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온] 치안 현장 문제 해결, ‘스마트 기술’이 나선다
상태바
[포커스온] 치안 현장 문제 해결, ‘스마트 기술’이 나선다
  • 전유진 기자
  • 승인 2021.10.12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AI 기술 활용한 범죄 예방 시스템

본격화되는 스마트치안 시대

경제 성장에 따라 국민은 삶의 질 향상과 안전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지만, 오히려 범죄율은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범죄 유형이 지능화, 다양화, 광역화되고 있어 높아지는 치안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 인력 중심의 경찰 활동에서 과학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치안으로의 패러다임 변화가 필수적이다.

이에 경찰의 의사 결정을 위해 범죄에 대한 정보를 분석·활용하는 방법은 꾸준히 발전돼 왔다. 가장 고전적으로 범죄 수사를 위해 범행의 증거, 공범, 불법 자금의 흐름을 쫓는 분석에서부터 통계적 기법과 결합한 범죄 통계 분석, 심리학의 발달과 함께 도입된 범죄 행동 분석 등 영역은 다양하다.

치안정책연구소가 2017년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스마트치안은 기존 경찰 활동 전략과 과학 기술을 융합해 치안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스마트치안에서 자주 활용되는 경찰 활동 전략은 문제 중심 경찰, 지역사회 경찰, 깨진 유리창, 정보 중심 경찰, 컴스탯 등이며 과학 기술은 CCTV, 센서 및 네트워크, GPS 기술, GIS 소프트웨어, 빅데이터, 데이터마이닝, 인공지능(AI), 112 신고 시스템, 순찰차 등이다.

 

빅데이터 기술로 범죄 예측한다

전문가들은 범죄 예방을 위해 데이터 분석과 이를 활용한 범죄 예측이 우선돼야 한다고 설명한다. 실제로, 뉴욕 경찰국(NYPD)의 경우 2012년 마이크로소프트사와 공동으로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테러 및 범죄 예방 시스템인 ‘영역 감시 시스템(Domain Awareness System, DAS)’을 개발했다.

2009년부터 뉴욕 경찰과 마이크로소프트사가 2년 넘게 협력해 개발한 DAS는 현재, 통계를 이용한 과학적 범죄 대응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로 꼽힌다. 개설 당시 분산 관리되던 ▲뉴욕주 범죄 기록 ▲가석방 및 보호 관찰 파일 ▲뉴욕시 형사 고발 ▲체포, 소환 기록 ▲3100만 건 이상의 국가 범죄 기록 ▲330억 건 이상의 공공 기록 등을 포함한 35개의 데이터 베이스를 통합했다.

DAS는 구축된 빅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범죄를 예측하고, 실시간으로 수상한 용의자나 용의 차량 추적에 이용할 수 있다. 실제로 뉴욕은 도시 곳곳에 적용된 IC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가령, 뉴욕 맨해튼 시내 구석구석 설치된 CCTV가 실시간으로 영상 정보를 수집해 실시간 범죄 대응 센터(RTCC)에 보내면 RTCC는 빅데이터를 영상 정보와 연계해 분석하고, 수상한 자 또는 사고 발생 예상 지역 등을 신속히 찾아낸다.

블룸버그 시장은 DAS 구축 당시 “용의자 차량을 추적하면서 최근 이동 경로, 체포 기록, 관련 범죄 발생 지도 등을 함께 제공해 범죄 패턴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법률 집행을 위한 ‘원스톱 가게’를 연 것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