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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베트남 보안전시회를 통해 본 보안산업 트렌트

동남아시아 보안 인프라의 수요 급증, 철저한 현지화 전략 필요 석주원 기자l승인2019.10.10 15:08:09l수정2019.10.10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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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박광영 본부장 | 하이트론씨스템즈

베트남은 활발한 FDI와 메가 FTA 발효 등을 배경으로 수출 규모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아시아의 실질적인 최대 수출대국 가운데 하나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베트남은 빠른 경제 성장에 힘입어 사회 인프라 구축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데, 이러한 모습은 베트남 보안전시회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이트론씨스템즈를 비롯해 다수의 한국 기업들도 참가한 베트남 보안전시회를 통해 베트남과 동남아시아 보안산업 현황을 살펴봤다.
 



빠르게 성장하는 베트남 경제

베트남은 최근 수년간 가장 가파른 경제 성장률을 보이는 나라 중 하나다. 2015년 이후 꾸준히 6%대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7.08%로 예상치를 상회하는 성장세를 보여줬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 기업들의 베트남 시장 진출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의 경우 2008년부터 베트남에 현지법인을 설립해 베트남 경제 성장에 일조하고 있다. 2017년 기준으로 삼성전자 베트남 법인의 수출액은 총 428억 달러로, 베트남 전체 수출의 20%에 달했다.
최근 베트남은 이런 고도의 경제 성장에 힘입어 사회적 인프라 구축에 주력하고 있는데, 이는 영상보안시장의 확대로도 이어지고 있다. 지금까지 베트남의 영상보안시장이 B2B 또는 B2G 중심의 무선제품들로 성장세를 유지해 왔다면 2020년부터는 지능형 영상분석 기반의 IP카메라와 통합 모니터링 서비스 사업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한국 영상보안 제조 기업들이 베트남시장에 대한 전략을 수립해 체계적으로 접근한다면 앞서 언급한 대기업의 성공에 버금가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1회를 맞이한 Secutech Vietnam 2019

2008년에 처음 개최되어 올해로 벌써 11회를 맞이한 베트남 보안전시회, Secutech Vietnam은 베트남의 경제 성장과 더불어 매년 행사 규모를 키워왔으며, 이제는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보안전시회로 자리매김했다. 지난해 전시회의 통계를 보면 참가 업체 수는 310개(베트남 국내 기업 130개, 외국 기업 180개)이며, 참관객 수는 1만 3500명(베트남 관람객 1만 3000명, 외국 관람객 500명)이었다. 최근에는 베트남뿐 아니라 이웃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건설 경기 활성화로 보안과 소방관련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므로, Secutech Vietnam 전시회도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올해 Secutech Vietnam 2019는 8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베트남 호치민시 Saigon Exhibition & Convention Cennter에서 개최됐다. Secutech Vietnam 2019에서 만난 최신 보안산업 트렌드는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및 클라우드 기술의 통합으로 기존 보안 시스템보다 다양화된 혁신적이고 지능화된 솔루션이었다. 주요 제품 및 솔루션으로는 감시카메라, 액세스 제어, 침입경보 시스템, 경찰장비, 빌딩 자동화, 관리 플랫폼 등이 전시됐다.
 


하이트론씨스템즈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이 전시회에 참가해 신제품과 기술력을 선보였으며, 국내 CCTV 1위 기업인 한화테크윈도 현장에서 만나볼 수 있었다. 이 외의 한국 기업으로는 보노 ICT, ADR랩스, 스탠스, 슈프리마 등이 참가했으며, 중국 기업으로는 세계 시장 매출 1위인 하이크비전(HIKVISION)과 유니뷰(Uniview), 베트남 기업은 Vantech가 참가했다.
 

하이트론씨스템즈
아날로그 및 네트워크 제품에 대해 소개했으며, 특히 베트남시장에서 호응을 얻고 있는 Wi-Fi 제품에 대해 다양한 제품을 전시했다.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서 2년 연속 출입구 앞 메인 부스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베트남 정부기관과 기업 등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비즈니스 활동을 전개할 수 있었다. 전시기간 동안 정부기관과 기업, 언론사 등으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으며, 베트남 인프라 사업과 건설 사업 등에 제품을 데모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이 전시회의 가장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다.

 

한화테크윈
한화테크윈은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을 전시했으며, 특히 스마트리테일 솔루션과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등을 강조했다.

 

하이크비전
아날로그 및 네트워크 카메라, 디지털 비디오 레코더, 출입통제 솔루션 등을 다양하게 선보였다. 카메라에서 경고를 알리는 적색과 청색 불빛을 반복 표출해 보안성을 높인 제품이 눈에 띄었는데, 베트남 현지 시장에 대한 맞춤형 제품으로 평가받았다. 하이크비전의 현지화 전략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다.

 

유니뷰
유니뷰는 Better Security, Better World라는 주제로 전시를 진행 했으며, 네트워크 카메라에 대해서는 4K/5MP 제품을 설명하면서 H.265 기능을 강조했다. 이 외에도 Wi-Fi Kit, 디지털 비디오 레코더, VMS Product 등을 전시했다. 유니뷰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유니뷰의 브랜드와 제품에 대해 알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Vantech
베트남의 대표적인 기업인 Vantech는 다양한 솔루션을 전시하였으며, 본 전시회에서 제일 큰 부스를 운영했다. 무선카메라, 얼굴인식, 영상분석, 통합모니터링 솔루션 등을 선보였다.

 

스탠스
스탠스는 교육훈련용 스마트 AR/VR 콘텐츠 전문기업으로, 이번 베트남 보안전시회에서는 소방대원용 증강현실(AR) 훈련 시뮬레이터 제품을 선보였다. 소방대원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실감훈련을 받을 수 있는 가변형 스마트 제품을 전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해외 시장에서 수요가 있는 안전ㆍ재난 콘텐츠 관련 맞춤형 AR디바이스와 콘텐츠를 공급하고, 현지 네트워킹을 구축해 지속적인 제품 홍보와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를 해 나갈 예정이다.




철저한 현지화가 해외 시장 공략의 열쇠

베트남 영상보안시장은 이제 시작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베트남의 높은 경제성장과 소득수준 향상은 향후 10년간 공공 영역뿐 아니라 개인의 영역에서도 다양한 영상보안 제품의 수요로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된다. 특히, 2020년부터는 지능형 영상분석 기반의 IP카메라와 통합 모니터링 서비스 사업이 도입되기 시작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한국 영상보안 제조 기업들에게는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이다. 이에 대비한 현지 화 전략과 정부지원, 그리고 기업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020년 전시회에는 현재보다 더 많은 기업이 참가할 것으로 보이며, 시장의 성장과 함께 보안시장에 대한 관심도 더욱 커질 전망이다. 특히,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건설 경기 활성화는 보안과 소방 관련 제품에 대한 비즈니스의 기회가 될 것이다.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기반으로 한국기업 간의 협력관계 구축, 공동마케팅 등을 통해 이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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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주원 기자  jwseok@cctv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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