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 ‘16채널 LED 백라이트 컨트롤러’, TV 화질 개선전력 절감
상태바
ams ‘16채널 LED 백라이트 컨트롤러’, TV 화질 개선전력 절감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5.12.16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ms가 화질 개선 및 최대 20~30%까지 소비전력을 절감시키기 위해 디스플레이 스크린의 섹션에서 로컬 디밍(화면분할구동) 성능을 발휘하는 16채널 LED TV 백라이트 컨트롤러 ‘AS3824’를 출시했다.

새로운 백라이트 컨트롤러는 최근 HD TV 또는 UHD(4K) TV뿐만 아니라 HDR(high dynamic range) 모니터 및 디스플레이에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AS3824는 디스플레이 스크린의 부분들을 독립적으로 디밍할 수 있도록 16개의 각 채널에 적합한 완전히 유연한 12비트 PWM 제너레이터를 포함한다. 각각의 PWM 제너레이터는 외부 동기화 신호로 동기화될 수 있다.

▲ AS3824는 디스플레이 스크린의 부분들을 독립적으로 디밍할 수 있도록 16개의 각 채널에 적합한 완전히 유연한 12비트 PWM 제너레이터를 포함한다.

16채널의 독립적인 디밍 성능은 각 부분의 백라이트 강도가 디스플레이에서 각각 연속 프레임의 화면 내용을 정밀하게 제어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프레임의 일부분이 어두워지는 순간 그 부분을 밝혀주는 LED들은 나머지 부분으로부터 독립적으로 디밍될 수 있어 TV가 가장 어두운 블랙에서도 충실한 색 재현을 가능하게 하며 인지된 화질을 향상시킨다.

반대로 기존에 사용되었던 전역(global) 백라이트 컨트롤러는 블랙으로 처리해야하는 디스플레이 스크린의 일부분에서 빛 샘 현상을 방지할 수 없기 때문에 블랙이 회색으로 재현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AS3824로 구현되는 로컬 디밍은 전역 백라이트 컨트롤러와 비교해 추가적으로 시스템의 소비전력울 절감시키는 성능도 제공한다.

AS3824 백라이트 컨트롤러는 외부 MOSFET 또는 바이폴라 트랜지스터를 통해 전류의 정밀한(±0.5%) 전역 제어를 제공하는 정밀한 10비트 DAC를 내장하고 있다. 이 제품은 LED에 대한 전류 및 전압에 대한 제한없이 모든 LED 백라이트 토폴로지를 지원한다.

이 디바이스는 각각의 16채널을 위해 추가적인 8비트 전류 제어 DAC도 포함한다. 이것은 일정한 프레임에서 LED를 통해 전류를 부분적으로 높이거가 낮추게 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어 동적 콘트라스트 비율을 증가시킨다. 이를 통해 AS3824는 HDR 모니터와 HDR TV를 지원할 수 있다.

AS3824는 온도가 140°C를 초과할 경우 열 셧다운 기능, 오픈 및 단락 LED 감지를 포함해 포괄적인 보호 기능 셋트를 통해 지원된다. 이 디바이스는 수많은 AS3824 디바이스가 애플리케이션에서 필요한 경우 직렬 페리페럴 인터페이스 및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프로그램될 수 있다.

베른트 크라프트써로퍼 ams 전력 관리 비즈니스 사업부 마케팅 매니저는 “AS3824의 출시로 ams는 UHD 디스플레이를 위한 최신 돌비 비전 표준을 지원할 수 있는 LED 백라이트 컨트롤러를 제공하는 반도체 제조업체다. 이를 통해 디스플레이 제조업체들은 명암간 뛰어난 콘트라스트와 매우 깊은 블랙 렌디션(black rendition)을 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AS3824는 샘플링으로 현재 이용할 수 있다. 단가는 1000개 수량 기준으로 1.25달러다. AS3824에 대한 데모 킷은 요청에 따라 제공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