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에스티코메트’, ERDF 스마트 그리드 프로젝트 참여 등 성장 가속화
상태바
ST ‘에스티코메트’, ERDF 스마트 그리드 프로젝트 참여 등 성장 가속화
  • 이호형 기자
  • 승인 2015.11.13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의 스마트 계량기 시스템온칩 제품군 에스티코메트(STCOMET)가 새로운 지표를 세웠다. 이를 통해 재생 에너지와 같은 다양한 에너지원에 스마트 그리드 기술을 적용해 지속 가능한 전기를 공급하는 것이 전 세계적으로 구현 가능하게 됐다.

에스티코메트는 한 개의 칩에 주요 기능을 심는 방식으로 스마트 계량기의 설계를 간소화할 수 있다. 이러한 주요 기능에는 주요 스마트 계량 산업 표준을 준수하는 전력선 통신망(Powerline Communication) 모뎀도 포함된다.

최근 ST는 대대적인 제품 적용을 위해 FCC의 주파수대역처럼 최대 500㎑의 주파수대역을 사용할 수 있는 최신 G3-PLC 및 PRIME v1.4-프로파일2 규격의 인증을 획득했다. 이로써 에스티코메트는 유럽의 CENELEC-A를 커버하는 기존의 G3-PLC와 PRIME v1.4 승인에 더해서 전세계 주요 표준 인증을 모두 받았다.

ST는 에스티코메트 제품군을 디바이스 4개로 확대했다. 이로써 계량기 개발시 다양한 지역과 시장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유연한 애플리케이션 개발도 가능해졌다. STCOMET05와 STCOMET10은 프로그램 플래시 메모리를 512키로바이트나 1메가바이트중 하나를 쓰고 애플리케이션 처리 서브시스템, 개인정보보호/해킹 방지를 위한 전용 보안 엔진과 고정밀 계량 프론트엔드, 그리고 PLC 모듈도 갖추고 있다.

STCOM05와 STCOM10은 간소화된 제품으로 개발자들이 각자 특허를 가지고 있는 계량 프론트엔드를 ST의 온칩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보안 엔진, PLG 모듈과 결합할 수 있고 프로젝트 완성을 가속화 할 수 있도록 ST의 글로벌 인증을 활용할 수 있는 등 유연한 적용이 가능하다.

ST는 스마트 그리드 프로젝트 SOGRID 일환으로 최근 프랑스 툴루스 지역의 1000가구에 보급된 스마트 계량기를 구동하는 IC가 에스티코메트라고 밝혔다. ST는 실제 구동 환경에서의 자동화 네트워크 제어를 연구하는 SOGRID 를 수행하는 ERDF 주도의 컨소시엄 회원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