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원격의료 활성화‥언제쯤 가능할까?
상태바
국내 원격의료 활성화‥언제쯤 가능할까?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5.04.06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원격의료 시범사업 시행 등 적극 지원…효용성 · 보안성 · 안전성 문제 해결돼야..

원격의료화 열풍이 불고 있다. 최근 정부에서 원격의료화를 강력히 주장하며 시범사업을 확대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중이다. 그간 원격의료기기를 출시해 팔지 못한 업체들에겐 반갑기만 한 상황. 그러나 15여 년째 지속돼 온 정부와 의료진들의 첨예한 대립은 오히려 더욱 심화됐다.

원격의료가 지닌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기기를 도입하면 더 큰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밝은 시장 전망 아래 의료진들의 반대를 꺾고 그대로 추진하면 국내 원격의료가 활성화 될까?

 

IT기술 발달로 탄생한 ‘원격의료’ 성장 촉진 열쇠는?

원격의료 시행에 대한 소리가 나오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 아니다. 지난 1999년 네트워크와 기기의 발달이 동시에 이뤄지며 처음 원격의료가 언급됐다. 원격의료가 지닌 고성장성과 부가가가치성을 눈여겨 본 국내 기업들 대다수가 사업에 뛰어들기 시작하며 원격의료 붐이 일었다. 2000년대 초 크게 이슈됐던 원격의료 서비스가 가능한 사이버빌리지가 그 예다.

국내 기업들은 원격의료에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통신사는 무선데이터통신망을 이용해 생체신호데이터를 의료센터에 전송함으로써 실시간으로 환자의 상태를 점검하는 원격의료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한 원격의료서비스에 집중했고, 의료기기업체는 원격의료를 가능케 할 기기 개발에 노력을 기울였다. 당시 정부에서는 사이버진료 허용에 대한 내용을 골자로 하는 규제개혁 추진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으며 2002년 3월 의료법 개정을 통해 제도권에 본격 도입했다.

허나 사이버진료가 도입된 후 원격의료의 중심인 의사와 약사들이 사이버진료 불허하며 문제가 발생했다. 사이버진료 전문회사였던 ‘아파요콤(apayo)’과 약국 간 전자처방전 합법성 여부에 대한 논란이 크게 인 것. 당시 약국은 정부에서 내세운 사이버진료 합법화 방침에 대한 판단기준이 정확히 마련되지 않아 환자와 약국 간 마찰이 발생했다고 공식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를 시점으로 원격의료를 둘러싼 정부와 의료기관의 대립은 더욱 심화됐다. 특히 최근 정부가 이전과 다른 적극적인 행보로 원격의료 도입에 나서 갈등이 크게 불거졌다.

현재 국내 기업들은 아무런 득을 보지 못하고 원격의료에 대한 기술발전을 지속해왔다. 비트컴퓨터가 가장 대표적이다. 비트컴퓨터는 2005년부터 산간오지, 섬지역에 원격진료 시스템을 구축해왔다. 이외에도 인피니트헬스케어, 유비케어 등 여러 의료업체에서 최근 원격의료 시장진입을 꾀하며 국내 원격의료시장이 한층 더 뜨거워지고 있다.

 

‘원격의료 시장’ 갈수록 커진다…국내 원격의료화 열풍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