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소닉, 적외선 배열 센서 ‘그리드-아이’ 이용 열감지 솔루션 선봬
상태바
파나소닉, 적외선 배열 센서 ‘그리드-아이’ 이용 열감지 솔루션 선봬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6.03.25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나소닉이 적외선 배열 센서인 ‘그리드-아이’(Grid-EYE)를 이용하는 열감각 측정 방법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파나소닉은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사람들이 열쾌적성을 인지할 수 있게 하는 고정밀 열 감지 솔루션을 출시했다.

이 열 감각 측정 방법은 인체 표피의 온도와 주변 온도의 차이를 기반으로 열 손실을 산출함으로써 사람이 더운 것과 추운 것을 느끼게 하는 파나소닉 고유의 기술이다. 파나소닉의 열 감각 솔루션은 적외선 배열 센서인 그리드-아이를 이용해 온도 분포를 세밀하게 측정하고 물체를 감지하는 초고해상도 알고리즘으로써 확보된 데이터와 열 감각 측정 방법을 결합해 체감 온도에 적합하게 공기를 조절할 수 있게 한다. 이와 함께 파나소닉은 성능을 극대화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용 솔루션으로 제공하고 있다.

▲ 인체 열감지 상태

이 솔루션을 가정, 사무실 및 자동차의 에어컨에 적용하면 에너지를 절감하고 쾌적감을 높여준다. 앞으로 파나소닉은 이 알고리즘을 더욱 발전시켜 병상에 누워 있는 사람의 상태를 감지하거나 시설 장비의 작동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열을 감지할 필요가 있는 요양 및 감시 시설 등 안전성이 중요한 분야에 도입할 예정이다.

이 솔루션은 그리드-아이를 이용해 산출한 열 손실을 바탕으로 열 감각을 측정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사람이 더운 것과 추운 것을 느끼게 해 각 개인이 느끼는 온도에 적합하게 공기를 조절함으로써 에너지를 절감하고 쾌적감을 높여준다.

또 초고해상도 알고리즘과 그리드-아이를 결합해 인체와 물체에 접촉하지 않고 감지함으로써 열의 분포를 세밀하게 측정한다. 이는 더욱 정교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이와 함께 그리드-아이와 함께 성능을 극대화하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고객의 목적에 부합하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시스템 개발 기간을 단축시켜 준다.

이러한 특징을 기반으로 이 솔루션은 ▲가정 및 자동차 공기 조절 ▲주택 에너지 관리시스템 및 빌딩 에너지 관리시스템의 공기 흐름선 조절 및 감지 ▲가료 중인 사람의 온도 감지 및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에어컨, 전자레인지 등 전기 제품 ▲사무실 내 기기(복합기기)나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사람 온도 감지 ▲시설 장비, 서버, 데이터 센터 등의 작동 이상 진단

인체 열감지 상태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