면 한국전력의 AMI(지능형 원격 검침 장치) 전력량계가 설치 가구들이 스마트싱스 에너지를 통해 전일까지의 일별·월별·시간별 전력소비 데이터와 전기요금 정보, 누진 단계를 확인할 수 있다. 당일의 가전 제품별 전력사용량도 제공한다.

특히 미리 설정한 누진 단계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에어컨을 절전모드로 자동 제어하는 기능도 제공해 전기 요금이 과중하게 나오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이 밖에 스마트폰 위치 정보를 활용해 가족구성원이 집에 없을 때 에어컨이 켜져 있으면 스마트폰으로 알림을 보내 전원을 끄도록 제안하는 기능도 포함한다.

홈 에너지 솔루션 서비스는 올해 하반기 중 시작될 예정이며, 한국전력의 AMI 전력량계를 설치한 가구는 삼성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에서 한국전력 에너지 마켓플레이스 ‘엔:터(EN:TER)’의 고객 번호를 등록하면 된다.

박찬우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는 “삼성 스마트싱스 에너지가 한국전력과의 협력을 통해 진정한 홈 에너지 서비스로 발전하게 됐다”며 “한국전력의 전력 데이터와 삼성전자의 사물인터넷(IoT) 기술 역량을 접목해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에너지 관리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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