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가 만드는 안전한 세상, ‘보안’ 본연의 의미 실천하는 영상보안
상태바
CCTV가 만드는 안전한 세상, ‘보안’ 본연의 의미 실천하는 영상보안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1.04.13 13: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 혹은 영상보안은 대표적인 물리보안 분야로 꼽힌다. 주요 활용 용도는 범죄 예방, 시설 관리, 교통 관리 등이다. CCTV 보안 서비스 기업들의 광고를 봐도 대부분 도난 사고 예방이 등장할 만큼 우리에게 CCTV란 범죄 예방 혹은 후속 조치를 위한 보안 시스템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하지만 정말로 CCTV가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는 분야는 사실 안전이라고 할 수 있다. ‘보안’이 ‘안전을 지키다’라는 의미라는 걸 생각해보면, 영상보안의 진정한 역할은 안전 지킴이가 아닐까?

 

범죄 예방이 곧 시민 안전

본지에서도 몇 차례 다룬 적이 있지만, CCTV를 공공 안전의 목적으로 가장 먼저 설치한 나라는 미국이다. 미국은 1960년대 중반부터 뉴욕시청을 시작으로 주요 공공 시설에 CCTV를 설치하기 시작했고, 실제 CCTV의 효용성이 증명되면서 은행 등 민간 기업으로 CCTV 설치가 확장됐다. 당시 뉴욕시에서 CCTV를 도입하기 시작한 이유는 범죄 예방이었다. 특히 민간 매장을 노리는 범죄가 많았는데, 이를 억제하기 위해 CCTV 도입이 빠르게 늘었다고 한다.

범죄는 보통 범죄를 당하는 피해자뿐 아니라 주변에까지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피해자와 동질의 위협을 느끼기도 하고, 범죄가 발생했다는 이유만으로도 사람들이 접근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사람들은 범죄가 발생한 지역을 안전하지 않은 지역이라고 느끼기 때문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애초에 범죄를 방지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범죄 발생 후라도 빠르게 범인을 검거해 사건을 해결할 수 있으면 위험 지역이라는 인식을 해소할 수 있다.

어느 쪽이든 CCTV는 상당한 도움을 준다. CCTV가 설치되어 있는 것만으로 범죄 억제의 효과가 있으며, 실제 범죄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CCTV가 촬영한 영상이 훌륭한 증거물의 역할을 해 준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안전한 지역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국 곳곳에 위치한 어두운 골목길에 가로등과 CCTV를 설치함으로써 취약 보행자를 노리는 범죄를 상당 부분 예방하고 있다. 더욱이 최근의 영상보안 기술은 더 뛰어난 화질, 고성능 센서, 인공지능 영상 분석 등이 더해져 CCTV 화면 상에서 범죄의 징후가 발견되면 빠르게 알람을 울려 범죄를 방지한다.

실제 범죄 예방 효과와 별개로 시민들의 인식 역시 CCTV는 안전을 공공 안전을 지키는 최고의 도우미다. 공공 기관에서 CCTV를 처음 도입하던 시기에는 사생활 침해에 대한 찬반 논란이 일기도 했지만, 지금에 와서는 대부분의 시민들이 공공 CCTV 도입을 적극 찬성하고 있다. 대부분의 선량한 시민들은 특정 사건의 가해자가 될 확률보다 피해자가 될 확률이 더 높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CCTV를 통해 경비원 대상의 갑질이나 아동 학대 정황까지 파악하고 있으니 인권 보호 측면에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도로의 안전까지 책임지는 지능형 영상 감시

미국과 달리 우리나라에서 CCTV를 처음 도입한 분야는 교통 안전이다. 우리나라는 1971년 서울시 주요 교차로 12곳에 처음으로 CCTV를 설치했다. 도로교통에서 CCTV의 가장 큰 역할은 차량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있다. 특히 도심 지역의 경우 원활한 차량 이동이 보장되지 않으면 순식간에 도로 위가 주차장이 되어 버리곤 하기 때문에, 도로에 문제가 발생하면 빠르게 원인을 파악해 해소해 줘야 한다. 원활한 교통은 사고 유발 가능성을 낮춰주므로 도로교통 안전에 매우 중요하다. 또한 도로 위에서 사고가 발생한 경우 CCTV를 통해 빠르게 대처함으로써 혹시 모를 인명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노면의 상태 파악 역시 CCTV의 주요 역할 중 하나다. 도로 위에서의 교통사고는 과속이나 졸음, 전방 부주의, 음주 운전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지만, 불규칙한 노면 상태로 인한 사고 역시 빈번하게 발생한다. 특히 여름철 잦은 비로 인한 젖은 노면, 겨울철 추운 날씨로 인한 빙결 등은 치명적인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포트홀이라 부르는 도로파임 역시 위험하기는 마찬가지다. CCTV는 이러한 노면 이상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줌으로써 사고 위험을 감소시킨다.

교통 분야에서의 CCTV 역할은 도로에 한정되지 않는다. 우리나라에서 CCTV를 빠르게 도입한 곳 중 하나로 지하철역이 있다. 지하철역은 21세기 들어 스크린도어가 설치되기 전까지 추락 사고나 자살 사고가 잦은 곳으로, 승객 및 지하철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탑승장에 CCTV가 설치되기 시작했다. 2014년부터는 지하철 내부에서 발생하는 소매치기 등의 범죄와 성추행을 예방하기 위해 차량 내부에도 CCTV를 도입했으며, 2019년에는 모든 지하철에 의무적으로 CCTV를 설치하는 법이 시행되기도 했다.

 

재난 안전 감시하는 매의 눈

지난해에는 유독 비가 많이 내리면서 전국 곳곳에서 많은 물난리가 발생했다. 아무리 치수 사업이 잘 되어 있다고 해도 그 이상으로 물폭탄이 쏟아진다면 감당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자연재해란 그런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손놓고 피해를 고스란히 받을 수는 없다. 그래서 치수 사업을 통해 홍수를 대비하고 있으며, 홍수 발생 시 피해 예방을 위한 사회 안전망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그리고 이 분야에서도 어김없이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 것이 영상 감시 장비들이다. 폭우 시 하천 범람을 감시하고, 빗물펌프장의 수위, 도로 침수 등 다양한 방면에서 CCTV가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직접적인 수위 감시 외에도, 사람의 눈이 닿지 않는 다리 밑, 하수구 주변 등을 상시 감시함으로써 행여나 발생할지 모를 안전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홍수와 함께 양대 재난으로 꼽히는 산불 감시에도 CCTV의 활용도는 크다. 특히 산불 감시의 경우 드론(무인항공기)과 카메라를 접목해 항공 감시 방식을 활용하기도 하며, 일반 카메라 외에 열감지카메라를 통한 불씨 감지에도 투입될 수 있다. 또한, 등산로에 CCTV를 설치하면 등산객에 의한 실화 등을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고, 등산객이 실족 등으로 조난 당했을 때 위치 추적을 위해 활용되기도 한다.

 

산업 재해 방지를 위한 필요악

산업 현장의 CCTV는 항상 논란이 되어 왔다. 근로자들 입장에서 사업장의 CCTV는 고용주의 감시로 느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사업장 내 CCTV 사찰은 매년 인권 투쟁의 단골 주제로 다뤄지곤 했다. 하지만 그렇다고 사업장의 CCTV가 무조건 나쁘다고 볼 수는 없다. 특히 건설 현장 같은 사고 위협이 높은 사업장에서는 CCTV가 안전 감시의 역할도 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산업재해율은 낮지만, 산업재해 발생 시 사망률은 매우 높은 나라로 꼽힌다. 이런 불명예를 종식시키기 위해 매년 산업 안전을 위한 제도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큰 효과를 보지 못하는 실정이다. 올 초 중대재해 처벌법이 통과되긴 했지만, 내년 초에나 시행될 예정이며, 실질적인 사고 방지 효과가 얼마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더욱이 제도와 규정이 잘 정비되어 있다고 해도 현장 근로자의 불감증으로 인한 사고 발생도 잦아 이 역시 주의가 필요하다.

만약 CCTV가 근로자의 업무 감시가 아닌 안전 감시 용도로 사용된다면, 안전 규정을 준수하지 않은 근로자나 위험한 환경 등을 사전 파악해 사고가 발생하기 전 조치할 수 있을 것이다. 아직은 지능형 CCTV의 성능이 그 정도로 뛰어나지 않지만, 향후 지속적인 인공지능 고도화를 통해 산업 현장 안전 지킴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미래의 안전 기술

2018년 10월 경기도 고양시에서 발생했던 유류 저장소에서 큰 불이 나는 사고가 있었다. 인근 공사장에서 근무하던 외국인 근로자가 날린 풍등에서 비롯된 이 사고는 휘발유가 저장된 저유소 한 곳을 완전히 태우고 16시간 만에 소화됐다. 이 화재로 당시 약 43억 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고 한다. 당시 크게 논란이 됐던 것은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 장치가 너무나 부실했다는 데 있었다. 외국인 노동자의 풍등이 직접적인 화재 원인이 되긴 했지만, 저유소 주변에 별다른 센서나 침입 방지장치가 있었던 것도 아니었고, 심지어 CCTV가 설치되어 있음에도 화재 사실을 18분이나 몰랐을 정도로 운영 관리도 허술했다.

이 사건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이번에도 사람이 피해를 더욱 키웠다는 사실이다. 대부분의 보안 사고나 안전 사고의 원인은 시스템보다 사람에게서 발생한다. 그러므로 언제나 시스템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가장 중요한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모든 면에서 항상 완벽한 사람은 찾기 어렵다. 그래서 만약의 사태가 발생했을 때를 상시 대비해야 하므로, 시스템을 보완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른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사회 곳곳에서 우리를 지켜보며 보호해 주는 영상보안 시스템은 ICT 기술과 접목해 갈수록 고성능으로 진화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영상보안의 미래를 위협 예측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건이나 사고 발생 후 빠른 대처를 넘어, 고도화된 인공지능 기술로 사건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어야 하는 수준에 다다라야 한다는 것이다.

가령, 특정한 장소에 주기적으로 등장하는 사람의 행동 패턴을 분석해 범죄 발생율을 예측하거나 폭우 시 하천의 높이와 비의 양, 유속까지 분석해 위험도를 빠르게 알려줄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 모든 위험 예측 시스템의 기반은 영상보안에 두고 있어야 한다. 여러 센서가 제공하는 지표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야 더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정부 역시 영상보안에 기반을 둔 안전 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3월 초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지능형 기술을 적용한 재난·재해 분야 CCTV 시범 사업 공고를 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 사업의 취지를 “재난·재해 분야에서 지능형 CCTV를 활용함으로써 관제 인력의 한계를 해소하고 원할한 초동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직은 시범 사업일 뿐이지만 이렇게 하나씩 추진되면서, 앞으로 영상보안은 우리의 삶을 더욱 안전하게 지킬 수 있도록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민준서 2021-04-23 11:07:31
옛날, 시시티비가 없었을 때 안전성이 보장이 안 됐는데 갈수록 기술이 발전되고 안전성이 보장되다 보니 안심이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