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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마이·라임라이트·GS네오텍 등 주요 3사 심층분석

CDN 시장 주요 플레이어와 국내 시장 공략 포인트 신동훈 기자l승인2017.03.30 09:08:17l수정2017.03.30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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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TV뉴스=신동훈 기자] 

아카마이, 모바일·보안 특화 서비스로 공략해 나갈 것

인터넷을 통해 쇼핑, 음악 감상, 웹 비디오 시청, 원거리 근무 등을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도 모르는 사이 아카마이의 플랫폼을 이용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CDN 글로벌 리더인 아카마이는 전세계 인터넷 트래픽의 15~30%를 처리한다. 아카마이는 1998년 설립된 세계 1위의 CDN 서비스 기업으로, 2015년 기준 연간 매출 22억 달러를 기록했고 직원 수만 6100여명이 넘는다.

전 세계 주요 커머스(Commerce) 사이트는 모두 아카마이를 이용하고 거의 모든 주요 은행, 미디어, 정부 기관도 아카마이의 고객이다. 신뢰성과 높은 비디오 품질을 원하는 대형 브랜드 역시 아카마이를 이용한다. 온라인으로 실시간 중계되는 스포츠 경기도 아카마이의 도움을 받는다. 아카마이는 또한 해킹 공격 등 정교한 공격에 맞서 뛰어난 보안을 제공한다.

아카마이는 전 세계 130여 개 국가, 900개 이상의 도시에 위치한 1600개 이상의 네트워크에 촘촘히 분산 배치된 23만대 이상의 서버를 통해 가장 널리 보급된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매일 초당 30TB 이상의 웹트래픽을 전송하고 매일 3조 건에 가까운 인터넷 트랜잭션을 전송한다. 전세계 인터넷 사용자의 85%는 단 한번의 홉(hop)만 거치면 아카마이 CDN 서버에 접근할 수 있다.

▲ 손부한 아카마이 코리아 지사장

아카마이코리아 한국 지사는 2008년 8월에 설립됐다. 현재 주요 파트너로는 ▲KT ▲메가존 ▲카테노이드 ▲카탈리스트가 있으며 ▲레진엔터테인먼트 ▲더웨일게임즈 ▲직방 ▲백팩커 ▲캐시슬라이드 ▲카카오게임즈 ▲휴맥스 등을 고객으로 두고 있다.

아카마이코리아 관계자는 “아카마이는 현재 신규 고객 확장은 물론 기존 CDN 고객들에게 가속 및 보안 등 다양한 추가 서비스를 제공해 보안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CDN 기술은 콘텐츠를 단순 캐싱해서 제공하던 CDN의 초기 모습과는 달라져 다양한 형태의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들을 선보이고 있다. 아카마이는 이 시장의 선도 업체로서 전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촘촘한 아카마이 인텔리전트 플랫폼을 통해 네트워크 가속, 콘텐츠 전송 가속, 분산 클라우드 인프라를 활용한 보안 서비스 등을 폭넓게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애드테크 기업 크리테오의 ‘2016년 상반기 모바일 커머스 리포트’에서는 한국이 2016년 2분기 기준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비중이 48%를 기록하며 작년에 이어 일본, 영국과 함께 전 세계 최상위권을 차지했다. 특히 국내 매출 상위 25% 소매업체들의 경우 모바일 비중이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하며 온라인 매출의 70%를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한국은 모바일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이 99%,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 비율(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기반의 표준을 충족하는 온라인 쇼핑몰의 비율이 96%로 각각 전세계 1위를 기록했다.

▲ 국내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자료: 크리테오)

이런 시장 상황을 고려해 아카마이는 모바일 특화된 서비스로 국내 시장을 공략해 나갈 예정이다. 아카마이는 모바일 사용자를 위해 특화된 CDN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의 기기와 화면 크기에 따라 이미지를 자동으로 변환해 전달하는 ‘이미지 컨버터(Image Converter)’, 웹사이트 소스 변경 없이도 사용자 디바이스와 브라우저에 맞는 최적의 이미지를 자동으로 재가공해 전송해 주는 ‘이미지 매니저(Image Manger)’, 서비스와 사용자의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알맞은 이미지와 콘텐츠를 전달하는 ‘어댑티브 이미지 컴프레션(Adaptive Image Compression)’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콘텐츠를 전송하기 전에 불필요한 주석을 제거하는 등 페이지 크기를 최소화하는 ‘프론트엔드 최적화(Front End Optimization)’ 서비스도 있다.

대표적인 도입 사례가 국내 부동산 정보서비스 ‘직방’이다. 빈방 매물 사진은 대부분 공인중개사가 직접 올리는데, 이 고용량 사진을 그대로 모바일 기기로 전송하면 속도가 늦고 데이터 요금도 많이 나온다. 업체는 여기에 CDN을 적용했다. 집을 구하는 사용자가 스마트폰에서 해당 페이지를 열면 사용자의 기기에 맞게 사진을 자동 변환해 최적화된 크기로 보여준다. 상세한 사진을 보기 위해 클릭하면 비로소 고해상도 사진을 전송한다. 기존에는 서비스 업체가 공인중개사가 올린 사진을 수작업으로 변환했으나 CDN을 활용하면서 이 작업에 투입했던 인력을 더 중요한 업무로 돌릴 수 있게 됐다.

2017년에는 보안 비즈니스를 더욱 확대하고 신규 출시 예정인 보안 서비스로 보안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계획이다. 현재는 DDoS 방어, 웹방화벽, 분산형 DNS, 봇접근관리 등의 서비스가 클라우드 환경에서 구현돼 있다. 최근에는 기업망 애플리케이션 접근 제어 서비스(Enterprise Application Access), 웹 보안 솔루션이 추가됐고 악성 코드, 사이트 접근 제한 서비스(Enterprise Threat Protector) 등이 추가될 예정이다.

손부한 아카마이 코리아 지사장은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각종 콘텐츠를 최적의 성능으로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CDN 기술은 이제 다양한 모습과 형태로 발전해 왔다”며 “아카마이는 이러한 CDN 기술 혁신의 선두에 있는 업체로 콘텐츠를 단순 캐싱해 제공하던 CDN의 초기 모습과는 현격히 달라진 다양한 형태의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들을 선도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향후 CDN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보안 쪽으로 업계 리더십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라임라이트 네트웍스, 2017년 전략목표 ‘뉴미디어·클라우드 보안·중국’

아카마이의 뒤를 이어 전 세계 CDN 시장 2위를 점유중인 라임라이트 네트웍스는 사설 네트워크 망을 통해 어디든 어떤 기기로든 수백만 가구에 최신 블록버스터 영화를 전송하거나, 수십억 개 기기의 소프트웨어 버전 업데이트, 안전하고 빠른 게임과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최고 품질의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독보적인 CDN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라임라이트는 기업고객들이 OTT 동영상 전송, 소프트웨어 및 앱 일별 업데이트, 플랫폼 간 배포 전략 수행 등을 위해 온라인에서 동영상, 소프트웨어, 게임 등의 콘텐츠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전송하여 비즈니스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기업들이 디지털 콘텐츠를 안전하고 빠르게 전달해 매출을 증대함과 동시에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라임라이트 CDN 서비스, 라임라이트 클라우드 스토리지,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 등의 다양한 콘텐츠 제공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라임라이트 관계자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안정적인 CDN 서비스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스토리지와 클라우드 보안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차별화된 솔루션을 모두 구비하는 등 포트폴리오를 대폭 강화했으며 이를 통해 보안성이 강화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와 개별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를 통합, 디지털 콘텐츠를 세계 어디든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 박대성 라임라이트 네트웍스 코리아 지사장

지난 2011년 한국지사 설립 이후 라임라이트 네트웍스 코리아는 현재 스마트 모바일 기기 관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필요한 제조 대기업은 물론, 안정적인 대용량 콘텐츠 전송이 중요한 미디어, 게임, 인터넷 포탈 분야 등에서 이미 다수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향후 대용량 동영상을 비롯한 네트워크 트래픽이 증가하고 있는 통신과 방송, 소셜미디어 등의 산업분야에서 보다 다양한 분야의 고객 저변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박대성 라임라이트 네트웍스 코리아 지사장은 2013년 1월 라임라이트에 입사해 영업 본부장을 거처 2016년 7월부터 라임라이트 네트웍스 코리아 지사장으로 부임해 지사를 이끌고 있다. 2017년도 목표로 ‘뉴 미디어 시장 선도’를 추진하고 있으며 단순히 CDN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스토리지와 보안 영역까지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기존 전통적인 CDN 업체는 클라우드 보안와 스토리지 등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또한 새로운 클라우드 업체 AWS,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기존 인프라를 활용해 CDN 시장에 진입하는 구도가 형성되고 있어 라임라이트는 지금 현재가 기업이 도약하는 시점이 될지, 멈춰서는 시점이 될지 중요한 시기이다.

국내 시장에서도 공략 가속화를 위해 영업과 엔지니어, 마케팅, 기술지원 등 다방면 인력 충원과 더불어 프리미엄 파트너 지원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고객 만족도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박대성 라임라이트 코리아 지사장은 “글로벌 CDN 업계 선두주자인 라임라이트 네트웍스는 스토리지와 보안에 새로운 제품을 출시해 경쟁력을 강화했고 기존 미디어에 최적화된 서비스로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타사와 다르게 다이렉트 서포트를 지향함으로써 고객에게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차별화된 기능과 성능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Make your CDN’ 미디어에 특히 강한 GS네오텍

GS네오텍의 CDN 서비스는 GS네오텍만의 기술력과 국내 주요 IDC(ISP)와 일본 NTT에 구성된 대규모 클라우드 인프라를 바탕으로 국내 포탈, 방송, 교육, 온라인 게임 등 모든 영역의 인터넷 사업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GS네오텍은 1974년에 금성정보통신이라는 전문 통신회사로 시작한 IT 전문기업이다. 현재는 CDN과 클라우드, 그리고 ICT 사업 등을 하고 있다.

GS네오텍은 2001년부터 CDN 서비스 사업을 시작했다. 처음에는 솔루션 총판 형태로 진입했으며, 2003년부터 본격적으로 자체 솔루션을 개발해 CDN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후 UCC와 모바일 미디어, 인터넷 교육 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통합 상품을 제공하면서 미디어에 강점을 발휘하는 미디어 전문 CDN 기업의 이미지를 지켜왔다. 국내 최초로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동시 라이브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했으며, 동시접속 50만 명 이상의 모바일 생중계를 시작으로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미디어 콘텐츠를 위한 컨설팅과 커스터마이징 개발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CDN 기업이 됐다.

현재 방송사, 쇼핑몰, 게임사를 주요 고객으로 두고 있으며, 그 외 포털이나 중소규모 호스팅 업체 등 300여 고객을 두고 있다. 특히 미디어 콘텐츠를 위한 CDN 플랫폼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앞으로도 미디어콘텐츠를 위한 다양한 플랫폼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 서정인 GS네오텍 IT사업 총괄 상무

GS네오텍은 와이즈앤(WiseN)이라는 통합 IT 서비스 브랜드를 통해 CDN과 IT 인프라, IPT, ICT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컨설팅을 통해 고객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다. 특히 와이즈앤 CDN은 트래픽 분산처리기술(DTS)과 가상화 기술(VSS)를 이용해 비용의 효율성과 서비스 안정성을 확보, 최적의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독자적인 캐싱 기능이 있어 갑작스런 트래픽 증가에도 무장애를 실현할 수 있으며, 대용량 콘텐츠 파일의 동기화도 실시간으로 이뤄질 수 있다. 특히 콘텐츠 변경이 빈번한 쇼핑몰 같은 경우도 새로운 콘텐츠의 업데이트가 자주 일어나더라도 고객사의 원본에 부하를 주지 않도록 설계해 더욱 안전하다.

‘Make Your CDN’이란 슬로건을 통해 CDN 사업을 하는 GS네오텍은 슬로건처럼 고객이 직접 기능을 구성하고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기능 단위의 블럭구조를 갖추고 있다. 따라서 고객은 와이즈앤 컨설팅을 통해 맞춤형 CDN 인프라를 소유할 수 있다.

GS네오텍은 지난 2014년 1월부터 서정인 상무가 IT사업을 총괄하며 이끌고 있다. GS네오텍은 CDN과 AWS 매니지드 파트너 사업까지 하는 만큼 클라우드 기업과 통신사, CDN 사업자까지 모두가 경쟁자이다. 모든 분야를 잘하기는 어렵기에 CDN 분야에서는 미디어에 보다 더 집중해 사업을 이끌고 있다.

서정인 GS네오텍 IT사업 상무는 “CDN 사업을 총괄한지 10년이 넘었는데 ‘GS네오텍’ 하면 ‘미디어’에 강한 CDN이라는 인식이 깊이 박혀 있다. 실제로 국내 주요 미디어 서비스 대부분의 국내 트래픽을 당사에서 처리하고 있다”며 “이것이 타 사와 비교되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여기에 맞춰 국내 최초로 미디어 센터라는 미디어 전문 관제센터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도 차별화 포인트”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현재는 CDN 사업과 더불어 ICT와 클라우드까지 포함해 맡고 있는데, CDN은 독자적인 서비스에서 클라우드 또는 IT 서비스의 한 부분이 됐다”며 “각 분리된 사업 영역 통합을 진행하고 유기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상품 기획이 완료되면 보다 편하고 안정적인 통합 IT 서비스를 제시할 수 있을 것 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카마이#라임라이트#GS네오텍#CDN

신동훈 기자  sharksin@cctv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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