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미국 사이버 적대국과 전쟁 선포, 한국의 사이버 전력은?
상태바
[이슈분석] 미국 사이버 적대국과 전쟁 선포, 한국의 사이버 전력은?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3.03.09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 전쟁 확대, 통합된 사이버 전력 확보 시급

3월 3일 미국 정부가 해킹, 가상자산 탈취 등 사이버 공격을 일삼는 북한, 중국, 러시아, 이란 등 국가의 행위를 핵 공격에 버금가는 심각한 안보 위협으로 간주하고 이들 국가의 해커 그룹을 파괴하겠다고 선포했다.

미국 행정부는 3월 2일 발표한 ‘국가 사이버안보 전략’을 통해 북한과 중국, 러시아, 이란을 4대 사이버 적성 국가로 규정하고 관련 해커 조직을 파괴·해체하겠다고 경고했다. 이번 발표에 따라 미국은 연방수사국(FBI)을 중심으로 국방부와 함께 사이버 위협 세력 파괴 작전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동맹국과 협력해 북한, 중국, 러시아의 컴퓨터망에 대한 선제 공격 등 총력전으로 사이버 위협을 차단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발표로 국가 간의 사이버 전쟁이 더욱 확대되고 우리나라와 미국의 사이버 안보 동맹도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사이버 공격의 주요 타깃이 된 미국

전문가들은 미국의 발표에 대해 북한 등 사이버 적대국의 사이버 공격 공세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미국이 본격적으로 사이버 전쟁에 나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북한은 주로 마국에서 운영 중인 가상자산 거래소를 해킹·세탁하는 사이버 공격을 일삼는다. 최근에는 다크사이드, 라자루스 등 랜섬웨어 그룹을 통해 미국 정부의 중요한 정보를 빼앗는 공격도 늘어나는 추세다.

미국 법무부는 지난 2021년 2017~2020년 각종 거래소에서 13억 달러 규모의 가상자산을 탈취한 혐의로 북한 정찰총국 소속 해커 3명을 기소했다. 법무부에 따르면, 북한 해커들은 피싱과 악성코드를 통해 가상자산을 훔쳐 북한 무기 자금에 사용하고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