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420_유명조달기업
한국인공지능협회, AI 인증 기업 특허법률 지원
상태바
한국인공지능협회, AI 인증 기업 특허법률 지원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5.20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특허법률사무소와 테크인증·사회적AI인증 협력 협약
(왼쪽부터) 한국인공지능협회 이종현 이사, 권영준 사무총장, 김현철 회장과 파이특허 법률사무소 이대호 대표 변리사, 박건홍 파트너 변리사, 김용덕 변리사가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인공지능협회]
(왼쪽부터) 한국인공지능협회 이종현 이사, 권영준 사무총장, 김현철 회장과 파이특허 법률사무소 이대호 대표 변리사, 박건홍 파트너 변리사, 김용덕 변리사가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인공지능협회]

한국인공지능협회(KORAIA)가 인공지능(AI) 인증 기업을 대상으로 특허법률 서비스를 지원한다.

한국인공지능협회는 최근 파이특허 법률사무소와 ‘인공지능 테크인증(AI-Tech)’ 및 ‘사회적 인공지능 인증(AI for SDGs)’ 협력에 관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파이특허는 지난 2013년 수아랩(현 코그넥스 코리아)의 특허 업무를 시작으로 국내 인공지능 특허 업계의 표준을 제시하고 있는 특허사무소다. 전체 특허 업무 중 절반 이상이 인공지능 특허 사건이며 지난 2018년 이후 특허사무소로는 유일하게 한국인공지능협회로부터 인공지능 생태계 구성 스타트업으로 선정되는 등 명실상부 인공지능 전문 특허사무소로 인정받고 있다.

협약에 따라 양 단체는 AI-Tech 인증 시 기술 검토와 특허법률 서비스 지원에 협력한다.

먼저 파이특허는 인공지능 분야에서 누적된 기술 이해도와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인공지능협회의 AI-Tech 인증을 필요로 하는 회원사의 기술을 검토하게 된다. 파이특허에서 제공하는 조사보고서는 해당 기술의 혁신성과 특허가능성에 대한 검토의견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AI-Tech인증 과정에서 해당 기술에 대한 객관적 검증결과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한국인공지능협회는 사회적인공지능 인증을 신청한 AI-Tech 인증사가 기술에 대한 특허 권리화를 원할 경우 파이특허와 함께 해당 기술의 특허 권리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으로 파이특허의 인공지능 전담 특허팀이 해당 권리화 작업을 진행하게 됨에 따라 한국인공지능협회 AI-Tech 인증 및 사회적인공지능인증을 받는 회원사들은 기술 검증과 독점 권리화라는 유기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이대호 파이특허 법률사무소 대표변리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평가인 AI-Tech인증이 기술의 권리화 체계까지 포함하는 실질적 기업지원 서비스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종현 한국인공지능협회 미래전략사업단장은 “유엔 지속가능발전해법네트워크(SDSN)와 함께 이달부터 국내 최초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지향하는 인공지능 인증제인 ‘사회적 인공지능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다”며 “파이특허와의 업무협약으로 테크인증 기업과 사회적 인공지능 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장함으로써 신뢰받는 인공지능 확대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