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스팸게시물 ‘차단에서 삭제까지’ 3중 보안으로 완벽 해결
상태바
홈페이지 스팸게시물 ‘차단에서 삭제까지’ 3중 보안으로 완벽 해결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3.06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자, 이메일, 전화, 홈페이지, SNS까지 스팸이 넘쳐난다. 특히 문의를 받고, 이벤트 공지글을 올려야 할 기업 홈페이지 게시판이 온통 스팸 게시물로 도배돼 기업의 피해가 크다.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운영자뿐 아니라 이용자의 피로도도 급증한다. 단순 광고성 스팸도 문제지만 말웨어(악성코드)나 스파이웨어를 비롯한 공격용 스팸이 더 큰 문제다.

홈페이지 질문 게시판에 불법 성인 사이트 스팸 글이 올라와 있다. 이런 스팸글이 불시에 올라올 경우 관리가 쉽지 않다.

중소기업 통합업무 솔루션 엔데스크를 제공하는 엔데스크닷컴은 기업 홈페이지의 스팸 게시물 피해를 막아주는 ‘스팸 게시물 3중 보안시스템’을 개발하고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엔데스크닷컴이 홈페이지 운영 경험이 있는 105개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스팸 게시물 피해 실태를 조사한 결과 90% 이상이 스팸 게시물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홈페이지에 스팸 게시물이 올라온 적이 있다(97곳) ▲스팸 게시물로 홈페이지 관리에 어려움을 겪었다(54곳) ▲다량의 스팸 게시물로 관리를 포기한 적이 있다(23곳) 등으로 스팸 게시물로 인한 피해가 심각했다.

엔데스크닷컴이 개발한 3중 보안시스템 중 첫 번째는 스팸 필터링 기능이다. 스팸 필터는 홈페이지에 게재된 스팸 내용을 분석하고 데이터베이스화함으로써 스팸 패턴을 사전에 인지해 차단한다.

데이터베이스화되지 않은 새로운 패턴의 스팸은 스팸신고 기능을 통해 추가할 수 있다. 금칙어 설정과 IP차단 기능을 통해 스팸 필터링을 보완한다.

▲ 엔데스크닷컴은 기업 홈페이지의 스팸 게시물 피해를 막아주는 ‘스팸 게시물 3중 보안시스템’을 개발하고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두 번째 스팸 보안 기능은 캡차(CAPTCHA)다. 캡차는 ‘Completely Automated Public Turing test to tell Computers and Humans Apart’의 약자로 게시글 등록시 랜덤으로 나오는 문자를 동일하게 입력해야만 글을 등록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스팸 전송 기술 진화에 대응하기 위해 고안한 세 번째 보안 시스템은 엔데스크닷컴만의 ‘스팸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스팸 모니터링 시스템은 엔데스크를 사용하는 기업 홈페이지를 자동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스팸 게시물 등록 여부를 체크하는 시스템이다.

스팸 게시물이 등록된 홈페이지는 정기적으로 기업 담당자에게 알림을 보내고 스팸 게시물을 삭제해 준다.

이신종 엔데스크닷컴 대표는 “스팸 게시물 때문에 게시판 자체를 삭제하거나 홈페이지 운영을 포기하고 적지 않은 비용을 들여 홈페이지를 다시 만드는 사례를 보며 안타까웠다”며 “인력이나 비용 면에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중소기업에 스팸 게시물 3중 보안 시스템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