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온] 그린아이티코리아, 모듈형 관제 플랫폼 '옵저버'로 보안의 새로운 방향성 제시
상태바
[포커스온] 그린아이티코리아, 모듈형 관제 플랫폼 '옵저버'로 보안의 새로운 방향성 제시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1.10.08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린아이티코리아 옵저버(OBSERVER)

물리 보안 기술의 발전으로 탄생한 최첨단 보안 솔루션은 지능화된 보안 시스템을 통해 보다 강력한 보안 환경 구축을 가능하게 해줬다. 이와 함께 다양한 환경에서 강력한 보안 시스템 구축을 원하는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영상 감시, 출입 통제 시스템뿐만 아니라 교통관제, 주차 관리, 비상 방송 등 다양한 솔루션을 결합해 운영하기도 한다.

하지만 각종 시스템의 도입을 통한 보안 환경 구축은 각 시스템을 운영하는 관리자를 필요로 하며, 개별적인 시스템 간의 연동이 어렵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상에서 발생하는 각종 장애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 시스템마다 별도의 대응 체계가 필요하기도 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보다 편리한 시스템 연동 체계와 운영 및 관리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여러 보안 솔루션을 통합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을 필요로 한다. 이에 그린아이티코리아는 실시간 네트워크 진단이 가능한 모듈 타입의 통합선별관제 플랫폼 옵저버(OBSERVER)를 통해 향후 보안 솔루션 구축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편의성과 보안성이 강화된 옵저버의 주요 기능

실시간 네트워크 진단이 가능한 모듈 타입의 통합선별관제 플랫폼 옵저버는 물리 보안 시장에서 10여 년간의 업력을 가진 그린아이티코리아의 노하우를 담은 보안 기술의 집약체라 할 수 있다. 네트워크 상에 연결된 모든 보안 장비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CCTV, 출입 통제, 비상 방송 시스템 등 각종 솔루션을 통해 발생하는 주요 이벤트를 선별하여 표출해 준다.

옵저버는 각종 이벤트 정보의 기록과 알림 및 관리와 이벤트 종합 데이터의 시각화 표출까지 일련의 작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각 보안 솔루션의 통합 관리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이를 통해 얻어진 통계 데이터를 활용해 중점 관리 구역 및 추가 보안 시설 확충에 대한 기획 수립이 가능하며, 웹 기반의 모듈화 구성으로 각 솔루션의 개별 운영 및 통합 운영이 가능해 현장에 최적화된 커스터마이징 보안 환경을 제공한다.

 

1. 네트워크 장애 관리 및 자동 복구 기능(nDoctor)

보안 시스템을 구성하는 시스템 장치의 장애는 막대한 피해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유지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시설용 장비는 크고 작은 장애가 상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장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조속한 대응으로 데이터의 손실 없이 보안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을 필수적으로 구축해야 한다.

실시간 네트워크 진단이 가능한 모듈 타입의 통합선별관제 플랫폼 옵저버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nDoctor(Network Doctor)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시스템 설치 현장에서 꼭 필요한 다음과 같은 특장점을 가진다

• 연결된 각 장치의 네트워크 상태 실시간 관리
• 장애 발생 시 자동 복구 실행
• 보안 장비의 장애로 인한 피해 최소화
• 네트워크 오류로 인한 장애 및 시스템 재부팅이 필요한 단순 장애 등에 실시간 대응

 

2. 모듈 타입의 시스템 구성을 통한 현장 맞춤형 커스터마이징

보안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현장과 수요자의 요구는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영상 감시 환경에 중점을 맞춘 보안 환경을 요구할 수도 있으며, 출입자 보안 관리에 중점을 둔 보안 환경을 요구할 수도 있다. 이러한 수요자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다양한 솔루션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보유하고 있는 각종 솔루션 간의 안정적인 연동을 통한 운영과 관리의 편의성도 함께 제공해야 한다. 그린아이티코리아 옵저버는 각 보안 시스템의 모듈화를 통해 현장이 요구하는 최적화된 보안 환경 구축으로 운영 및 관리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모듈 타입의 시스템 구성을 통한 현장 맞춤형 커스터마이징
모듈 타입의 시스템 구성을 통한 현장 맞춤형 커스터마이징

 

3. 직관적인 이벤트 관제 환경 제공(E-MAP)

옵저버는 2D 혹은 3D로 구현된 지도를 제공해 발생된 이벤트의 위치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문제 발생 시 해당 위치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해 효과적인 대응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해 준다. 관제 요원은 연동된 시스템을 통해 들어오는 이벤트 알람의 위치를 지도 상에서 신속하게 파악해 현장에 구조 인력을 파견하거나 외부에 도움을 요청하는 등 현장 상황에 대한 최적의 대응을 실행할 수 있다.

 

4. 시각화된 이벤트 데이터 표출

각 시스템을 통해 검출되는 이벤트 데이터 로그를 통합 관리하고, 이벤트 데이터의 시각화 표출로 현장의 보안 환경에 대한 관리 및 추가적인 시스템 운영 구축 계획 등을 수립할 수 있다. 각 시스템을 통해 들어오는 이벤트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현장의 상황을 알려줄 뿐만 아니라, 이벤트 상황에 대한 대응 조치 결과 등을 함께 제공한다. 이를 통해 보안이 강화되어야 하는 현장, 이벤트 알람 오류 등으로 인한 시스템 보완이 필요한 현장 등 각각의 이벤트를 손쉽게 파악해 시스템 운영 계획에 적용함으로써 완벽한 보안 환경 구축이 가능하다.

 

5. 지능형 이벤트 선별 모니터링

지능형 영상 분석 기술의 발달을 통해 보안 환경은 더욱 고도화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검출되는 이벤트 알람의 수량도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의 관제센터에서는 관제 인원의 충원을 통해 늘어나는 이벤트 알람 결과를 확인하고 선별하지만, 관제 인원 1인당 확인해야 할 영상의 수량이 많아 집중력 하락 등으로 인해 중요한 이벤트를 발견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그린아이티코리아 옵저버는 지능형 이벤트 선별 모니터링을 통해 연동된 보안 시스템의 이벤트 알람 결과를 선별 표출함으로써 관제 요원의 과부하를 줄여준다

이벤트 선별 모니터링의 예시
• 영상 분석을 통한 이벤트 알람을 보안 중요도에 따라 선별해 표출
• 단순 감지로 인한 알람을 걸러내 효과적인 영상 감시 환경 구축 및 운영 가능
• 출입 통제(VIP, 블랙리스트 출입, 비인가자의 출입 시도 등) 알람 연동
• 비상벨, 비상 방송 알람, 연결 장치 장애 발생 및 복구 알람 연동

 

6. 2차 인증을 적용한 서버 접근 보안

옵저버에는 관제의 편의성뿐만 아니라 데이터 유출 예방을 위한 보안 기능도 적용되어 있다. 영상 정보, 출입자 등록 정보 등 각종 보안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시스템 서버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OTP, 지문 인증 ID카드 등의 2차 인증을 통과해야 하며, 인가된 인력이 아니면 서버에 접근할 수 없도록 차단하고 있다. 내부 정보 유출의 주요 요인 중 하나가 시스템보다 사람에 의한 고의 혹은 실수에 의한 유출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한정된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만 서버 접근 권한을 부여해 내부자에 의한 데이터 유출 위협을 최소화할 수 있다.

 


 

지능형 영상 감시와 스마트 비상벨로 구축하는 도시 방범

각종 보안 시스템을 통합 운영할 수 있는 옵저버를 다양한 보안 장비와 연동하면 보다 효과적인 도시 방범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가령, 각종 상황에 대한 분석이 가능한 지능형 영상 감시를 연동하면 방범 효과와 함께 이면도로 내 불법 주정차 차량의 감지, 쓰레기 불법 투기 감지 등을 통한 주민 생활 환경 개선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비상벨을 옵저버 플랫폼과 연동하면 사건·사고의 예방과 신속한 대처를 위한 응급 신고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위급 상황 발생 시 비상벨을 누르면 관제 요원이 빠르게 이벤트 알람을 접수해 상황에 따른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 옵저버는 각 시스템으로부터 전송되는 이벤트 알람 데이터를 통합 관리 및 분석해 우범 지역의 치안을 강화하는 등 스마트한 도시 방범 시스템을 제공한다.

 

1. 신속한 대처가 가능한 응급 신고 시스템

후미진 골목, 인적이 드문 공원 등 우범 지역에서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는 응급 신고 시스템은 위급 상황 발생 시 스마트 비상벨을 이용한 신고가 가능하며, 신고 알람 발생 시 신고자와 음성 또는 영상 통화를 통해 위급 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와 함께 관제센터에서 신고자 인근의 CCTV를 제어해 현장의 실시간 영상을 확보함으로써 신속한 현장 파악을 통해 가장 적합한 대응 조치를 시행하며, 허위 신고 등의 여부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린아이티코리아 비상벨은 기존의 비상벨이 가지는 단순 신고 기능뿐 아니라 LED 패널과 로고젝터를 이용한 안내 문구를 표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안전한 귀가 환경, 보안 시설 설치 안내 등의 홍보가 가능해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2. 딥러닝 인공지능 기반의 스마트 영상관제를 통한 도시 방범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하면서 지능형 영상 분석을 적용한 스마트 도시 방범 구축을 통해 보다 안전한 주민 생활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그린아이티코리아의 영상 분석 기술은 객체 분석을 통해 위급 상황 감지, 보안 지역의 침입 감지 등 높은 방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불법 주정차 감지, 쓰레기 무단 투기 감지 등 주민 생활 편의를 위한 기능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지능형 영상 분석을 통해 얻어지는 이벤트 알람은 효과적인 관제를 위해 중요도에 따라 선별되어 알람 팝업을 송출하며, 이를 통해 관제 요원은 보다 효율적으로 이벤트를 관리하고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실시간 네트워크 진단이 가능한 모듈 타입의 통합 선별관제 플랫폼 옵저버는 장치 관리의 편의성과 높은 확장성을 바탕으로 방범 및 빌딩 내 통합 보안 및 외곽 경계, 교통 및 주차관제 등 다양한 시스템의 통합 운영이 가능한 일체형(all-inꠓone) 운영 환경을 제공한다. 그린아이티코리아는 현재 자사의 시스템들과 연동되는 옵저버의 확장성을 더욱 강화해 타사의 시스템과도 연동할 수 있도록 연구 개발을 지속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옵저버는 어떠한 환경, 어떠한 시스템과도 연결되어 보다 폭넓은 보안 환경 구축을 지원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