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밴드 데이터 요금제, 최단 기간 200만 고객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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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밴드 데이터 요금제, 최단 기간 200만 고객 돌파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5.06.24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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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이 ‘밴드(band) 데이터 요금제’가 지난 5월 20일 출시한 이래 한 달여 만에 200만 가입 고객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의 기존 요금제중 고객 가입 추이가 가장 빨랐던 ‘T끼리 요금제’보다 2배 빠른 속도를 계속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SK텔레콤이 지난 5월 밴드 데이터 요금제에 가입한 80만 고객 대상으로 6월1일부터 23일까지의 데이터 이용 패턴을 분석한 결과 추가 데이터 혜택이 늘어나고 데이터 사용량도 증가하는 등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밴드 데이터 요금제 가입 고객은 기본 데이터 제공량 확대 및 선물하기·리필하기 등을 활용해 ‘T끼리·전국민 요금제’ 고객 대비 628TB(테라바이트) 상당의 데이터를 추가로 제공 받았다.

628TB는 6억5850만MB로 1.5GB의 HD급 영화 43만편을 감상할 수 있고 4MB의 음악 1억6462만 곡을 다운받을 수 있는 양이다. 80만 명 기준으로 인당 평균 데이터 제공량이 800MB 가량 늘어난 것이다. 800MB는 HD급 IPTV를 실시간으로 한 시간 가량 시청할 수 있고 4MB의 음악 200곡을 다운 받을 수 있는 수준이다.

그 중 데이터 ‘리필하기’를 활용해 기존 요금제 대비 추가로 제공받은 데이터가 약 225TB다. 리필하기를 활용한 고객은 인당 평균 3.2GB의 데이터를 리필했고 이는 ‘T데이터 쿠폰’ 가격으로 환산시 약 3만4000원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데이터 선물하기를 통해 제공 받은 데이터도 약 99TB인 것으로 조사됐다. 선물한 고객은 인당 평균 1.8GB를 선물했고 선물 받은 고객의 경우 인당 평균 1.4GB의 데이터를 추가로 받았다.

이처럼 밴드 데이터 요금제 가입 고객의 데이터 혜택이 늘어난 이유는 데이터 서비스를 더욱 활발히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리필하기는 24%, 선물하기는 22%의 고객이 이용해 기존 요금제 대비 각각 2.1배, 1.5배 증가했다.

2년 이상 장기 고객에게 제공했던 데이터 리필하기 혜택을 밴드 데이터 요금제 전 가입 고객으로 확대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또한 기본 데이터 제공량 증가, 온가족 행복플랜, 동일명의 스마트폰 결합 등을 통해 추가로 받은 데이터도 304TB, 인당 평균 358MB에 달했다.

예를 들어 전국민무한 69(2년 약정시 월 정액 5만1500원, 기본 데이터 제공량 5GB) 대비 밴드 데이터 51(월정액 5만1000원, 기본 데이터 제공량 6.5GB) 요금제가 데이터를 1.5GB 더 제공하는 등 실 납부금액이 유사한 요금 구간을 비교하면 밴드 데이터 요금제의 기본 데이터 제공량이 증가한 것이다.

늘어난 데이터 제공량 만큼 5월 밴드 데이터 요금제 가입 고객들의 6월1일부터 23일까지의 데이터 사용량도 T끼리·전국민무한 요금제 고객 대비 약 488TB, 인당 평균 640MB 가량 증가했다.

이에 따라 IPTV, 최신 영화, e-북 등 최신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는 T 프리미엄 플러스에 방문하는 데이터 요금제 고객이 기존 요금제 대비 1.4배 높았다. SK텔레콤은 6월 말까지 인당 평균 데이터 사용량이 800MB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데이터 상품에 가입한 고객들의 인당 평균 기본 데이터 제공량은 1.5GB이지만 사용한 데이터는 인당 평균 6.3GB인 것으로 조사됐다. 데이터 상품에 가입해 기본 데이터 제공량 보다 4배 더 많은 데이터를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6/1~23일 사용 기준)

한편 SK텔레콤이 밴드 데이터 요금제로 변경한 고객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요금제를 변경한 가장 큰 이유는 리필하기·선물하기 등 데이터 자유자재 서비스 (50%)인 것으로 나타났다.

6월 초 진행했던 설문조사에서 유·무선 무제한 통화(51%)가 요금제 변경의 주된 이유였던 것에 비해 최근에는 데이터 혜택을 고객들이 더욱 선호하고 있는 것이다. 유·무선 무제한 통화(38%), 최신 콘텐츠 혜택(12%)도 여전히 고객들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망에서도 고객들의 데이터 혜택 문의가 급증했다는 반응이다. 한 SK텔레콤 대리점 직원은 “지난 5월에는 고객들이 음성 무제한 통화 혜택을 주로 문의했었던 것에 비해 최근에는 데이터 리필하기·선물하기 활용 방법, 기존 요금제와의 데이터 제공량 비교 등의 문의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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