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시대 셀룰러 IoT, 스마트 팩토리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 핵심
상태바
5G 시대 셀룰러 IoT, 스마트 팩토리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 핵심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8.12.07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선기반 스마트 제조업 도입으로, 보다 유연한 생산과 효율적 운영, 비용 절감 등 효과 누려

[CCTV뉴스=신동훈 기자] 지난 12월 1일 세계 최초 5G 상용화 서비스가 개시되면서, 새로운 세대의 통신기술이 눈 앞에 펼쳐졌다. 5G를 통해 통신업계에서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크다. 특히 셀룰러 IoT는 광역 IoT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기술로 자리 잡아가는 중대한 시점에 있다.

에릭슨엘지는 셀룰러 네트워크를 산업용 IoT와 결합해 제조업의 효율성과 유연성을 향상시켜 스마트 팩토리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불러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런 기대감에 부흥하듯 SK텔레콤의 5G 1호 고객사는 안산 반월공단 명화공업이 됐다. 명화공업은 자동차 부품이 컨베이어 벨트를 지나가는 동안 1200만 화소 카메라로 사진 24장을 다각도로 찍어, 5G를 통해 클라우드 서버로 전송한다. 서버의 고성능 AI는 순식간에 사진을 판독해 제품에 결함이 있는지 확인한다.

명화공업 이경윤 이사는 “품질 검수 과정에서 대용량 사진 데이터 전송에 고민이 많았는데 5G에서 해답을 찾았다”며, “5G로 정보고속도로가 뚫린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처럼 5G 시대 셀룰러 IoT를 활용해 ▲데이터 흐름 등의 추적이 필요한 자동화된 공장과 같은 이동성이 요구되는 공정 ▲다품종 소량생산 공정 ▲실시간 데이터 전송과 안정적인 네트워크 성능이 필요한 공정 ▲숙련된 지식과 기술이 필요한 공정 ▲휴먼에러 최소화 ▲납기 및 품질의 완벽한 관리 등 다양한 곳에서 필요할 것이고 필요 영역 역시 점점 늘어날 것이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