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3밴드 LTE-A망 구축 본격화
상태바
SK텔레콤, 3밴드 LTE-A망 구축 본격화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5.06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광주·부산 일부 지역부터 2.1㎓ LTE망 구축 확대

SK텔레콤이 3밴드 LTE-A 망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SK텔레콤은 5월7일부터 서울·광주·부산 일부 지역을 시작으로 2.1㎓ 대역 10㎒폭을 활용하는 LTE기지국 구축 확대에 착수한다. 이미 SK텔레콤은 지난 2월 부산 일부 지역에 2.1㎓ LTE시험국을 구축한 바 있다.

▲ SK텔레콤 직원들이 새롭게 구축한 2.1㎓ 기지국을 점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2.1㎓ LTE 기지국이 3밴드 LTE-A 서비스의 기반이 된다고 설명했다. 3밴드LTE-A의 최대 다운로드 속도는 300Mbps로 기존 LTE보다 4배 빠르다. SK텔레콤은 800㎒·1.8㎓·2.1㎓ 등 단방향 총 40㎒ 폭의 주파수 대역을 묶어 활용할 계획으로 지난 1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SK텔레콤은 3밴드 LTE-A 서비스에 차질이 없도록 지원 단말기 출시 이전 기지국에 3밴드 LTE-A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적용할 계획이다. 3밴드 LTE-A 지원 단말기는 현재 칩셋 개발 중이며 전문가들은 연말 경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단말이 출시되기 전까지 SK텔레콤은 3밴드 MC(Multi-Carrier, 멀티캐리어)를 통해 LTE 서비스를 제공한다. 3밴드 MC는 트래픽이 집중되는 지역에서 3개의 주파수에 이용자를 분산해 체감 속도를 개선시킨다.

이종봉 SK텔레콤 네트워크부문장은 “네트워크 기술의 급속한 진화 속에서 SK텔레콤 이용 고객이 누구보다도 먼저 가장 빠른 LTE를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를 갖춰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