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음식물쓰레기 기반 바이오가스 플랜트 건설 추진
상태바
제주도, 음식물쓰레기 기반 바이오가스 플랜트 건설 추진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6.08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역음식물류 폐기물처리시설 기공식...1069억 원 투입, 2024년 가동
광역음식물류 폐기물처리시설 조감도 [사진=제주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머지않아 음식물쓰레기 고민으로부터 자유로운 자원순환형 사회로 우뚝 설 예정이다.

제주도는 오는 9일 서귀포시 색달동 일원에서 ‘제주 광역음식물류 폐기물처리시설 기공식’을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날 기공식에는 원희룡 지사, 좌남수 도의회 의장, 정태환 한국환경공단 환경시설본부장을 비롯해 색달마을대책협의위원장, 산남주민지원협의체위원장, 봉개동주민대책위원장,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주민지원협의체위원장 등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광역음식물류 폐기물처리시설은 제주도 내 상주 인구와 관광객 증가, 기존 처리시설의 노후화로 인한 처리용량 부족에 대응할 유기성 폐자원 기반 바이오가스화 플랜트다.

오는 2023년 준공과 2024년 1월 상용가동을 목표로 총 사업비 1,069억 원을 투자해 지하 1층·지상 3층 연면적 1만1894㎡ 규모로 건립된다.

이 시설의 1일 처리용량은 340톤으로 음식물류 폐기물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반입 및 전 처리시설 ▲혐기성 소화설비 ▲소화가스 이용설비 ▲소화슬러지 처리설비 ▲폐수처리설비 ▲악취 탈취 설비 등이 설치된다.

광역음식물류 폐기물처리시설이 본격 가동되면 제주도는 도내에서 발생되는 음식물쓰레기를 깨끗하게 처리할 수 있음은 물론,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진정한 의미의 자원순환형 사회로 나아갈 수 있다.

아울러 혐기성 소화 과정에서 발생되는 바이오가스를 시설 내 전력과 연료로 생산·공급하는 형태로 연간 약 20억 원의 운영비 절감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문경삼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광역음식물류 폐기물처리시설 조성사업을 기한 내에 성공리에 마무리해 도민과 함께 쓰레기 걱정 없는 청정 제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