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로보틱스리포트, 산업자동화 시장 성장동력으로 ‘협동로봇’ 선정
상태바
드로보틱스리포트, 산업자동화 시장 성장동력으로 ‘협동로봇’ 선정
  • 최태우 기자
  • 승인 2016.10.05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국제로봇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Robotics, 이하 IFR)은 월드로보틱스리포트2016(World Robotics Report)에서 사용자 친화적인 소형 협동로봇이 산업자동화 시장을 이끄는 핵심 동력이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IFR은 월드로보틱스리포트 2016에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산업용 로봇의 전세계 연간 매출이 매년 평균 최소 13%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사람과 로봇의 협업은 비약적인 발전을 이룰 것이며 사람과 로봇은 펜스 없이도 나란히 서서 함께 작업하고 이로 인해 생산 효율과 품질을 증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니엘 프리스 유니버설로봇 CCO(Chief Commercial Officer)는 “협동로봇 업계를 선도하는 유니버설로봇은 너무 복잡하거나 비용이 많이 든다고 간주됐던 산업 자동화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이를 실현하는 것을 회사의 목표로 두고 있다”며 “이번 리포트가 우리 목표의 타당성을 확인시켜준 것 같아 기쁘다”고 말했다.

그는 “유니버설로봇이 전세계에 공급한 1만개 이상의 협동로봇은 자동화 기술의 판도를 바꿀만한 성장 가능성을 보여준다”며 “유니버설로봇은 업계에서 가장 짧은 투자회수 기간을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 중소기업이 최상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강조했다.

한편 IFR은 자동차, 플라스틱, 전자제품 조립 및 기계 툴 산업 분야에서 협동로봇 적용이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 산업들은 유니버설로봇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산업이기도 하다.

다니엘 프리스는 “점점 더 많은 자동차 조립 라인에 투입되고 있는 유니버설로봇의 협동로봇은 직원들과 나란히 작업하며 사람이 하기 힘든 일을 대신하고 있다”며 “유니버설로봇의 최근 사례를 살펴보면 협동로봇이 사출성형 생산을 4배 증가시켰고 회로판 작업과 같은 경량 조립 부문에서 UR3가 자동화 툴로서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IFR은 최근 발표한 리포트를 통해 올해 로봇 공급은 18%, 로봇 설치는 15%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특히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서 지속적이고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더불어 중국은 2019년까지 전 세계 로봇 공급의 40%에 육박하는 로봇을 자국에 설치하여 로봇성장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최근 공개된 무료 온라인 학습 (e-learning) 모듈을 포함하고 있는 UR아카데미(UR Academy)가 유니버설로봇의 기본적인 프로그램 트레이닝을 제공하며 유니버설로봇 플러스를 보완 해 줄 예정이다. UR아카데미에서는 엔드 이펙터 추가, 외부 장치와의 통신을 위한 I/O 연결, 그리고 안전 구역 설치 등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유니버설로봇은 UR아카데미가 인더스트리4.0(Industry 4.0)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