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테크윈, 광역 모니터링에 최적화된 멀티디렉셔널 카메라 출시
상태바
한화테크윈, 광역 모니터링에 최적화된 멀티디렉셔널 카메라 출시
  • 석주원 기자
  • 승인 2019.11.08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수의 카메라를 탑재해 1대의 카메라로 전방위 모니터링 가능

[CCTV뉴스=석주원 기자] 국내를 비롯한 전 세계에서 스마트한 도시 인프라와 공간 체계를 도입하려는 흐름이 가속화되며 CCTV 관제망의 중요성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특히 CCTV는 광범위한 장소에서의 범죄 감지와 추적, 재난 감지, 사회적 약자 보호 등을 목적으로 설치되어 시민의 안전과 도시 기능 보호를 위한 핵심 인프라로 자리잡았다.

이처럼 CCTV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1대의 장치로 두 방향 이상의 모니터링이 가능한 ‘멀티디렉셔널(Multidirectional) 카메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멀티디렉셔널 카메라는 여러 측면에서 뛰어난 효용성을 자랑한다.

우선 카메라 여러 대를 설치할 필요 없이 1대만으로 여러 구역을 동시에 모니터링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물리적 운영 효율화를 이끈다. 주변을 둘러보면, 전신주나 신호등 상부에 여러 대의 카메라가 다닥다닥 붙어 있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는 동시에 여러 방향을 모니터링 하기 위해 각 방향 별로 카메라를 설치해 놓은 것이다. 이러한 장소에 멀티디렉셔널 카메라를 도입하면, 설치 공간을 줄일 수 있고, 카메라 설치비용 감소, 운영 관리의 편의성 향상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 한화테크윈 멀티디렉셔널 카메라 (좌: PNM-9084QZ, 우: PNM-9084RQZ/9085RQZ)


이러한 효용성 덕분에 멀티디렉셔널 카메라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분야는 전방위ㆍ광범위 모니터링이 필요한 도시 감시 영역이다. 카메라 한 대로 전방위 감시가 가능하므로 다수의 CCTV 설치가 어려운 지역에서도 사각 지대 없는 감시가 가능하다. 이 외에도 공원, 쇼핑몰, 주차장 등 사방이 트여 있는 장소에서 활용하기 좋으며, 건물 내 구석 지역에서 다각도의 두 구역을 동시에 모니터링 하기에도 적합하다.

국내 영상보안시장 점유율 1위의 보안기업 한화테크윈은 이미 수 년 전부터 멀티디렉셔널 카메라 제품을 출시하고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된 버전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한화테크윈이 출시한 5채널 멀티디렉셔널 카메라는 360° 전방위 모니터링이 가능한 4방향 카메라에 PTZ 카메라가 결합해 전방위 모니터링이 가능한 제품으로, 고화질ㆍ고배율 영상 모니터링, 이상행동 감지 및 자동추적 기능이 탑재됐다. 한화테크윈은 작년에 출시한 제품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새로운 멀티디렉셔널 카메라 3종을 올 하반기에 출시한다.

PNM-9084QZ, PNM9084RQZ, PNM-9085RQZ의 3종 카메라는 4개의 렌즈가 탑재되어 360° 전방위 감시가 가능한 고해상도 제품이다. PNM9084QZ과 PNM-9084RQZ 모델은 2MP 해상도를 지원하고, 9085RQZ 모델은 4K 해상도까지 지원한다. 각 방향에서 초점과 시야각도, 줌 등을 원격으로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는 전동가변초점 렌즈를 장착했고, 오디오와 알람도 지원한다. 또한, PNM-9084RZ모델은 한층 경량화된 사이즈를 강조했고, PNM9084RQZㆍ9085RQZ 모델은 IR 내장으로 조도가 약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최근 캐나다 에어드리시(市)에서는 한화테크윈의 멀티디렉셔널 카메라를 설치한 후 도시 내에서 발생한 사고 해결에 중요한 단 서가 될 영상정보를 확보해 유용하게 사용한 사례가 있었다. 에어드리시 관계자는 한화테크윈 멀티디렉셔널 카메라가 광각의 선명한 영상 결과물을 제공해 범죄와 사고 등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만족감을 표했다.
 

▲ 멀티디렉셔널 카메라의 렌즈부


한화테크윈은 멀티디렉셔널 카메라가 운영과 관리 효율화는 물론이고 비용 절감 효과까지 있기 때문에 향후 스마트시티 인프라를 구축할 때 예산을 아낄 수 있는 좋은 선택지라고 강조하며,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의 판로 확대에도 역량을 집중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