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HD 방송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차세대 셋톱박스는 바로 이것
상태바
UHD 방송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차세대 셋톱박스는 바로 이것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5.13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레tv ∥ UHD 셋톱박스

KT IPTV 서비스 올레tv가 UHD(Ultra High Definition) 영상 시청이 가능한 차세대 셋톱박스를 공개했다.

올레tv는 UHD 상용 셋톱박스 개발을 완료하고 6월 초 시범서비스에 나선다고 밝혔다. 더불어 새롭게 개발한 ‘UHD 셋톱박스’를 선보이고 UHD 시범 방송 및 상용화 계획이라고 전했다.

올레tv에 따르면 UHD TV를 보유한 이용자는 UHD 셋톱박스를 통해 기존 HD 대비 4배 선명한 화질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최신 CPU가 탑재돼 영상처리 속도는 타사의 스마트 셋톱박스보다 2배 가량 빠르다. 그래서 서비스 구동 시간 및 리모컨 반응 시간이 대폭 줄어 들었다.

▲ KT의 IPTV 서비스 올레tv가 UHD 영상 시청이 가능한 차세대 셋톱박스를 13일 공개했다. UHD 실시간 방송 및 VOD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전용 셋톱박스 개발은 IPTV, 케이블을 포함한 유료방송서비스 업계에서 올레tv가 가장 앞선 것이다.

여기에 블루투스 기능이 추가돼 평소 사용하던 무선 헤드폰으로도 고품질 오디오 감상이 가능하게 됐다. 수험생이 있는 집이나 밤늦게 조용히 TV를 시청해야 하는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블루투스 다국어 서비스를 지원해 영화 및 미드(미국드라마)를 감상시 TV로는 우리말 음성으로 블루투스 헤드폰으로는 영어 등 다른 나라 언어를 골라 동시 시청할 수 있다.

셋톱박스형 UHD 서비스는 ‘앱(App)형 UHD 서비스(셋톱프리)’와 달리, TV 제조사나 모델, 기종에 관계없이 모든 UHD TV에서 초고화질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또한 실시간 채널 및 VOD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는 앱 방식과 비교했을 때 여러 면에서 성능과 편의성이 우수하다는 평가다. 셋톱박스형 UHD는 음성 검색을 비롯해 스마트 야구·농구 중계, 4채널 서비스, 개인 방송, 클라우드 게임 등 스마트 서비스가 모두 지원되기 때문.

이와 함께 HD TV 이용자도 이 셋톱박스를 이용할 경우 한층 개선된 고화질 영상을 만날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UHD 영상은 고효율 압축방식(HEVC) 및 전송 대역폭이 크다”며 “HD TV 보유자도 올레tv UHD 셋톱박스를 통해 UHD 영상을 보면 기존 HD 영상보다 한층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KT는 향후 UHD 방송 서비스 계획이라고 밝혔다. 6월 초 소규모로 1차 시범서비스를 시행하고 오는 8월에 2차 시범 규모를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KT의 셋톱박스 형 UHD 서비스의 상용화는 올 하반기가 목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