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T, 오픈 HPAC 연구소 출범…래피드IO 인터커넥트 사용 이종 플랫폼 지원
상태바
IDT, 오픈 HPAC 연구소 출범…래피드IO 인터커넥트 사용 이종 플랫폼 지원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7.21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DT(Integrated Device Technology)가 엔터프라이즈 및 클라우드 컴퓨팅 최종 사용자들의 실시간 애플리케이션 요구를 지원하기 위해 오픈HPAC(High-Performance Analytics and Computing) 랩(오픈 HPAC 연구소)을 출범한다고 밝혔다.

이 연구소에서는 IDT의 래피드(Rapid)IO 및 PCIe 인터커넥트 반도체, 첨단 타이밍 및 메모리 인터페이스 제품들을 사용해 다양한 하드웨어들을 연결함으로써 주요 CPU 및 가속용 칩 업체들의 이종적 프로세싱 기술을 지원한다.

IDT의 캐나다 오타와 설비에 세워진 오픈 HPAC 랩은 기부 모델을 사용해서 운영된다. IDT와 파트너사들이 토대적인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최종 사용자들이 분석과 HPC(high-performance computing)에 사용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낮은 지연시간, 높은 쓰루풋, 높은 에너지 효율로 다양한 유형의 프로세서들을 필요로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적합한 인터커넥트를 필요로 한다.

이 연구소 워크로드로 실행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분야는 실시간 분석, 딥 러닝(deep learning), 패턴 인식, 비디오 분석, 이미지 프로세싱 등을 포함한다.

지난 2014년 FIFA 월드컵 결승전 때는 이 연구소의 핵심적 기술을 사용해서 트위터 트래픽 콘텐츠를 분석한 바 있다. 또한 최근에는 CERN(유럽 입자 물리 연구소)이 거대 강입자 가속기와 데이터 센터 분석에 이 연구소의 기술을 도입했다. 이 연구소는 산업표준 IT 폼팩터 솔루션을 기반으로 하며 IDT가 공동 의장으로 있는 OCP(Open Computer Project) HPC(High-Performance Computing)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다.

사일레쉬 치티페디(Sailesh Chittipeddi) IDT 최고 기술 책임자겸 글로벌 경영 부사장은 “대규모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에서 대량의 구조화되지 않은 데이터를 분석하는 작업이 갈수록 더 중요해지고 있고 그럼으로써 프로세서와 함께 GPU와 FPGA 같은 가속용 칩들을 사용해야 하게 됐으며 분산적 멀티-프로세서 시스템으로 대량의 워크로드를 처리할 수 있기 위해서는 저-지연시간 인터커넥트가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됐다”면서 “IDT가 오픈 HPAC 랩을 출범함으로써 래피드IO 인터커넥트가 제공하는 낮은 지연시간과 뛰어난 에너지 효율을 활용하고자 하는 다양한 분야의 당사자들을 위해서 협력의 장을 제공하게 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