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 데이터랩’으로 음악 이용 추이 쉽게 분석해~
상태바
‘뮤직 데이터랩’으로 음악 이용 추이 쉽게 분석해~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06.24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베타버전 선봬…이용자별 관심도·이용 추이 확인 가능

네이버가 모바일에서 각 음악별로 이용자들의 성별 및 연령별 관심도와 기간별 이용 추이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한 ‘뮤직 데이터랩(DataLab)’ 베타버전을 선보인다.

뮤직 데이터랩은 네이버 로그인 사용자 정보를 기반으로, 네이버 뮤직 재생수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매 시간 업데이트 된 생생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한다.

▲ 네이버가 모바일에서 각 음악별로 이용자들의 성별 및 연령별 관심도와 기간별 이용 추이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한 ‘뮤직 데이터랩’ 베타버전을 선보인다.

예를 들어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에 ‘엑소 몬스터’, ‘씨스타 신곡’, ‘국카스텐 pulse’ 등을 입력하면, 최근 24시간, 1주일, 1개월 등 특정 기간 동안 해당 음악의 성별/연령별 인기도와 인기도 변화의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또 ‘아이유 노래’ 등 한 명의 가수에도 노래에 따라 성별/세대별로 다른 인기도 등을 확인하는 재미도 있다.

네이버는 이를 통해 이용자들의 선호 노래에 대한 인기도와 다른 이용자들의 특정 노래에 대한 관심도 등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업계 관계자들이 음악 홍보시 이용자들의 관심사나 트렌드를 분석하고, 음원 공개 시간 등 활동 스케쥴을 정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당 데이터는 검색 결과 내 뮤직 영역에서 탭이 닫힌 상태로 노출되며,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자세한 통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