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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IT 기업도 ‘눈독’ …국내시장 우위기반 해외 시장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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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IT 기업도 ‘눈독’ …국내시장 우위기반 해외 시장 노린다
  • 윤효진 기자
  • 승인 2015.02.09 15:3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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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플랫폼 · 통신사 · 스타트업 경쟁 ‘치열’…승자는?

제1편 : 빅 IT기업 너도나도 진출 … 2015 결제 시장 달군다
제2편 : 국내 IT 기업도 ‘눈독’…국내시장 우위기반 해외 시장 노린다
제3편 :  글로벌 기업 ‘시장 입지’ 확고…국내 기업 해외시장 진출 돌파구는?

이용자 · 가맹점 확보가 ‘관건’

2015년 연초부터 모바일결제가 연일 화두다. 애플, 알리바바 등 글로벌 기업 중심으로 시작된 돌풍이 국내 시장에도 불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전자결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모바일결제 시장은 온라인 쇼핑 시장의 고성장을 바탕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화투자증권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은 2007년 이후 연평균 성장률 15.1%를 기록하며 2013년 약 41조원 규모로 성장했으며 그 중 모바일 쇼핑 시장 규모는 2015년 약 7조60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국내 기업들이 모바일결제 시장에 눈독을 들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본지는 앞서 모바일결제 시장의 해외편에 이어 국내 모바일결제 시장에 대한 상황과 전망, 그리고 관련 기업들의 동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전세계 모바일결제 열풍으로 국내 강자들도 속속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국내 모바일결제 시장은 스마트기기 및 통신시장의 확대를 기반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 인터넷뱅킹 이용실적 구성비 <출처: 한국은행(2014년 8월19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온라인결제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모바일뱅킹 이용 건수 비중은 지난해 4/4분기에 45.5%를 넘어섰다. 이러한 변화는 계속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 국내 모바일쇼핑 시장 규모 <출처: 한국온라인쇼핑협회·한화투자증권 리서치센터>


특히 SNS 모바일 플랫폼 생태계는 모바일결제 시장을 중장기적으로 이끌 원동력으로 꼽힌다. 카카오톡과 라인이 그 대표적 예다. SNS 모바일 플랫폼계 양대산맥의 진출로 떠오른 국내 모바일결제 시장에 스타트업들이 불을 붙였다. 사실상 후발 주자라 할 수 있는 국내 기업들은 국내 시장 우위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카카오톡, 97% 메신저 점유율 기반 시장 ‘선점’ 노려

다음카카오가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을 필두로 모바일결제 시장을 파고들었다. 다음카카오는 ‘카카오페이’와 ‘뱅크월렛 카카오’ 두 개의 서비스를 선보였다. LG CNC의 모바일결제 솔루션를 이용해 지난해 9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금융감독원의 보안 인증도 통과했다. 지원카드사는 롯데 · KB국민 · 비씨 · 신한 · 삼성 · 외환 · 하나SK · NH농협 · 씨티카드 등이다.

카카오페이는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중 97%가 사용한다는 카카오톡 앱에 신용카드 정보를 등록해 놓으면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상품 구입 시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간단히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다. 뱅크월렛은 일정 금액을 가상 계좌에 충전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가상 지갑 서비스로 카카오 친구 간 편리한 송금을 지원한다. 

▲ 다음카카오가 ‘카카오페이’ 출시로 모바일결제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다음카카오는 3700만명이라는 국내 카카오톡 사용자를 등에 업고 서비스 이용자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자체 소셜커머스인 ‘카카오픽’를 선보이며 ‘쿠팡’을 따라잡겠다고 나섰다. 이는 카카오페이 사용자 확보의 일환으로 보인다. 이에 카카오 선물하기와 카카오픽 지원 정도에서만 가능했던 카카오페이는 GS SHOP·배달의민족·롯데홈쇼핑·알라딘·제로앱 등으로 사용 가능한 가맹점이 늘어났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카카오페이 이용자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CJ오쇼핑·현대H몰 등 다양한 쇼핑몰에서도 카카오페이를 곧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뱅크월렛은 다음카카오와 금융결제원이 손을 잡고 만든 전자지갑 서비스다. 사용자가 등록한 은행 계좌의 실제 돈을 ‘뱅크머니’로 바꿔 온·오프라인 결제를 할 수 있다. 특히 뱅크월렛은 카카오 친구 간 송금과 온라인결제, 오프라인 NFC결제까지 가능하다. 여기에 다날과 협의해 바코드결제 시스템을 곧 도입할 예정으로 밝혀져 사용자 확보에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예상된다. 

네이버, 글로벌 이용자부터…국내는 ‘아직’

다음카카오와 네이버의 경쟁구도는 늘 흥미롭다. 모바일결제 시장에서도 마찬가지다. 네이버가 ‘라인페이’를 출시하며 국내 모바일결제 시장에 불이 붙는가 싶었다. 그러나 뚜껑을 열어보니 맞대결이라고 하기엔 애매했다. 국내 정식 출시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네이버는 지난 12월16일 라인페이 서비스를 출시했다. 송금 기능은 일본에서만 우선적으로 가능하며 모바일결제 기능은 전세계 모든 지역에서 시작했다. 한국과 중국은 제외됐다. 현재는 ‘라인딜’을 통해 국내 서비스도 조금씩 도입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해외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다. 

▲ ‘라인페이’가 한국과 중국을 제외한 전세계 지역에 결제 서비스를 지원한다. <출처 : 라인주식회사>


라인페이 결제 기능은 신용카드 번호, 유효기간, 세 자리 보안코드와 이름 등을 입력한 뒤 별도의 비밀번호를 등록하면 사용 가능하다. 이후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물건 구입 시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다. 라인페이는 글로벌 카드사인 비자·마스타·JCB·아멕스·다이너스 등과 제휴를 맺었다. 글로벌 이용자를 우선적으로 잡겠다는 계획이다. 카카오톡에 비해 국내 이용자 수가 현저히 적은 ‘라인’의 불가피한 선택이다. 

김현지 네이버 홍보실 대리는 “메신저 라인의 국내 점유율이 낮은 게 사실”이라며 “글로벌 메신저로 알려져 있는 만큼 국내 서비스보다는 해외 이용자 확보가 우선적인 목표다”고 말했다.

이어 “아직까지 라인페이를 국내 서비스에 적용했다고 하기는 어렵다”며 “국내 서비스는 최근 언급되고 있는 ‘네이버페이’를 통해 이뤄질 가능성이 크지만 구체적인 계획이 나온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LG유플러스, 최다 가맹점 확보로 선두 유지하나

국내 모바일결제 시장이 모바일 메신저 간 경쟁이 되기 이전에 LG유플러스가 있었다. LG유플러스는 꽤 이른 시기인 2013년 ‘페이나우’를 출시했다. 당시 여러 단계를 거쳐야만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던 모바일 쇼핑 절차와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끌었다. 

페이나우는 신용카드, 은행 계좌번호, 휴대폰 등 결제 정보를 사전에 등록하면 상품 구매 시 결제 수단만 선택해 바로 결제가 가능하다. ‘3초 결제’라고 불리는 이유라고 LG유플러스측은 설명했다. 휴대폰 번호가 ID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별도의 ID없이 자체 로그인 인증만으로 결제할 수 있으며 이는 PC에서도 동일하게 간편결제가 가능하다. 

▲ ‘페이나우’는 모바일 · 온라인 · 오프라인 결제를 단 3초만에 빠르고 안전하게 지원한다. <출처 : 페이나우>

페이나우의 특징은 이러한 인증 방식에 있다. 페이나우는 비밀번호 외에도 ‘안전패턴’, ‘그래픽인증’ 등을 모바일결제 서비스에 처음 도입해 비밀번호 일색인 인증 방식에 변화를 일으켰다. 이 인증수단은 로그인 시 비밀번호 대신 사용된다. 특히 매번 위치와 내용이 바뀌는 이미지를 조합하는 ‘디멘터 그래픽 인증’을 통해 보안성을 더욱 강화했다.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보안책으로 손색이 없다고 LG유플러스는 밝혔다. 

LG유플러스가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안전패턴 방식은 안드로이드 패턴 잠금과 유사한 방법으로 3×3 배열에 지정한 패턴을 입력해 본인 확인이 가능하다. 입력 패턴은 암호화 후 저장되고 지정한 이용자 본인만 알 수 있는 지능형 인증 방식이다. 금융감독원의 보안 심의 역시 통과했다. 

이와 관련해 정영훈 LG유플러스 홍보팀 사원은 “페이나우는 가입 절차부터 결제까지 전과정이 보안 심의를 통과했다”며 “현재 운영중인 부정거래방지 시스템을 모바일결제에 최적화되게 업그레이드 해 보안성을 더욱 강화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페이와 라인페이가 이용자 수 확보에 혈안이지만 페이나우는 가맹점 확보를 우선시한다. 현재 페이나우는 10만여개 이상의 국내 최다 가맹점을 확보하고 있다. 교보문고·아모레퍼시픽·ABC마트·신세계면세점 등 다양한 업종에서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정 사원은 “결제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용자 수가 아닌 가맹점 확보”라며 “아무리 간편하고 좋은 서비스를 내놓는다 해도 그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없다면 무용지물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올해 15만개 이상의 가맹점 확보를 목표로 오프라인 가맹점 확대와 대형가맹점 추가 유치도 계속해서 진행중”이라고 전했다.

한국NFC, 스타트업에서 선두그룹과 경쟁하기까지

수많은 스타트업 기업들의 등장은 그 시장이 뜨고 있다는 증거가 되기도 한다. 모바일결제 시장이 그렇다. 모바일 플랫폼과 통신시장을 중심으로 이뤄진 경쟁 구도 속에 한국NFC가 출사표를 던졌다. 업체 이름처럼 NFC 방식을 적극 채용했다. 

한국NFC 결제는 신용카드를 휴대폰 뒷면에 접속한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가능하다. 내 카드를 내 휴대폰에 직접 접촉시킨다는 점에서 안전하지만 카드와 휴대폰 두 개가 모두 필요하다는 점은 다소 불편함을 느낄만하다. 또 NFC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아이폰과 일부 외산 스마트폰에서는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한 점은 초기 이용자 확보에 한계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애플페이 용도로만 사용 가능한 아이폰의 NFC 정책이 변경되는 시점에 iOS 버전에도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한국NFC측은 전했다.

한국NFC는 지난해 6월 서비스가 개발됐지만 국내 금융 규제에 가로막혀 정식 출시가 되지 못한 상황이다. 이에 한국NFC 결제는 베타테스트가 진행중이며 올해 초 대형쇼핑몰과 소셜커미스를 중심으로 상용화가 진행될 예정이다. 추후 TV홈쇼핑과 PC버전에 대한 결제 지원도 논의하며 선두그룹과의 경쟁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이승선 한국NFC 마케팅팀 팀장은 “국내 스타트업 기업들은 그동안 정부와 금융기관의 규제들로 인해 활발한 사업 진행이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최근 정부의 규제개혁정책에 힘입어 사업 진행이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한국NFC의 올해 1차 목표는 서비스 상용화이며 이후에는 좋은 아이템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많은 스타트업들과의 상생을 통해 시너지를 만드는 역할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치열한 경쟁 통해 ‘국제시장’ 열리나

드디어 국내 모바일결제 시장도 불이 붙었다. 모닥불 수준의 불이 아닌 산불 말이다. 그동안 ‘반쪽짜리 서비스’라는 인식이 가득했던 국내 산업의 인식을 달리할 때로 보인다. 모바일플랫폼 기업과 통신사를 중심으로 시작된 경쟁에 많은 스타트업들이 가세해 판을 키웠다. 정부도 ‘경제혁신 3개년 계획Ⅱ’ 업무보고를 통해 핀테크 산업에 2000억원을 조성한다고 밝히며 모바일결제 시장에 대한 관심을 표명한 바 있다. 

투자만으로는 부족하다. 당장 세계 1위 IT기업 애플이 몰려오고 중국 IT공룡 알리바바가 국내 시장 잠식을 노린다. 국내 업체들 간 치열한 경쟁이 단순한 경쟁에서 끝나서는 안 된다. 파죽지세로 커져가는 글로벌 기업들을 잡기 위해 국내 시장만의 경쟁력을 길러야 한다. 한국이 글로벌 시장에서 후발 주자가 될 수밖에 없었던 가장 큰 이유로 지목되는 각종 규제 탓만 할 노릇이 아니다. 

김종현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연구원은 ‘국내 핀테크 산업의 현주소와 과제’라는 보고서를 통해 글로벌 기업이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글로벌 기업들의 국내 시장 진입이 단기간에 이뤄지긴 어려울 전망이지만 만약 현실화될 경우 국내 금융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애플페이와 같은 서비스가 국내에 본격적으로 서비스되기 시작하면 국내 금융회사의 시장점유율 하락과 경쟁력 약화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정부 정책에 맞춰 이용자들에게 가장 간편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기업의 역할”이라며 “이러한 기술력을 갖춘 국내 기업들이라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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