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인증 완료된 HAL 펌웨어로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간소화
상태바
ST, 인증 완료된 HAL 펌웨어로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간소화
  • 이호형 기자
  • 승인 2015.09.24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STM32 ARM 코어텍스-M 코어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설계 에코시스템에 포함되는 하드웨어 추상화 계층(Hardware Abstraction Layer, HAL) 펌웨어 STM32큐브HAL(STM32Cube HAL)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 제품은 MISRA] C 가이드라인과 자동차 품질 시스템 관리를 위한 까다로운 ISO/TS16949 표준에 맞춰 개발됐다.

이제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엔지니어는 자체 펌웨어를 출시할 때 ST의 로우레벨 드라이버와 추상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s)를 편하게 디플로이 할 수 있다. 즉, 로우레벨 드라이버 끝까지 모두 디버깅하거나 재확인하느라 시간을 소모하지 않고 애플리케이션 코드에 집중할 수 있다는 뜻이다.

HAL 펌웨어 스택은 무료 개발 플랫폼 STM큐브(STMCube)의 일부로 공급된다. STM큐브는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 9개 시리즈 모두를 지원하며 무상으로 제공된다. ST의 HAL 개발 프로세스는 CMM을 모델로 삼고 있으며 HAL 개발 팀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ISO/TS16949 표준 준수 인증을 위해 외부 감사를 받아 왔다.

STM32 HAL은 펌웨어 브릭 단계와 시스템 단계 모두에서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에 맞춤화된 인증 방법을 적용하여 단일성과 기능성 인증을 받았다. 따라서C 표준만 따른 경우보다 더욱 철저한 검증을 보장하고 있다.

▲가능한 모든 변수를 고려한 전체 기능 테스트 ▲모든 주변장치의 기능성 테스트 ▲브릭 간의 시스템 단계 인터랙션(예: 임계 타이밍)의 기능 테스트 등의 인증 절차는 실리콘 전·후 단계 모두에 적용된다.

HAL은 먼저 마이크로컨트롤러 프로토타입 제작 중에 FPGA 플랫폼 상에서 개발 및 검증이 되고 이후 실제 실리콘 상에서 인증이 된다. 다른 툴 체인(IAR, Keil, Atollic) 상에서도 테스트되며 ST의 STM32큐브MX 코드 생성 툴로 사용이 되면 다른 기능 테스트를 추가로 받는다.

그 결과 STM32큐브 HAL은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엔지니어에게 STM32의 10년 지원 기간 동안 검증이 완료되고 신뢰성이 우수한 펌웨어 패키지를 제공해 더 빠른 개발을 최종 제품에는 더 손쉬운 유지보수를 약속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