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26년까지 공무원 PC서 MS윈도우 없앤다
상태바
정부, 2026년까지 공무원 PC서 MS윈도우 없앤다
  • 최형주 기자
  • 승인 2020.02.05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0월부터 행안부 일부 PC 운영체제 개방형 OS로 대체, 이후 단계적 확산 방침

[CCTV뉴스=최형주 기자]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가 2월 4일 정부기관에서 사용하는 일부 컴퓨터의 운영체제를 개방형 운영체제로 대체하는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그동안 개방형 OS 도입 필요성을 인식해 왔으나, 다수 웹사이트와 각종 소프트웨어가 윈도우 환경에서만 작동하는 문제가 있어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지 못했다.

발표에 따르면 올해 10월부터는 행안부 일부 인터넷 PC 운영체제가 개방형 OS로 대체된다고 밝혔으며, 이후 행정기관에 단계적으로 개방형 OS를 확산할 방침이다.

개방형 OS는 하반기부터 시작될 예정인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 사업의 가상 PC 운영체제로 도입하게 된다. 기존의 물리적 망분리에서 데이터센터에 접속해 원격으로 이용하는 방식의 ‘논리적 망분리’로 전환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의도다.

현재 중앙부처 공무원들은 보안을 위한 ‘물리적 망분리’ 조치로 PC를 행정업무용과 인터넷용으로 나눠 2대를 사용하고 있다. 개방형 OS를 도입할 경우 이같은 중앙부처 공무원의 컴퓨터가 1대로 줄어들게 돼 관련 예산을 절감할 수 있고, 5년으로 지정된 PC 내구연한이 끝나는 2026년부터는 대부분의 공무원 PC에 개방형 OS를 적용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행안부는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기술종료에 따른 각종 보안문제와 이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 등 부수적인 업무들이 사라지는 효과와 함께, 연간 약 700억 원 이상의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행안부는 이번 시범사업의 추진 배경으로 ▲국내 기업의 다양한 개방형 OS가 출시 ▲공공 웹사이트 플러그인 완전 제거 사업 추진 ▲윈도우7 기술 종료 사례로 인한 문제점 발생 등을 꼽았다. 아울러 외국계 기업이 독점하고 있는 PC 운영체제 시장에 국내 기업 진출이 쉬워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행안부는 서비스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을 위해 새로운 보안인증 제도를 마련하고, 관련 기업에 기존 프로그램의 호환성 확보를 위한 예산과 기술을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