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3사, VoLTE 본격 상용화…타 통신사 고객과 통화 고음질로 생생하게
상태바
이통3사, VoLTE 본격 상용화…타 통신사 고객과 통화 고음질로 생생하게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5.11.22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LG유플러스, SK텔레콤 이동통신 3사가 ‘VoLTE’를 본격적인 상용화에 나섰다.

이통통신3사(이하 통신3사)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주도한 VoLTE 상용화와 관련해 서비스 활성화와 이용자 확대에 앞장서고 있으며 차별화된 VoLTE 기반 서비스로 고객 편익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VoLTE는 LTE 환경에서 제공되는 고품질의 통화 서비스로 통화 중 영상전환 및 동영상 등을 동시에 주고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3G기반 서비스 대비 통화연결 시간이 최대 20배 빠르고 생생한 음성 전달이 가능하며, 영상통화 화질도 기존 서비스 보다 12배나 개선된다.

우선 KT는 그간 VoLTE 상용화를 위해 ▲기술표준개발 ▲로밍 ▲서비스 적용 등에 심혈을 기울여 왔으며 이에 2012년 7월 VoLTE 망내 상용화에 성공했고 2013년 차이나모바일과 함께 LTE TDD와LTE FDD간 VoLTE 로밍 시연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2014년 6월 중국 상해 MAE(Mobile Asia Expo)에서 KT 황창규 회장과 차이나모바일 시궈화 회장이 LTE TDD와LTE FDD간 VoLTE 영상통화를 시연해 주목을 받았고 지난 10월 NTT도코모와 함께 VoLTE 해외 로밍 양방향 상용화를 개시했다고 전했다.

더불어 KT는 VoLTE 3사 연동 상용화를 위해 지난 6~7월간 진행된 시범 서비스에도 자사 고객으로 구성된 상품 검증단과 대학생 인턴프로그램인 모바일퓨처리스트가 참여했으며 8월4일부터 10월27일까지 일반 가입자 대상 순차적으로 상용 서비스를 확대 제공했다.

또한 빅데이터 기반의 연계 분석 시스템을 구축하고 상호 접속 인프라 용량을 사전 확보해 조기 서비스를 안정화했다고 밝혔다.

특히 KT는 자사를 통해 VoLTE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지난 6월 상용화한 기가 LTE를 통해 HD보이스, 영상 통화 중에도 빠른 속도로 멀티미디어 등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 가능하고 전국망의 LTE 커버리지와 3G백업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QoS(Quality of Service) 기술 적용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통화 품질을 보장한다고 강조했다.

또 VoLTE 상용 서비스와 연계해 음성 통화 중 사진, 문서, 웹 페이지 등 콘텐츠를 상대방과 함께 보면서 통화하는 ‘올레 콜앤셰어’ 서비스를 출시해 고객들이 VoLTE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누릴 것이라고 밝혔다.

올레 콜앤셰어는 음성 통화를 하는 중에 이용자 스마트폰에 저장돼 있는 사진이나 문서, 웹 페이지를 상대방과 실시간으로 보면서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콘텐츠 공유는 물론 스케치 기능도 가능해 사진이나 문서의 특정 부분에 함께 스케치를 하면서 통화가 가능하다

이 서비스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이용 가능한 KT 고객 전용 무료 앱(App)이다.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올레마켓’에서 해당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이용할 수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