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L, 첨단산업 주도해갈 ‘안전융합기술센터’ 개소
상태바
KCL, 첨단산업 주도해갈 ‘안전융합기술센터’ 개소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11.14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리보안·지능형영상보안 등 첨단안전융합산업 제품 시험·평가·인증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이하 KCL) 안전융합기술센터가 지난 11일 달성군 유가면 테크노폴리스에서 개소식을 갖고 첨단안전기술의 표준화, 시험인증, 연구개발 지원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는다.

안전융합산업은 물리방범, 영상/바이오 보안, 피난, 방폭 등 생활안전관련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생산하거나 첨단 IT, NT, BT 기술을 융합해 재난, 재해, 범죄 등을 방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ICT, IoT 기술융합을 통한 급속한 성장이 기대되는 첨단산업이다.

▲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안전융합기술센터가 지난 11일 달성군 테크노폴리스에서 개소식을 가졌다.

2019년까지 총 198억 원이 투입돼 물리보안, 지능형영상보안시스템, 바이오인식, Natech재난 등에 대한 시험연구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며 전문연구원 20여 명을 채용해 첨단안전기술의 표준화, 시험인증, 연구개발을 주도할 계획이다.이번에 문을 여는 안전융합기술센터는 산업통상자원부와 대구시, KCL이 추진하고 있는 ‘국민 안전안심 소재부품산업 글로벌화 기반구축’사업의 일환으로 2014년 7월부터 추진돼 대지면적 1만5816㎡에 연면적 4776㎡ 규모로 건축공사를 완료하고 지난 8월 입주했다.

국민안전안심 소재부품산업 글로벌화 기반구축 사업은 건축용 하드웨어, CCTV, 생체인식, 화재 등의 성능평가 인프라 및 실증플랫폼을 구축해 관련기업의 시험인증 불편해소 및 안전융합산업 활성화를 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된다. 안전융합기술센터는 방범 산업안전 핵심기술 연구기반이 되고 센터는 실증플랫폼을 구축(물리방범, 영상보안, 전기전자분야 테스트베드), 안전분야 시험평가인증심사 국내외표준등록, 장비공동 활용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 김경식 KCL 원장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아울러, 인근 연구기관, 지역 대학들과 유기적으로 협조해 소재부품에서 안전융합시스템까지 첨단기술개발 지원이 가능한 원스톱 시험연구 기반을 구축하고 관련기업의 기술 고도화 및 제품화, 새로운 융복합기술 및 제품개발을 지원하는 산업화 거점 역할을 수행한다.또한, 안전융합기술센터는 지역을 대표하는 종합성능인증센터의 기반이 될 것이며, 이를 통해 지역 내 약 300개사가 개발한 제품의 성능평가 및 성능인증서비스를 지역 내에서 원스톱으로 지원 받을 수 있어 기업의 불편 해소와 비용 절감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경식 KCL원장은 “국민안전을 최우선하는 KCL의 가치가 구현될 수 있도록 안전융합기술센터 활성화에 적극 지원할 것이며, 안전융합산업 뿐만 아니라 건설, 기계, 에너지, 환경 등 대구지역 주력산업의 요구사항에도 부합하는 맞춤형 시험인증 서비스를 제공해 대구지역 신산업육성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연창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우리 기업들이 어렵게 개발한 신제품이 신속하게 소비자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안전융합기술센터가 제도적 사각지대를 적극 해소해 주고, 지역발전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안전융합산업 발전을 위해 중추적 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 KCL 안전융합기술센터 A동 안전동
▲ KCL 안전융합기술센터 B동 융합동

한편 KCL은 2010년 한국건자재시험연구원과 한국생활환경시험연구원이 통합 설립된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건축자재, 방재·안전, 에너지, 생활·환경, 물류, 의료기기 등에 대한 시험·평가·인증과 연구개발, 기술컨설팅 등을 수행하는 국내 최고의 연구기관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내외 20개 사업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안전융합기술센터의 준공으로 지역기업의 시험인증 및 연구개발 지원에 더 다가갈 수 있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