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라, 스트래틱스10으로 적용한 혁신 기술 세부 사항 발표
상태바
알테라, 스트래틱스10으로 적용한 혁신 기술 세부 사항 발표
  • CCTV 뉴스팀 기자
  • 승인 2015.06.09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테라가 자사의 스트래틱스10 FPGA 및 SoC로 적용하고 있는 아키텍처 및 기술적 세부사항들을 발표했다.

스트래틱스10 제품군은 비약적으로 향상된 성능, 통합 수준, 밀도, 보안성을 제공하는 알테라의 차세대 하이엔드 프로그래머블 로직 디바이스 제품군이다.

스트래틱스10 FPGA 및 SoC는 인텔의 14nm 트리게이트(Tri-Gate)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하고 알테라의 혁신적인 하이퍼플렉스(HyperFlex) FPGA 패브릭 아키텍처를 적용함으로써 이전 세대 FPGA들에 비해서 2배 더 높은 코어 성능을 제공한다.

알테라 마케팅 선임 부사장 대니 바이란은 “우리 회사가 스트래틱스10 FPGA 및 SoC로 제공하는 성능은 업계에서 지금까지는 전혀 생각할 수 없었던 수준”이라며 “스트래틱스10 FPGA 및 SoC를 이용함으로써 고객들은 지금까지는 FPGA로 할 수 없었던 방식으로 시스템을 설계하고 혁신을 이룰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스트래틱스10 FPGA 및 SoC는 알테라 디바이스로서 최초로 알테라의 새로운 하이퍼플렉스 아키텍처를 채택하고 있다.

하이퍼플렉스 아키텍처는 지금까지 10년의 기간 동안에 FPGA 업계에서 가장 의미 있는 패브릭 아키텍처 혁신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텔의 14nm 트리게이트 프로세스를 채택함으로 인한 프로세스 노드상의 우위에다 하이퍼플렉스 아키텍처까지 결합함으로써 경쟁사 차세대 하이엔드 FPGA에 비해서 2배의 코어 로직 주파수 향상을 이루게 됐다.

하이퍼플렉스 아키텍처는 모든 코어 인터커넥트 배선 구역으로 레지스터를 도입함으로써 스트래틱스10 FPGA 및 SoC으로 레지스터 리타이밍, 파이프라이닝, 기타 설계 최적화 기법들을 비롯한 검증된 성능 향상 설계 기법들을 활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설계 기법들은 기존의 FPGA 아키텍처로는 도입하기가 현실적으로 여의치 않았다. 하이퍼플렉스 아키텍처는 디자이너들이 주요 경로 및 배선 상의 지연시간을 제거하고 자신의 디자인으로 빠르게 타이밍 종결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2배 더 높은 코어 로직 성능을 달성함으로써 경쟁 아키텍처로는 필요로 하는 지극히 폭넓은 데이터 경로와 스큐를 유발시키는 그 밖의 구조물들을 필요로 하지 않음으로써 디바이스 활용도와 전력을 크게 향상시킨다. 하이퍼플렉스 아키텍처는 필요한 로직 면적을 줄임으로써 고성능 디자인을 최고 70%까지 더 낮은 전력으로 작동할 수 있다.

스트래틱스10 FPGA 및 SoC 제품군의 모든 제품은 이종적 3D SiP 집적 기술을 이용해서 고밀도 모노리딕 FPGA 코어 패브릭과 여타의 첨단 소자들을 효율적이고 경제성 뛰어난 방식으로 통합하며 그럼으로써 스트래틱스10 FPGA 및 SoC의 확장성과 유연성을 높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