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찬반토론·오피니언리더 관련 심리상담사·독서지도사 무료강의지원
상태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찬반토론·오피니언리더 관련 심리상담사·독서지도사 무료강의지원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7.09.29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이유정 기자]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이 찬반토론주제를 통한 디베이트토론과 오피니언리더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심리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 독서지도사 및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등 22가지 1급2급 개설과정에 대한 무료강의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지원은 한능평의 교육나눔 재능기부 취지로 기획되었으며 신청방법은 한능평 홈페이지 회원가입 절차간 추천인 공란에 “ 통합지원 ” 을 입력하고 수강신청 하는 방법으로 신청된다. 신청인원은 22가지 개설과정 중 3과정까지 선택하여 전액무료로 수강료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자료실에서 강의교재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또한 자격과정은 온라인4주, 5주, 6주 기간으로 강의와 시험이 이루어지며 심리상담사 분야와 아동청소년 지도관련 분야로 나뉘어져 있다.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으며 2급자격증과 1급자격증이 동시에 취득되는 통합과정이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아동청소년, 가정, 노인 등 사회에서 스트레스 등의 여러 갈등과 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상에게 심리분석 및 심리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치료해줌으로써 건강한 일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개설과정으로는 미술, 놀이, 음악심리상담사와 가족심리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 등 미술놀이음악치료와 심리유형에 초점을 맞춘 과정이 있으며 심리분석상담사와 명리심리상담사는 분석도구별 전문화된 과정이다.

아동청소년 지도관련 분야는 아이들에게 학습지도와 인성진로지도를 통해 올바른 성장을 돕는데 목적이 있으며 프로그램기획 및 수업운영을 실시한다. 독서지도사, 방과후지도사, 영재창의지도사와 초등영어지도사 및 언어발달지도사 등은 학습지도에 전문화된 과정이며 인성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진로적성상담사 등은 인성진로지도에 특성화 되어있다.

한편, 토론이란 어떠한 사건, 주제를 둘러싸고 각각 의견과 입장이 있을 때 상대방을 설득하고자 하는 것으로, 정보와 의견을 주고받은 뒤 상대방을 존중하며 원만히 가장 좋은 해결책을 찾는 토의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토론은 대립을 전제로 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상대를 설득하여 나의 의견을 관철시켜야 하는 목적이 뚜렷한 말하기 이므로 논리성이 요구된다.

토론종류는 크게 현장토론과 교육토론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현장토론은 실제 이해 당사자들이 찬성과 반대의 입장에서 상대를 설득하기 위한 토론으로 TV토론이나 선거토론 등이 해당된다. 교육토론은 교육현장에서 교육적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의 일부로서 토론대회나 독서토론수업 등이 해당 된다.

교육토론에서는 참여자의 개인적 이해관계와 상관없이 찬반토론주제와 역할을 정하여 이루어진다. 이외에 공론식토의법이라 불리는 디베이트(DEBATE), 포럼은 찬반토론 형태를 기본으로 하며 청중이 질문이나 추가토의를 하는 형식으로 일방적 견해에 편중하지 않고 넓게 문제점을 이해하는데 있어 장점이 있다.

오피니언리더(opinion leader)란 어떤 집단 내에서의 타인의 사고방식이나 행동에 강한 영향을 주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직장생활이나 기타 사회생활간 해당 집단 안에서 다른 사람들의 사고방식이나 태도, 의견, 행동 등에 강한 영향을 주는 사람을 오피니언리더 라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