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 ‘자동차용 마그네틱 위치 센서’, 기능안전 국제표준 지원·SiP 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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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s ‘자동차용 마그네틱 위치 센서’, 기능안전 국제표준 지원·SiP 실장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6.04.27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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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s가 차량용 반도체 기능안전 국제표준 ISO26262를 준수할 수 있도록 자동차 산업 프로그램을 이용해 완벽하게 개발된 마그네틱 위치 센서 제품을 출시해 기능안전을 준수하는 센서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센서 시리즈는 ams가 시스템인패키지(SiP: System-in-Package) 포맷으로 제공하는 첫 번째 마그네틱 위치 센서다. SiP는 공간 절약형 패키지로 시스템 비용을 절약시켜 줄 수 있으며 PCB 기반 패키지를 금지하는 환경에서도 센서 디바이스 사용을 가능하게 한다.

신제품 AS5170 및 AS5171 센서는 ISO26262 기능안전 표준이 정의한 것처럼 SEooC (Safety Element out of Context) 제품 용도로 개발됐다. 이 제품들은 핵심적인 차량용 시스템에 설계된 자동차 안전기능 요건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고객사들이 요건을 충족시키도록 지원하려는 ams 전략과 일치한다. AS517x 부품들은 전체 데이터 경로 진단을 제공하는 ams의 최초의 마그네틱 위치 센서로, 자동차 시스템 OEM 업체들은 ISO26262 시스템급 수준의 더 높은 표준을 달성할 수 있다.

AS517x 시리즈에 통합된 진단 시스템은 자계의 세기(magnetic field strength)에 대한 원래 측정치를 사인 및 코사인 벡터로 변환시켜주는 DSP 엔진을 통해 홀센서 프론트 엔드에서부터 백엔드 인터페이스 및 핀에 이르는 전체 디바이스를 테스트한다.

‘AEC-Q100 그레이드(Grade) 0’ 인증을 받은 AS517x 시리즈의 센서들은 회전 절대각을 매우 정확하게 측정한다. 이 시리즈의 12비트 출력 분해능은 정밀한 측정을 구현하며 최소 90도 정도 아크까지 감소된 각도 이동범위에서도 정확한 측정을 할수 있다. 즉,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ams의 제품들은 자동차 섀시 높이, 기어 시프터, 전자식 조항장치(EPS: Electronic Power Steering),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EGR: Exhaust Gas Recirculation), 브레이크 페달 뿐 아니라 쓰로틀 위치 감지 등의 안전 기능이 중요한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AS5171은 캡슐화된 3개 핀 패키지 하나에 센서 다이와 커패시터들이 통합된 SiP 포맷으로 제공된다. SiP는 ESD 및 EMC 성능 향상을 제공할 뿐 아니라 전원 보호 기능도 향상됐다.

전원과 출력(Supply and Output) 핀은 최고 +20V의 과전압에서도 보호된다. 전원 핀은 역극성에서 -20V까지 보호된다.

SiP은 PCB위에 위치 센서를 실장해야할 필요성을 없애줘 부품수를 줄이고 시스템 비용을 절감시켜 최종 제품에 대한 더 쉬운 설계와 어셈블리를 가능하게 한다.

AS5171A는 아날로그 출력을 제공하며 AS5171B는 PWM 인터페이스 또는 SENT호환 인터페이스로 프로그램될 수 있는 디지털 출력을 제공한다. 아날로그 AS5170A와 디지털 AS5170B IC는 8핀 SOIC 패키지에 실장된다..

ams의 다른 마그네틱 위치 센서들처럼, AS5170 과 AS5171도 표유자계 내성의 특성을 갖추고 있어 전기 모터, 고전류 이동 케이블, 기타 외부 기기 때문에 발생되는 강력한 자계 상황에서도 손상되지 않은 동작을 구현한다. 따라서 다른 마그네틱 위치 센서에서 필수적인 차폐기능이 필요없기 때문에 매우 높은 신뢰성을 보장하며 시스템 비용이 감소되는 결과를 제공한다.

AS517x 제품들의 홀 센서 프론트 엔드의 고감도는 작고 저비용의 타깃 자석을 사용할 수 있으며 5-90mT의 폭넓은 자계 강도 입력 범위를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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