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 V2X 통신 활용 스마트 고속도로·화물 운송 미래 책임진다
상태바
NXP, V2X 통신 활용 스마트 고속도로·화물 운송 미래 책임진다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6.04.07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XP반도체와 DAF 트럭(DAF Trucks)이 자동화된 트럭의 자율 주행 기술을 성공적으로 시연했다. 이번 시연은 네덜란드 인프라 및 환경부가 주최한 ‘유럽 트럭 플래투닝 챌린지(European Truck Platooning Challenge)’ 일환으로 유럽 일부 도시에서 네덜란드까지 여러 대의 트럭을 일렬로 주행하는 이벤트다.

플래투닝(platooning)은 여러 대의 차량이 도로에서 일렬로 주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 이벤트는 자율 플래투닝의 경제성, 교통 관리 및 안전상의 장점을 한 발 앞당겨 구현하기 위해 계획됐다.

이번 행사는 유럽 전역의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관련 법규 및 표준 제정에 대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현재 국가별로 속도 및 간격 관련 규칙 및 규정이 차이가 있다.

▲ NXP반도체와 DAF 트럭(DAF Trucks)이 자동화된 트럭의 자율 주행 기술을 성공적으로 시연했다.

이번 시연을 위해 NXP, DAF, TNO, 리카르도(Ricardo)는 ‘에코트윈(EcoTwin)’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에코트윈’ 기술은 NXP가 개발한 첨단 차량 대 차량(V2V) 통신 솔루션인 로드링크(RoadLINK)가 핵심이다. 이 기술은 표준 IEEE802.11p 무선 통신 표준과 NXP 레이더 기술을 결합해 플래투닝 차량들이 보안 하에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선두 차량의 움직임에 따라 자동적으로 감속 및 가속할 수 있다.

NXP 로드링크의 빠른 통신 연결 및 반응 속도는 플래투닝 차량간의 간격을 크게 좁힐 수 있고 DAF 트럭의 플래투닝시 진정한 동기화 주행을 가능하게 한다. 자동 감속 및 가속 기능을 선보이기 위해 이번 행사에서는 차량간의 간격을 0.5 초로 계획하고 있다.

이것은 시속 80㎞로 주행하는 경우 겨우 10미터밖에 안 되는 간격이다. 플래투닝 중 뒤를 따르는 차량의 반응 속도는 응급 상황에서 인간의 평균 반응 속도인 1초에 비해 25배나 빠를 것으로 예상된다.

NXP가 설계한 로드링크 통신 기술은 플래투닝에 참가하는 DAF 트럭의 거울 부분에 설치돼 있다. NXP V2V 시스템은 또한 예비로 4개의 보안 채널을 사용하도록 설계돼 매우 높은 통신 신뢰성을 자랑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단지 플래투닝에 필요한 명령만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두 차량간 실시간 동영상 및 양방향 음성 통신을 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음성 기능을 지원해 운전자들이 휴대폰 등 다른 통신 채널을 사용하지 않고도 서로 대화가 가능하다.

또한 V2V 기능을 탑재한 카메라를 선두 트럭에 설치해 선두 트럭의 ‘시야’를 후미 차량의 운전자들에게 전송함으로써 전방 도로의 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

토스렌 레만 NXP 카 인포테인먼트 및 드라이버 어시스턴스 부문 수석 부사장은 “유럽 트럭 플래투닝 챌린지에 주요 파트너이자 DAF 트럭 대상의 시큐어 V2V 레이더 기술 공급 업체로 참가하게 돼 영광”이라며 “DAF 및 다른 운송 회사들은 NXP의 기술을 사용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운행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차량 통신(V2X) 기술의 선두인 NXP는 유럽 내에서 차량의 사고 및 인명 피해는 줄이면서 연료 효율, 탄소 배출, 안전성, 차량 흐름은 개선하기 위해 공헌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4월6일 네덜란드에서 열린 행사에 참여한 트럭 일부는 NXP의 레이더 솔루션 및 로드링크 기술을 사용했다. NXP의 차량 대 차량(V2V) 및 차량 대 인프라(V2I) 기술은 자율 주행 차량 및 대규모 교통망 운영 기술의 지속적인 개발과 발전에 필수적이다. 이는 차량으로 하여금 속도, 위치, 방향에 대한 정보를 인접한 다른 차량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며 차량과 인프라가 서로 통신을 주고받아 교통량 관리 데이터, 또는 지역별 속도 제한과 같은 위험 정보, 교통 신호 정보 및 공사 경고, 위험 지역 출현 등의 정보를 전달한다. 이로써 교통 흐름 개선, 사고 감소, 연료 소모량 감소 및 탄소 배출량 감소 등을 상당히 개선할 수 있다.

NXP는 지멘스(Siemens), 하만(Harman), 델파이(Delphi), 코다 와이어리스(Cohda Wireless) 등 주요 업체 및 차량 OEM 업체들과 V2X 기술에 대해 협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