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스, 2023년 보안 시장 동향과 국내 시장 공략 전략 발표
상태바
엑시스, 2023년 보안 시장 동향과 국내 시장 공략 전략 발표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3.05.17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 보안 솔루션 기업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이하 엑시스)가 ‘2023 보안 분야 핵심 기술 동향’을 발표하고 교통 및 산업체, 리테일, 스마트시티 분야 등 국내 시장 공략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엑시스 보드와인 페쉬(Boudewijn Pesch) 아태지역 총괄 부사장은 “혁신적인 신기술이 가져다 주는 혜택은 매우 크다. 또한 글로벌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 지정학적 문제, 경제적 불확실성, 환경적 우려, 인권 등 전 세계의 광범위한 이슈들이 모든 산업 분야에서 기술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많은 장치들이 네트워크에 연결됨에 따라 사이버 보안이 전보다 훨씬 더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엑시스는 최적의 보안 기술을 적용하여 더욱 스마트하고 안전한 세상을 만드는 데 주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보안 분야 기술 동향을 발표하고 있는 엑시스 보드와인 페쉬(Boudewijn Pesch) 아태지역 총괄 부사장
보안 분야 기술 동향을 발표하고 있는 엑시스 보드와인 페쉬(Boudewijn Pesch) 아태지역 총괄 부사장

엑시스코리아는 올해 공략하는 주요 산업 분야로 ▲철도, 공항, 항만, 도로가 포함된 교통 분야 ▲데이터센터, 중요 산업 시설이 포함된 산업체 분야 ▲뉴노멀시대에 발 맞추어 무인 편의점, 키오스크와 같은 무인 오더 시스템, 브랜드 리테일을 포함한 리테일 분야 ▲공공 기관 건물, 시설물, 도시 방범을 아우르는 스마트시티 분야를 선정했다. 엑시스코리아는 이 분야에서 고객 확보 및 지원을 위해 집중 투자해 연간 성장률 20%를 목표로 하고 있다.

엑시스의 대표 제품으로는 고성능 영상 감시 카메라뿐 아니라 올해 출시된 위험 장소용 방폭 카메라와 열상 카메라, 모듈형 카메라, 보안용 레이더, 웨어러블 카메라가 포함된 확장 비디오 제품군(EVP)이 있다.

또한 엑시스는 급성장하고 있는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과 함께 영상 관리 솔루션인 엑시스 카메라 스테이션(ACS), 레코더, AI 기반 분석 솔루션을 포함해 전체 시스템을 하나로 제공하는 엔드투엔드(E2E) 솔루션 등도 고객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상준 엑시스 코리아 지사장은 “엑시스 코리아는 지난 1998년 지사 설립 이후 25년 동안 국내 고객과 파트너의 당면 과제를 해결하고 안전과 보안을 강화하며 더 나은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항상 장기적인 관점으로 지원에 앞장서 왔다. 향후에도 핵심 고객 개발과 지원에 집중하고, 고객을 위한 최적의 제품 판매, 파트너 개발 및 교육, 엑시스코리아 팀 보강 및 전문성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에 나설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김상준 엑시스 코리아 지사장
김상준 엑시스 코리아 지사장

엑시스의 제시카 장(Jessica Chang) 북아시아 총괄 부사장은 “대부분의 사물 즉 장치들이 이미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고, 점점 더 많은 데이터의 신속한 처리와 분석이 에지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많은 장치들이 네트워크에 연결됨에 따라, 사이버 보안은 전보다 훨씬 더 중요해지고 있다. 엑시스는 고객사의 시설과 부지를 보호하고 비즈니스를 개선할 수 있도록 최적의 네트워크 카메라, 네트워크 오디오, 접근 제어를 포함한 통합 솔루션과 더 많은 에지 기반 분석 솔루션을 계속해서 개발하고 고객과 파트너 여러분께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엑시스는 국내 공공 시장의 보안 인증 강화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엑시스 제품군의 사이버 보안 기능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지난 2018년 1월 국가정보원(이하 국정원)은 공공 기관에 “영상 보안 장비를 도입할 때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공공 기관용 보안 인증(TTA 인증)’을 획득한 제품을 사용하라”고 권고했다. 그런데 올해 3월 국정원은 국가·공공 기관에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도입할 때 TTA 인증 등 보안 제품이 확인된 제품을 도입해야 한다고 지침을 강화했다. 이에 따라 국내 공공 시장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영상 보안 기업들은 향후 사이버 보안 기능을 강화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엑시스가 소개한 사이버 위협 대응 보안 기능은 다음과 같다.

• 서명된 펌웨어(signed firmware)
서명된 펌웨어는 소프트웨어 공급업체가 개인 키로 펌웨어 이미지에 서명하여 구현된다. 펌웨어에 이 서명이 첨부되어 있으면 장치는 설치를 수락하기 전에 펌웨어의 유효성을 검사한다. 장치에서 펌웨어 무결성이 손상된 것을 감지하면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거부된다.

• 보안 부팅(secure boot)
보안 부팅은 암호화로 검증된 소프트웨어의 연속된 체인으로 구성된 부팅 프로세스로, 변경 불가능한 메모리(부팅 ROM)에서 시작된다. 서명된 펌웨어 사용을 기반으로 하는 보안 부팅은 승인된 펌웨어로만 장치를 부팅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 엑시스 에지 볼트(Axis Edge Vault)
엑시스 에지 볼트는 안전하게 저장된 인증서에 대한 암호화 작업에 사용할 수 있는 보안 암호화 컴퓨팅 모듈이다. 에지 볼트는 변조 방지 스토리지를 제공하여 각 장치가 비밀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며, 고급 보안 기능을 안전하게 구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 엑시스 장치 ID
엑시스 장치 ID는 각 장치마다 고유한 디지털 여권처럼 작동하며 엑시스 루트 인증서로 서명된 인증서로 에지 볼트에 안전하고 영구적으로 저장된다. 엑시스 장치 ID는 장치의 출처를 증명하도록 설계되어 제품 수명 주기 동안 새로운 수준의 장치 신뢰를 제공한다.

• 서명된 비디오
서명된 비디오는 비디오 파일의 보관 체인을 증명하지 않고도 비디오 증거가 변조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각 카메라는 엑시스 에지 볼트에 안전하게 보관된 고유한 엑시스 장치 ID를 사용하여 비디오 스트림에 서명을 추가한다. 비디오가 재생되면 파일 플레이어에 비디오가 손상되지 않았는지 여부가 표시된다. 따라서 서명된 비디오는 원본 카메라로 비디오를 역추적하여 비디오가 카메라를 떠난 후 변조되지 않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