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 다양한 영역과 융합하며 성장중
상태바
크라우드펀딩, 다양한 영역과 융합하며 성장중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8.28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라우드펀딩이 초기 스타트업의 서비스 또는 제품, 나아가 비즈니스 모델까지 알릴 수 있는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지난 7월 국회에서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법안이 통과된 이후 그 관심은 더욱 커지고 있다.

와디즈에서도 현재 월 평균 70개에서 100개의 펀딩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이들의 유형을 잘 살펴보면 크라우드펀딩이 다양한 영역과 어떻게 융합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것은 물론 크라우드펀딩이 향후 얼마나 다양한 영역과 융합될 수 있는지를 가늠하게 해준다.

3D 프린터로 만든 한글시계 크라우드펀딩 성공의 의미

지난 한달간 온라인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한글시계는 3D프린팅으로 탄생한 제품이다. 한글시계의 크라우드펀딩 성공 사례의 이면에는 메이커들과 3D프린팅, 그리고 크라우드펀딩간의 절묘한 궁합을 찾을 수 있다.

과거에는 많은 메이커들이 아이디어는 있지만 제품을 제작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지금은 3D 프린터의 보급을 통해 쉽게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수준까지 발전했다. 이 과정에서 크라우드펀딩은 3D 프린팅을 통해 탄생한 제품들을 소비자들이 직접 사용할 수 있는 단계로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즉, 많은 메이커들이 단순히 시제품을 생산하는 정도에 그치는 것이 아닌 양산을 진행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는 것이 크라우드펀딩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와디즈에서는 한글시계를 제작한 대디스랩 이전에도 헬로긱스, 앱트로닉스와 같은 HW와 SW가 결합된 키트를 제조하는 스타트업들이 이미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전례가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