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420_유명조달기업
KISA, 국민 시각으로 진단한 블록체인 시범 사업 마무리
상태바
KISA, 국민 시각으로 진단한 블록체인 시범 사업 마무리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0.12.22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국민참여단, ‘국민참여형 환류시스템’ 운영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국민의 시각에서 블록체인 서비스를 진단하고, 사용자 중심의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한 ‘2020년 블록체인 국민참여단’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80명의 국민으로 구성된 국민참여단은 지난 7월부터 ▲시범 사업 개발 현황 공유 및 서비스 개선 방안 도출을 위한 정례 회의(3회) ▲서비스 모니터링 및 체험을 위한 현장 방문(4회) 등의 활동에 참여했다. 이를 통해 참여단은 320여 건의 의견을 제안했으며, 이 가운데 46%에 달하는 150건이 실제 시범 사업에 반영됐다.

특히, KISA는 올해 국민참여단 운영 과정에서 ‘국민참여형 환류시스템’을 시행해 눈길을 끌었다. 블록체인 시범 사업별로 ▲국민참여단 의견 수렴 ▲의견 반영 ▲환류 등의 과정을 거쳐 서비스 개선 과정 및 반영 결과를 지속적으로 공유했으며, 이를 통해 국민이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블록체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했다.

KISA는 활동 적극성(행사 참여), 우수성(개선 의견 반영), 홍보성(SNS 활동) 등을 기준으로 우수참여단원 10명을 선정했으며, 이들을 내년 과제 선정 등에 참여시킬 예정이다.

KISA 황성원 인터넷서비스지원본부장은 “블록체인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핵심 기술인만큼 무엇보다 국민이 생활 속에서 기술을 체감∙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KISA는 앞으로 사용자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디지털 미래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국민과의 소통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