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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드론 시장, ‘활용 영역 다각화’로 급성장

2025년 세계 드론 시장 총 시장 규모 710억 달러 이를 것
최형주 기자l승인2019.08.13 09:14:15l수정2019.08.13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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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TV뉴스=최형주 기자] 

‘활용 영역 다각화’로 진화하는 드론, 산업혁신 이끈다

드론은 인간이 쉽게 수행하지 못하는 임무에 적합하다. 실제로 지난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수습하기 위해 일본 정부는 드론을 활용했고, 한국에선 산불감시ㆍ인명수색ㆍ송전선로점검 등에 드론을 활용할 예정이다. 이처럼 현재 세계 드론 시장은 ‘활용 영역 다각화’를 중심으로 시장규모가 급속 팽창하고 있다.

미국 컨설팅기업 Teal Group은 지난 2017년 발표를 통해 2016년 55.7억 달러에 불과했던 세계 드론 시장이 2026년엔 221.2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고, 중국 베이징 기관지 경화시보는 2025년 세계 드론 시장의 총 가치 규모가 71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세계 굴지의 기업들도 드론을 활용하는 사업에 뛰어들었다. NASA는 드론을 활용해 교통관리시스템을 개발하고 있고, 페이스북은 인터넷 회선 설치가 어려운 지역에 드론을 투입해 무료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한다. 맥스웰은 드론용 리튬이온전지를 개발·탑재했고, 소니는 'Aerosense 드론' 연구개발을 실시해 2016년부터 데이터 3D시각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특히 아마존을 비롯한 많은 배송업체들이 드론을 통해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리고 이처럼 활용 영역 다각화로 가파르게 성장하는 세계 드론 시장의 선두에는 미국과 중국이 있다.

 

미국, 물류배송에 드론 활용 노력

사실상 드론의 종주국은 미국이라 해도 무방하다. 미국의 발명가 로렌스 스페리는 1914년 세계 최초의 자동 조종 장치를 발명했고, 이어 1918년 미국 찰스 케터링이 자이로스코프를 이용해 최대 121km를 비행한 후 폭발하는 ‘케터링 버그(Ketterting Bug)’와 같은 전쟁을 위한 무인기를 만들었다.

미국 연방항공국(FAA,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자료에 따르면 미국에 등록된 상업용 드론은 2018년 기준 약 16만 8천 대다. FAA는 2021년까지 60만 5천 대의 상업용 드론이 등록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미국 상업용 드론 시장이 2023년엔 현재(2019년 기준)의 3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미국 내 드론 활용 시도를 살펴보면, 먼저 DHL은 2013년 12월부터 독일에서 드론을 사용해 의약품 배달을 시작했다. 도미노피자는 뉴질랜드에서 드론을 활용한 피자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고, 메리어트의 경우 2017년 드론의 실내비행으로 숙박시설 게스트 테이블에 음료를 전달했다. 이외에도 세븐일레븐, 에어버스, 아마존, 보잉, 페덱스, UPS, 월마트 등 다양한 배송기업들이 드론을 활용한 배송테스트를 시험하고 관련 특허 등을 신청한 상태다.

이처럼 미국은 물류 배송, 음식배달서비스 등 드론 활용 영역 다각화에 힘을 쏟고 있다. 올해 4월엔 구글이 FAA로부터 상업적 배송에 대한 인가를 받아 올해 안에 버지니아주 블랙스버그에 있는 소비자에게 실제 물류 배송을 계획하고 있다.

이와 함께 기술적 진보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지난 5월 29일 미국 알라카이사는 액화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에어택시 ‘스카이’를 발표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스카이는 최대 5명의 승객이 탑승해 최대 4시간 동안 약 640km를 비행할 수 있는 수송용 드론이다.

알라카이사가 공개한 에어택시 ‘Skai’(자료: 알라카이)

업계는 스카이 발표 후 현재 상용화된 드론의 배터리 문제가 수소연료전지를 통해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배터리 문제 외에도 현재 드론을 상업적으로 이용하기엔 많은 어려움이 있다. 물품의 무게와 크기 제한, 소음 피해, 배송비 문제, 환경적 요인까지 극복해야 한다.

무인 화물 비행기를 개발하는 미국 D사 관계자는 “제프 베조스(JeffBezos) 아마존 CEO가 드론 배송을 시연하며 드론 배송이 5년 안에 운영을 시작할 것이라 말했지만 이미 5년이 지난 상황”이라며 “아마존은 2019년에 테스트를 넘어 실제로 상품들이 드론을 통해 배송되기를 희망했지만, 해당 기술의 신뢰도와 비용적인 문제로, 앞으로 수년은 더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세계 드론 시장 점유율 70%

지난 2019년 6월 중국 심천에서 ‘제4회 중국 선전 국제 무인기 전시회’가 열렸다. 선전시는 2013년 드론 산업 발전계획을 발표했고, 이후 ‘드론 르네상스’를 이끌었다는 평가받았다. 2018년 기준 선전시 소재 드론 기업만 360개가 넘었다. 특히 선전엔 세계 상업용 드론 시장의 70% 점유율을 가진 DJI와 같은 굴지의 드론 기업이 소재해 ‘드론 산업의 실리콘밸리’라고도 불린다.

이번 전시회에는 해외 50여 개 국가, 400여 개 업체가 참가했으며, 전시회 기간 중 1천여 대의 드론이 전시됐다. 또한 세계 무인기 대회, 신에너지 및 전력 드론 응용 포럼, 군용 무인기 혁신 응용 정상회, 응급구조·방제용 드론 정상 포럼, 신제품과 신기술 발표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열렸다.

전시회에 참가한 기업 중 단연 돋보인 것은 DJI다. 2013년 8억 2천만 위안(한화 약 1400억 원)을 기록했던 DJI의 매출액은 2017년 175억 위안(약 2조 9897억 원)으로 성장했다. 매출 비중은 상업용 드론 매출액(149억 위안)이 전체 매출의 85%를 차지했고, 공업용 드론 매출액(26억 4천만 위안)은 전체 매출의 15%였다.

DJI는 전시회를 통해 자사의 시그니처 라인업인 ‘MAVIC2’ 시리즈도 전시했다. MAVIC2 시리즈에는 고급 파일럿 보조 시스템(APAS)을 통한 전방위 장애물 감지 기능이 장착돼 많은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었고, FLIR과 공동 제작한 열화상 카메라 ‘ZENMUSE XT2’와‘M210’ 시리즈를 결합해 만든 제품과 전용 애플리케이션 등을 선보였다.

DJI의 시그니처 라인업 드론 ‘MAVIC2’ (자료: DJI)

2016년 세계 최초의 유인 드론 ‘eHang184’을 발표했던 eHang사는 본 전시회에 상위버전의 ‘eHang216’을 선보였다. 해당 제품은 최대 2인까지 탑승이 가능한 자율주행 드론이다. eHang 관계자는 새로운 모델이 이미 카타르, 오스트리아 등지에서 시범비행에 성공했으며, 향후 교통, 관광, 운송, 응급구조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상용화될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ALLTECH, JOUAV 등의 드론 기업들이 전시회에 참가해 다양한 산업용 드론 및 군용 드론을 선보였고, 한국의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도 참가해 기존 20~30분 내외에 불과했던 드론의 비행시간 한계를 넘어 2시간 이상 체공이 가능한 ‘수소연료전지 드론’을 전시해 이목을 끌었다.

중국의 드론 시장은 신뢰도 높은 기술력과 함께 전망도 밝다고 평가받는다. 중국 첸잔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15년 66억 4000만 위안에 불과하던 중국 내 드론 시장규모가 급격히 증가해 2018년에는 전년대비 약 112% 상승한 257억 위안을 기록했다.

또한 2015년 기준으로 중국 민간용 드론 시장규모는 24억 위안으로 군용 드론의 절반 정도에 불과했지만 2018년엔 군용 드론 시장규모를 넘어섰다.

조혜원 KOTRA 중국 선전무역관은 “중국 드론 기업은 현재 여러 선두기업을 필두로 해외 여러 국가에 진출해 입지를 높이고 있다”며, “관련 정부정책지원 등에 힘입어 향후 중국 드론 시장규모 지속 확대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처럼 드론을 통해 산업혁신을 시도하는 미국과 중국은 현재 전례없는 규모의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다. 세계 최대 규모의 드론 시장을 보유한 미국 내 중국산 드론의 점유율이 74%에 육박하기 때문에, 무역전쟁의 여파가 드론 산업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업계는 우려하고 있다.

윤승환 KOTRA 미국 실리콘밸리무역관은 “무역전쟁이 변수가 되겠지만 이미 중국의 드론 제조업체들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며 “완성품 제조에 대해서는 경쟁이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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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형주 기자  hjchoi@cctv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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