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우주항공 3D프린팅 적용 위한 기술 개발 필요
상태바
국방·우주항공 3D프린팅 적용 위한 기술 개발 필요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7.01.23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3D프린팅서비스협회, 제4회 3D프린팅 창의메이커스필드 성료

국방과 우주항공 분야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3D프린팅 기술을 널리 알리고 3D프린팅 기술을 국방 및 우주항공 산업에 적용한 사례를 국내외 3D프린팅 전문가들이 나서 사례발표와 전망제시를 한 행사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한국3D프린팅서비스협회가 주관하고 김중로, 정운천, 송희경 의원이 공동주최한 ‘ICT융합 국방 & 우주항공 3D프린팅 현재와 미래!’에 나경원, 김관영, 신용현, 김삼화 의원 등이 참석하고 3D프린팅기술을 방위산업분야에 활용을 검토하는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육·해·공 및 산·학·연 관계자 350여명이 참석해 청중들의 이목이 3D프린팅에 집중됐다.

▲ (왼쪽 6번째부터) 안영배 3D프린팅서비스협회장, 김중로 의원, 송희경 의원, 정운천 의원, 박래호 국방부 정보화기획관

김중로 국방위원회 의원은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산업이 3D프린팅이다. 3D프린팅 기술로 단종된 부품들을 손쉽게 제작해 수리 부품의 원활한 공급에 기여할 수 있다”며 “3D프린팅 기술이 국방에 적용되기 위한 융복합 기술 개발 노력이 필요하며 이번 창의메이커스 필드가 이러한 융복합의 시작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고 국회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영배 협회장은 “2월24일 전국 대학생 3D프린팅 활용 경진대회를 통해 대학은 신기술 교육에 대한 결실을, 열정을 가진 대학생들에게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만들겠다”며 “관련 산업의 저변 확대를 통해 산·학·연의 활성화를 위한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자 하며 3D프린팅 활용 경진대회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 3D프린팅 활용해 만든 다양한 국방 분야 조형물

이어 진행된 키노트에서는 신훈규 3D프린팅 인쇄·전자연구센터장이 ‘3D프린팅을 통한 신 가치 창출의 미래’를 조망했다.

프레드 피셔(Fred Fisher) 스트라타시스(Stratasys) 아시아태평양 기술총괄 임원은 ‘우주항공분야 제조를 더하다(Additive Manufacturing in Aerospace)’ 주제로 3D프린팅의 장점과 우주항공에 대한 적용, 비즈니스 모델로 제트엔진 제조업체의 비용절감 사례와 차세대 로봇과의 융합을 제시했다.

최종욱 마크애니 대표는 ‘3D프린팅과 보안’이라는 주제로 4차 산업혁명에서 3D프린팅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유와 3D프린팅 도면유출 및 변조 위협에 대한 보안에 대해 역설했다.

임수창 CEP테크 대표는 ‘국방 & 항공분야의 3D프린팅 활용방안’이라는 주제로 3D프린팅 산업을 제대로 적용시키고 실질적인 가치 창출을 위해 3D프린팅 인식의 제고가 필요하고 단순 기계의 대체가 아닌 새로운 디자인의 실현 도구로 3D프린팅의 임무와 3D프린팅에 대한 산업적용 콘텐츠 개발의 중요성을 발표했다.

강민철 3D프린팅연구조합 상임이사는 ‘3D프린팅 활용한 국방력 강화와 관련 산업 육성방안’이라는 주제로 3D프린팅을 통해 제조돼 사용하고 있는 외국의 국방관련 부품 제조 적용사례와 다양한 금속소재 재료에 대한 융복합 사례를 소개하며 메탈 적층제조 시장을 전망했다.

▲ 공군에서 3D프린터 도입을 알아보는 실무팀이 3D 조형물을 살펴보는 모습

최기혁 항공우주연구원 융합기술센터장은 ‘항공우주분야의 3D프린터 활용’이라는 주제로 4차 산업혁명과 융합을 설명하고 만들어진 부품에 대한 승인과정의 어려움을 호소, 앞으로의 3D프린팅의 다양한 적용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국제 표준화와 국내인증의 법률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컨퍼런스와 더불어 국회 로비 전시장에서는 스트라타시스, 3D시스템즈, CEP테크, 세중정보기술, 큐브테크, 마크애니 등 3D프린팅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국내외 기업들의 국방관련 3D프린팅 제품을 전시해 눈길을 끌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