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존, 디멘터 ‘간편그래픽인증’으로 웹민원센터 로그인 편의성 강화
상태바
디지털존, 디멘터 ‘간편그래픽인증’으로 웹민원센터 로그인 편의성 강화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11.02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존은 자사가 운영중인 대학증명발급 전문 포털 ‘웹민원센터(www.webminwon.com)’에 ‘간편그래픽인증’ 로그인 방식을 적용해 로그인 편의성을 높였다고 밝혔다.

간편그래픽인증은 4가지의 이미지 아이콘(자물쇠, 열쇠1, 열쇠2, 열쇠3)을 비밀번호로 사용해 드래그 앤 드롭(drag & drop) 방식으로 자물쇠 이미지 위에 열쇠 이미지를 순서대로 가져다 놓으면 3초 이내에 로그인이 되는 간편한 인증 방식이다.

또한 로그인을 할 때마다 이미지 배열이 변환되는 방식이어서 비밀번호 해킹을 방지할 수 있는 뛰어난 보안성을 가지고 있다.

정보화 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패스워드 증후군’이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질 만큼 수많은 비밀번호를 기억하는 것에 대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또한 해킹에 대한 우려로 서로 다르게 설정해 놓은 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아 시간을 낭비하거나 해당 기관에 문의하는 번거로운 절차를 겪기도 한다. 발급기관도 비밀번호 관리와 확인 서비스에 SMS 비용, 인력 등 많은 자원을 소비하고 있다.

▲ 간편그래픽인증은 4가지의 이미지 아이콘(자물쇠, 열쇠1, 열쇠2, 열쇠3)을 비밀번호로 사용해 드래그 앤 드롭(drag & drop) 방식으로 자물쇠 이미지 위에 열쇠 이미지를 순서대로 가져다 놓으면 3초 이내에 로그인이 되는 간편한 인증 방식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간편그래픽인증은 4개의 이미지 아이콘만 기억하면 손쉽게 로그인이 가능해 문자, 기호, 숫자를 혼합하는 기존 비밀번호 로그인과 비교, 편의성이 크게 개선된 인증 방식이다.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문자보다 훨씬 기억에 유리하기 때문에 비밀번호를 잊어서 다시 조회해야 하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고 사이트마다 비슷한 패턴의 비밀번호를 피할 수 있어 유출 및 해킹에 대한 위험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또한 관리자 측면에서도 비밀번호 조회에 소요되는 비용을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간편그래픽인증은 논액티브엑스(Non-ActiveX) 방식으로 우리은행, 신한은행 등의 주요 은행과 행정자치부가 운영하는 공공 아이핀(I-PIN)에도 적용될 만큼 보안성 측면에서 안정화 된 기술로 손꼽힌다.

하지만 이들 사이트에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텍스트 비밀번호로 1차 로그인을 한 뒤 그래픽 비밀번호로 2차 로그인을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반해 웹민원센터에서는 가입 시 텍스트 비밀번호와 그래픽 비밀번호 중 하나의 방식만을 선택하도록 하고 기존에 텍스트 비밀번호를 이용했더라도 언제든 그래픽 비밀번호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해 로그인 편의성을 크게 개선시켰다.

전정우 디지털존 각자대표는 “간편그래픽인증이 보안성과 편의성이 뛰어난 기술임에도 주로 2차 인증 수단으로 사용돼 왔는데 이번에 1차 인증의 텍스트 비밀번호를 대체하게 돼 상당한 의미를 갖는다”며 “앞으로는 모바일, 무인발급기(KIOSK) 등 증명발급 서비스 전방위적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