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영상 산업 고도화를 위한 3D 디스플레이 기술 동향 ❷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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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영상 산업 고도화를 위한 3D 디스플레이 기술 동향 ❷ (1/2)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0.03.26 14: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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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콘텐츠 활성화 방안 및 3DTV 시장 동향

[글=박세환 Ph.D. | 기술법인 엔펌(ENF) 전문위원(Chief Consultant), 한국CCTV연구소 영상보안CCTV산업발전연구회 회장,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ReSEAT프로그램 전문위원, 용인시정연구원 비상임연구위원]

*이 기사는 1, 2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CT 기술력과 융합된 정보통신 산업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디지털 생태계의 커다란 변혁을 맞이하면서 고품질의 3D 입체영상 콘텐츠 수요가 점차 증대되고 있다.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용 3D 입체영상부터 전자상거래, 관광 안내, 예술 작품 전시 및 홍보, 기업의 수출 상품 홍보, 지리 정보 서비스 등 각종 생활편의 서비스 수요가 3D 입체영상으로 빠르게 대체되어 가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3D 콘텐츠 4대 핵심 기술(3D 촬영기술/편집 및 보정기술/2D-3D 영상변환 기술/컴퓨터그래픽 기반의 입체 렌더링 기술)을 중심으로 3D 방송 산업 전반에 대해 설명한다.
 

3DTV 방송 콘텐츠 핵심기술

3D 입체 콘텐츠 제작 기술은 4대 핵심 기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특히 3DTV 상용화의 성공 여부를 판가름할 3D 콘텐츠를 적극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국내 3D 콘텐츠 기술경쟁력은 선진국 대비 3~5년 뒤쳐진 기술 격차를 보이고 있어 이러한 격차를 줄이기 위한 4대 핵심 기술 개발이 절실하다. 국내 3D 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4대 핵심 기술경쟁력을 분석해보면 [표 1]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3D 입체 콘텐츠 제작비용 및 제작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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