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PC·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1월달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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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PC·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1월달 동향
  • 온라인뉴스팀 기자
  • 승인 2015.02.18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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닐슨코리안클릭에 따르면 1월의 PC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은 겨울방학을 맞이해 인터넷 가용시간이 증가한 10대 연령층이 트래픽을 견인, 전월 대비 1.6% 증가했다.

특히 13~18세 학생층이 전월 평균 526분에서 693분으로 30% 이상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이 크게 상승했다.

▲ 전월 대비 PC 인터넷 평균 이용시간 (2015년 1월)

1월 월간 평균 방문 사이트 개수는 전월 대비 1.2% 증가한 50.4개로 조사됐다.

7~18세 연령층이 주로 포털사이트와 동영상, 게임사이트를 중심으로 30~34세 연령층은 커뮤니티, 정부기관, 금융 사이트를 중심으로 사이트 방문이 증가했다.

▲ 전월 대비 연령별 PC 웹사이트 방문 개수 (2015년 1월)

포털사이트와 컴퓨터/인터넷, 커뮤니티 카테고리는 전월 대비 PC 인터넷 활동성이 상승했고 뉴스/미디어 카테고리는 스포츠 및 사회 이슈에 대한 소비가 전반적으로 증가하면서 페이지뷰가 14.6% 증가했다.

▲ PC 사이트 카테고리별 방문자수·평균체류시간·페이지뷰 증감율(2015년 1월)

기관/단체 카테고리는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관련 사이트의 영향으로 트래픽이 증가한 반면 전자상거래 카테고리는 연말 시즌 효과의 기저효과로 인해 활동성 성과가 10% 가량 감소했다.

또한 1월의 모바일 전체의 평균 인지 이용시간은 전월 대비 2.7% 증가했고 특히 평균 활동성이 높은 13-24세 연령층이 상승세를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월 대비 모바일 평균 인지 이용시간(2015년 1월)

1월 모바일 이용 앱개수는 평균 57.1개로 전월 대비 보합세를 유지했다. 13~24세 및 35~44세 연령층에서 3% 가량 이용 앱개수가 증가한 반면 40대 후반 이상 연령층의 이용 앱 개수가 평균 3% 가량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모바일 커뮤니케이터(App) 카테고리의 평균 이용시간은 연말 모임이 잦은 12월의 트래픽 상승분 기저효과가 발생해 전월 대비 5.6% 감소했다.

▲ 전월 대비 모바일 평균 인지 이용시간(2015년 1월)

비디오 서비스는 아시안컵 중계 등으로 인해 유튜브, 아프리카TV,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 등 주요 앱이 전체 평균 이용시간 증가세를 이끌었다.

커머스 서비스는 이용자수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주요 오픈마켓과 홈쇼핑 앱의 평균 활동성이 감소한 영향으로 전체 평균 이용시간이 전월 대비 하락했다.

▲ 모바일 카테고리별 이용자수·평균이용시간·재이용일수 증감율(2015년 1월)

한편 1월 PC 인터넷의 인기 검색어는 연말정산 관련 키워드와 ‘네이버’ 및 ‘다음’, ‘쿠팡’, ‘위메프’ 등 네비게이션 키워드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반면 모바일(웹)의 포털사이트 인기 검색어는 연예 및 사회 이슈 관련 키워드가 다수 상위에 랭크됐다.

▲ 2015년 1월의 인기 검색어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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